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9.21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채소, 작목별·지역별로 비닐교체 등 준비
배, 판매방식에 따라 수확기 달리해야

△가을배추·무 = 배추 아주심기 후 15일 간격으로 3~4회 정도 비료주기하며, 생육이 부진한 포장은 요소 0.2%액(20L에 40g)을 잎에 뿌려준다.
무는 언 피해를 받는 온도는 0℃정도로 중북부지방은 갑작스런 추위를 대비해 부직포나 비닐을 준비하고, 기상 예보에 따라 덮어준다.
병해충 노균병, 균핵병, 진딧물, 나방류, 벼룩잎벌레 등 예찰 및 방제한다.

△시설채소 = 포장 준비는 작목별․지역별로 적기 아주심기를 위하여 비닐교체, 부대시설 개보수, 육묘 등 포장 준비한다.
하우스 설치방향은 단동의 경우 동서 길이로 설치하여야 겨울재배에 효과적, 연동은 남북 방향 설치가 광 투과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광 환경 개선은 오이, 호박 등 과채류는 일조가 부족하면 착과불량, 기형과 발생, 수량감소, 병해 등 발생, 광 환경 개선을 위해 아주심기 간격 조절, 반사판 설치, 잎 따주기, 일사량에 따른 변온관리 등이다.
온도 관리는 동화작용이 왕성한 오전 중에 온도를 약간 높게 유지, 밤에는 동화 양분의 전류 및 호흡에 의한 양분소모를 최대한 억제한다.
습도 관리는 관수량을 적당하게 하고, 골에 짚을 깔아 공기 중의 수증기를 흡수하게하고, 난방기를 사용하여 실온을 높여 습도와 온도를 적정하게 관리해야 한다.

△배수확 및 비료주기 = 배 과일은 직접 판매용, 시장출하용 및 저장용에 따라 수확기를 달리해야 한다.
한 나무에서도 수관 외부에 달린 과일이 당도가 높고 착색이 양호하여 숙기가 빠른 반면, 수관내부에 달린 과일은 숙기나 느리다.
배를 수확할 때는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수관 외부의 큰 과일부터 시작하여 3∼5일 간격으로 2∼3회 나누어 수확하면 과일 품질이 향상된다.
가을 거름은 9월 중·하순부터 시작되는 가을 뿌리의 신장에 맞추어 시용하며 이 시기에 흡수된 양분은 다음해 봄에 나무의 초기발육에 영향을 미친다.

△포도 수확후 간벌 = 간벌은 수확직후와 동계 전정할 때가 적기로 금년에 강한 수세로 꽃떨이현상이 발생된 과원이나 착색기(7월 하순) 이후에도 신초 생장 정지율이 85% 이하인 과원에서 실시한다.
수확직후 간벌하면 나무 수세를 보다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연장지가 수확 후 약 1개월 정도 햇빛을 충분히 받아 저장양분을 축적할 수 있다.

△복숭아 가을전정 = 저장양분 축적 방법은 낙엽기까지 건전한 잎을 오래 보전하고 수세가 약한 나무는 부족한 양분을 공급해주어야 한다.
가을 전정은 9월 중·하순이 적기로 신초 신장이 정지하고 2차생장의 위험이 없어진 시기에 실시한다.
수세가 강한 나무의 도장지 또는 겹친 가지 등이 만드는 그늘을 중심으로 수관내부까지 햇볕이 잘 들게 전정한다.
가을전정에서 너무 많이 자르면 생육을 저하시키므로 최소한으로 전정하고 세력이 약한 나무는 가을전정 생략한다.

△화훼 = 장미 환경관리는 온실 재배 적정온도는 야간 15~18℃, 주간 24~27℃이다.
주간온도와 야간온도의 교차폭은 10℃ 내외가 되도록 관리한다.
지온은 18~20℃로 유지하는 것이 절화 장미 품질향상에 좋다.
양액 재배 시 양액으로 사용되는 물을 적정 온도를 맞추어 뿌리 부분의 온도를 유지해 준다. 환절기 야간 습도가 85%이하가 되도록 관리한다.
습도가 높아지면 흰가루병, 노균병 등 병해 발생이 많아지므로 난방이나 환기관리에 유의한다.
저녁 때 천창이 열린 상태로 개방하여 습한 공기를 실외로 내보낸 후 천창을 닫아 야간 습도를 낮춰준다.

△인삼 = 인삼은 8월~10월에 걸쳐 수확하는데, 대체로 홍삼포의 경우 9~10월에 백삼포의 경우 8~10에 수확한다.
개갑처리 중 뒤집기는 종자 매장층이 30cm이상일 때에는 개갑처리 기간 중에 종자를 담은 자루를 끄집어 내어 그늘에 한나절 정도 보관한 후 다시 넣는 작업을 1~3회(개갑처리 기간 중) 정도 해준다.
개갑처리 중 수분관리는 개갑 처리중인 인삼 종자는 9월 하순~10월 중순사이에는 아침이나 저녁에 1일 1회 관수하여 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9. 20. ~ 9. 26.)[기상청 발표(‘20. 9. 17., 6:00)]
(기온) 낮 기온은 21~26℃로 어제(23~28℃)보다 조금 낮겠고, 아침 기온은 12~19℃로 선선하겠음.
(강수) 23일 제주도, 24일은 강원영동과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9. 20. ~ 9. 26.)[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9호]
(벼농사) [후기 논 관리] 충분한 여뭄을 위해 출수 후 30∼40일경 완전 물떼기하고 쓰러진 벼는 가능한 빨리 묶어 세움 [수확 후 건조] 콤바인 작업 속도 조절로 벼알 깨짐을 예방하고 일반용은 45~50℃에서 종자용은 40℃ 이하에서 건조
(밭작물) [고구마] 9월 하순~10월 상·중순 수확, 큐어링은 온도 30~33℃, 습도 90~95%에 4일간 실시, 통기가 잘되는 창고에서 10~15일간 예비저장
(채소) [가을배추‧무] 아주심기 후 15~20일 간격 웃거름, 병해충 예찰 및 방제 [마늘·양파] 씨마늘 소독, 난지형 9월 하순경부터 파종, 양파 10월상부터 아주심기
(과수) [배] 용도별 분산 수확으로 과일 품질 향상시키고 가을 거름 시비 [포도] 수세가 강한 과원은 수확 후 간벌을 통해 적정 수세 유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