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9.14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과, 가을거름은 소모된 양분보충 … 이듬해 성장 좌우
화훼, 일교차 커지면 습도 많아 노균병 등 주의

△가을배추·무 = 배추 아주심기는 남부지방 9월 중순에 아주심기 하며, 시기를 놓친 지역에서는 포장을 준비하고 조속히 아주심기 한다.
본 잎 3~4매 때 육묘상 깊이만큼 심어야 생육이 양호하고 아주심기 후 15일 정도에 배추의 생육상태에 따라 웃거름을 줌, 이후 15일 간격 4회 정도 비료주기 한다.
무 생육관리 웃거름은 2회 정도 나누어 주며, 1회는 파종 후 20일에 포기사이에 주며, 2회는 1회 후 15일에 이랑어깨 부위에 준다.

△고추 = 후기 탄저병 방제는 전문약제를 과실에 약액이 잘 묻도록 밑에서  위로 뿌리고, 비가 예상되면 전착제를 첨가하여 뿌려준다.
적기 수확은 꽃 핀 후 약 45~55일에 완숙(적산온도 1,000~1,300℃)한다.
착색 완료 후 4∼5일 뒤에 수확해야 말린 고추의 색택이 좋다. 익는 대로 수확, 수확 횟수를 줄이려면 병해충 방제를 잘해야 한다.
덜 익은 고추를 바로 건조하면 탈색, 비상품과가 많이 발생한다. 수확 후 음지에 펴 널어 1일 정도 후숙 시키면서 병든 과를 제거한다.

△딸기 = 화아분화가 완료되거나 감응기에 접어든 시점 기준으로  9월 중순 이후 심는 것을 권장한다.
관부가 절반이상 묻히고, 항상 젖어있는 상태를 유지한다.
활착촉진을 위해 자주 살수하거나 점적호스로 세밀히 관수한다. 활착 후 일시적 관수 중단으로 뿌리가 깊게 뻗어가게 한다.
정식 후 활착을 위해 2주간 적엽하지 않다. 정식 후 하우스 내 고온을 회피하며 활착촉진, 화아분화 촉진을 목적으로 2주간 차광한다.

△사과원 후기관리 = 잎을 따주는 시기가 너무 빠르거나 많은 양을 따주면 과실 비대와 꽃눈충실도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되므로 주의한다.
과일 돌려주는 시기는 햇빛을 받는 면이 충분히 착색된 이후에 하며, 과일을 돌릴 때 낙과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반사필름 피복은 마지막 약제를 살포하고 난 후, 잎 따기와 도장지 제거 후 수확하기 약 30∼40일 전에 한다.
가을거름은 과일 생산에 소모된 양분을 나무에 보충하여 줌으로써 이듬해 발육 초기에 이용될 저장양분을 많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용한다.
종생종은 과일 수확 후인 9월 중·하순에 시비한 후 관수 실시한다.

△지금 수확하는 우리품종 소개 = 초가을에 만나는 맛있는 복숭아‘수미’생육특성은 9월 상순 ‘천중도백도’와 ‘장호원황도’ 사이 단경기 수확 가능하다. 꽃가루 많아 착과성 우수하고, 생산성이 높고 내한성이 강하여 전국 어디서나 재배 가능하다.
품종특성은 숙기는 9월 상순으로 부드러운 약질이나 보구력 양호하며 과중 300g, 당도 13.0°Bx, 산도 0.3%, 과육은 유백색이다.
재배현황은 2009년부터 농가 보급(이천, 영동, 원주 등 재배 중)

△화훼 = 장미 병해충 관리는 일교차가 커지면 공기중 습도가 높아져 노균병, 흰가루병과 잿빛곰팡이병 등 병해 발생이 많아진다.
잎에 이슬이 맺힐 정도의 다습조건에서는 노균병 발생이 많아지므로 야간 습도가 85%이하가 되도록 난방이나 환기관리에 유의한다.
점박이응애와 꽃노랑총채벌레의 발생이 많은 시기이므로 적기방제한다.
꽃노랑총채벌레는 기주범위가 넓고 번식력이 강하며 세대기간이 짧고 야행성인 해충이므로 오후 늦게 방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인삼 = 개갑처리 중 뒤집기는 종자 매장층이 30cm이상일 때에는 개갑처리 기간 중에 종자를 담은 자루를 끄집어 내어 그늘에 한나절 정도 보관한 후 다시 넣는 작업을 1~3회(개갑처리 기간 중) 정도 해준다.

△약용작물 = 오미자 과실은 개화 후 125일 무렵인 9월 중·하순이면 성숙을 완료하므로 이때 과실을 수확하여 종자를 분리시킨다.
종자번식 할 때는 채종 한 종자의 휴면타파를 위하여 노천 매장방법과 5℃ 저온처리법을 주로 활용한다.
노천 매장방법은 습윤한 모래와 종자를 10:1의 비율로 혼합하여 망사자루에 넣어 땅속 20~30cm 이내 깊이에 매장하여 겨울 동안 저온감응을 통하여 휴면타파를 실시한다.
5℃ 저온처리법은 저온고 온도를 4~5℃내외로 조정하여 천으로 만든 자루에 넣은 종실을 저온에 140일 이상 감응시킨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9. 13. ~ 9. 19.)[기상청 발표(‘20. 9. 10., 6:00)]
(기온) 낮 기온은 21~28℃로 어제(24~29℃)와 비슷하겠고, 아침기온은 20℃이하로 선선하겠음.
(강수) 13일은 강원영동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9. 13. ~ 9. 19.)[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8호]
(벼농사) [태풍이후 관리대책] 물 걸러대기, 도복 된 벼 적기 수확 등 관리로 피해 최소화 [후기 논 관리] 쌀 품질과 가장 크게 관련되는 것은 완준 물떼는 시기로 출수 후 30~40일경이 적기
(밭작물) [땅콩] 수확시기는 9월 중순~10월 상순, 10~15℃ 저온저장 [풋거름 작물] 헤어리베치 파종적기는 9월 하순~10월 상순
(채소) [가을배추·무] 배추 아주심기 남부 9월 중순, 15~20일 간격 웃거름 [고추] 수확 후 음지에 펴 널어 1일 정도 후숙시키면서 병든 과 제거
(과수) [수확기 관리] 과일 돌리기, 잎 따주기, 반사필름 피복으로 착색 증진 [배 표준규격] 무게, 색택, 신선도, 중·경 결점여부 등 기준 숙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