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9.07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배추·무 고온다습한 환경 웃자람 주의
과원관리, 품질저해하는 인위착색제 사용 금지

△가을배추·무 = 배추 육묘 고온다습으로 웃자라기 쉬우니 알맞은 수분관리 및 환기한다.
아주심기 1주일 전에는 포장 환경에 견딜 수 있게 물주는 양을 줄이고 온도를 낮추면서 직사광선에 많이 노출시켜 묘를 순화한다.
배추 아주심기는 중부지방 9월 상순, 남부지방 9월 중순이 적기이다.
심는 거리는 조생종 60×35cm, 중생종 60×45cm, 만생종 65×45cm, 심는 시기가 고온기로 흐린 날 오후에 심는 것이 모의 활착에 좋다.
아주심기 후 15일 정도에 배추의 생육상태에 따라 웃거름을 준다.
무 솎음은 싹이 올라온 무는 솎음 작업을 해주되 재배 면적이 많거나 노동력이 부족한 경우, 본 잎 4~5매 일 때 1포기를 남기고 솎아준다.

△고추 = 수확 후 음지에 펴 널어 2~3일 정도 후숙 시키면서 병든 고추를 제거하고, 착색시킨 다음 세척하여 건조한다.
하우스 건조는 환기팬을 이용하여 환기하며 뒤집기를 한다.
건고추 유통조건은 수분함량 14% 이하이며, 말린 고추를 흔들어 씨앗이 흔들리는 소리가 들리면 수분함량 13% 내외, 저장은 수분이 흡습되지 않게 두꺼운 차단성 비닐에 밀봉, 저온보관한다.
수확 종료 후 병든 고추, 줄기 등 잔재물 소각 및 제거한다.

△수확기 과원관리 요령 = 사과 품질을 저해하는 인위 착색제(생장조정제) 사용 금지한다.
착색증진을 위해서는 안토시아닌의 생성 조건을 만들어 줘야 하며 재배적으로는 낮은 야간온도, 일조 유지, 질소비료 억제 등이 있다.
잎 따주기는 과일에 닿는 잎과 그 주변 잎을 제거하되 전체 잎의 30%를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반사필름을 까는 시기는 만생종은 수확 예정 30일 전, 중생종은 수확 2주 전, 조생종은 수확 10~15일 전 실시한다.
수확 20일∼1개월 전에는 일반적으로 수분이 적은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착색에 도움이 된다.

△태풍 이후 과원관리 = 사후 관리요령은 낙과 과일 중 정상과 및 일부 흠집과는 가공용으로 활용, 파손과는 조기 매몰하여 병원균 전염 차단한다.
잎 손상이 심할 경우 상처과·기형과는 솎아주고 과실 당 엽수 조절한다.
가지, 잎 등 상처 부위에 2차 감염 방지를 위해 종합살균제 살포한다.
수세 회복이 필요한 경우 요소 0.3%(1.5kg/ 500L) 또는 영양제 엽면시비하고 포도 2차 열과 피해 예방을 위한 관수 및 배수 관리를 철저히 한다.
쓰러진 작목은 곧바로 일으켜 세우고, 부러진 가지는 절단면이 최소화되도록 자른 후 보호제를 발라주고, 상처 부위로 2차 병원균 침입 방지를 위하여 살균제를 살포한다.
수확기에 있는 과실이 비를 맞게 되면 당도가 떨어지게 되므로 가능하면 비가 그친 후 3∼4일이 지난 다음 수확한다.
장기적인 태풍 및 강풍 피해 예방을 위해 방풍망·방풍림 설치 고려한다.

△화훼 = 국화는 겨울철 출하를 위해 전조로 일장을 조절한다.
전등위치는 식물체 위 100cm 정도로 하고, 10㎡당 1개씩 작물 선단에 100 Lux 밝기로 하며, 전조시간은 22시부터 02시까지 4시간 실시한다.
출하 전 저장 시 온도 1~2℃, 상대습도 80%가 좋다. 4~5℃에도 2주 가량 저장 가능하지만 출하 후 품질이 떨어진다.
습도가 90~95%로 높으면 곰팡이가 생기고, 70~75%는 꽃잎이 건조되어 저장기간이 단축된다.

△인삼 = 가루깍지벌레 방제는 주로 4년생 이상의 고년생 포장에서 1년에 3회 발생하여 피해를 준다.
잎의 뒷면 엽맥과 줄기와 잎자루가 만나는 곳, 줄기, 뿌리 등에 붙어 즙액을 빨아먹고 흰색 실뭉치를 낸다.
나중에 배설물에 의해 그을음병이 발생한 것처럼 잎이 검게 되고, 지상부가 말라 죽게 된다.
인삼포 주변에 과수원이 있으면 깍지벌레 발생에 주의한다.
발생 초기에 감염된 인삼의 지상부를 제거하고 주위에 등록 약제를 부분적으로 살포한다.
수확예정 포장의 병해충 방제는 사용 농약의 적용 시기를 잘 살펴보고 농약잔류에 검출되지 않도록 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9. 6. ~ 9. 12.)[기상청 발표(‘20. 9. 3., 6:00)]
(기온) 낮 기온은 24~32℃로 어제(25~29℃)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 6일~7일은 전국, 8일은 중부지방과 전북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9. 6. ~ 9. 12.)[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7호]
(벼농사) [후기 논 관리] 조생종 수발아 주의 및 피해 대책, 쌀 품질 향상을 위해 완전 물떼기는 이삭 팬 후 30∼40일경이 적기 [수확 후 건조] 일반용은 45∼50℃에서 종자용은 40℃ 이하에서 건조, 호흡량 최대한 억제하도록 안정수분함량 약 15%까지 건조
(밭작물) [콩] 콩은 알곡 자람의 중요시기이므로 기상재해 예방에 주의하고 진딧물, 탄저병 등 병충해 적용약제로 방제 [수확] 참깨 2모작, 땅콩, 고구마 적기수확 시기
(채소) [고추] 후숙, 세척, 건조, 저장 등 수확 후 관리, 종료 후 잔재물 제거 [마늘·양파] 씨마늘 소독, 파종(난지형 9월하~10월상, 한지형 10월 상), 양파 육묘
(과수) [수확기 과원관리] 인위 착색제 사용금지, 반사필름 까는 시기, 수확기 수분관리 등 [태풍 후 사후관리] 파손 잎·줄기 매몰 및 소각, 상처부위 살균제 살포, 관·배수 관리 등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