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8.31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손과일 조기 매몰 병권균 전염 차단
배추육묘 고온다습시 수분관리·환기 필요

△가을 배추·무 = 배추 육묘 고온다습 시 웃자라기 쉬우니 알맞은 수분관리 및 환기를 해야 한다.
배추 아주심기는 중부지방 9월 상순, 남부지방 9월 중순이 적기이다.
무 솎음은 싹이 올라온 무는 솎음 작업을 해주되 재배 면적이 많거나  노동력이 부족한 경우, 본 잎 4~5매 일 때 1포기를 남기고 솎아준다.

△고추 = 적기수확은 열매 색이 진홍색이며 과실 표면에 주름이 생겼을 때가 매운맛인 캡사이신 성분이 가장 많은 수확적기로 80% 이상 붉어진 고추는 즉시 수확해 나머지 고추의 숙기를 촉진시킨다.
포장관리는 수확 종료 후 병든 고추, 줄기 등 잔재물 소각 및 제거한다.

△시설채소 = 광 환경은 일조가 부족하면 착과불량, 수량감소, 병해 등이 나타나므로  잎 따주기, 일사량에 따른 변온관리, 반사판 설치 등으로 개선한다.
딸기 촉성재배는 8월하~9월상 육묘후기 고온 지속으로 화아분화가 지연될 경우 관행보다 5~10일 늦게, 9월 중순 이후 심는 것을 권장한다.

△태풍 이후 과원관리 = 사후 관리요령은 낙과 과일 중 정상과 및 일부 흠집과는 가공용으로 활용, 파손과는 조기 매몰하여 병원균 전염 차단한다.
잎 손상이 심할 경우 상처과·기형과는 솎아주고 과실 당 엽수 조절한다.
가지, 잎 등 상처부위에 2차 감염 방지를 위해 종합살균제 살포한다.
수세 회복이 필요한 경우 요소 0.3%(1.5kg /500L) 또는 영양제 엽면시비하고 포도 2차열과 피해 예방을 위한 관수 및 배수 관리를 철저히 한다.
쓰러진 작목은 곧바로 일으켜 세우고, 부러진 가지는 절단면이 최소화 되도록 자른 후 보호제를 발라주고, 상처부위로 2차 병원균 침입방지를 위하여 살균제를 살포한다.
수확기에 있는 과실이 비를 맞게 되면 당도가 떨어지게 되므로 가능하면 비가 그친 후 3∼4일이 지난 다음 수확한다.
장기적인 태풍 및 강풍피해 예방을 위해 방풍망·방풍림 설치 고려한다.

△추석출하 사과 착색관리 = 착색증진을 위해서는 안토시아닌의 생성 조건을 만들어 줘야 하며 재배적으로는 낮은 야간온도, 일조유지, 질소비료 억제 등이 있다.
착색기에 들어서면 배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수확 20일∼1개월 전에는 수분이 적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착색에 도움을 준다.
잎 따주기는 과일에 닿는 잎과 그 주변 잎을 제거하되 전체 잎의 30%를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반사필름은 마지막 약제를 살포한 후 잎 따기와 웃자란 가지 제거한 후 실시하며 중생종은 수확 2주전 실시한다.

△사과 탄저병 예방철저 = 장마기 연속강우 및 고온다습한 환경이 지속되면서 전북·경북 등 일부시군에서 탄저병 발생 증가한다.
탄저병에 약한 ‘홍로’, ‘홍옥’ 등 중생종 품종은 병 발생에 특히 주의한다.
중간기주가 되는 호두나무, 아카시아나무를 사과원 주변에서 제거한다.
탄저병이 발생하면 병든 과실은 따내어 땅에 묻거나 소각하여 2차 전염을 차단해야 한다.
과실은 봉지씌우기를 하면 병원균 전염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

△화훼 = 국화 추국 전조재배는 추국의 자연 꽃눈분화기는 8월 하순경으로 개화억제를 위해서는 이 시기부터 전조재배를 시작한다.
수확 후 관리 수확한 절화국화의 출하 전 저장온도는 1~2℃, 상대습도는 80%가 좋다.
4~5℃에도 2주 정도의 저장은 가능하지만 출하 후 품질이 떨어진다.
상대습도가 90~95%로 높으면 곰팡이가 생기며, 70~75%로 낮은 경우 꽃잎이 건조되어 저장기간이 단축된다.

△오미자 = 수확시기 조생계통은 4월 3일∼4월 10일까지 출현, 4월 27일∼5월 10일까지 개화, 5월 20일∼8월 20일까지 과실 비대, 8월 29일∼9월 6일까지 수확기이다.
중생계통은 조생계통보다 8∼12일 늦게 수확한다.
만생계통은 중생계통보다 10∼24일까지 늦어진다.
적산온도와 생장도일(GDD, Growing degree day): 3,200℃일 때이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8. 30. ~ 9. 5.)[기상청 발표(‘20. 8. 27., 6:00)]
(기온) 낮 기온은 27~35℃로 오늘(28~35℃)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음.
(강수) 30일은 전국(강원영동, 경상도 제외)에 비가 오겠고, 9월 1일은 전라도와 제주도, 9월 2일~3일은 전국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8. 30. ~ 9. 5.)[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6호]
(벼농사) [후기 논 관리] 쌀 품질 향상을 위해 완전 물떼기 이삭 팬 후 30~40일경 적기, 수발아 피해 줄이기 대책 [병해충방제] 고온다습 환경 노린재류, 멸구류 등의 병충해 적기방제
(밭작물) [콩] 콩은 알곡 자람의 중요시기이므로 기상재해 예방에 주의하고 노린재, 탄저병 등 병충해 적용약제로 방제 [수확] 참깨 2모작, 고랭지 여름재배 감자 적기수확
(채소) [가을배추·무] 배추 아주심기(중부 9월상, 남부 9월중), 무 본 잎 4~5매 때 솎음 [마늘·양파] 씨마늘 준비, 양파 가을파종 품종별 재배(8월 중순~9월 중순 파종)
(과수) [태풍 후 사후관리] 파손 잎·줄기 매몰 및 소각, 상처부위 살균제 살포, 관·배수 관리 등 [추석사과 착색관리] 수확 20∼30일 전 수분 적게 관리, 반사필름 설치 등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