깻잎 잎자루 물에 담가 보관하면 싱싱
깻잎 잎자루 물에 담가 보관하면 싱싱
  • 조형익
  • 승인 2020.08.18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정용 포장 봉지 도안 개발 … 최대 3주간 신선함 유지
깻잎 포장용 봉지
깻잎 포장용 봉지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가정에서 깻잎을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깻잎 잎자루를 물에 담가 냉장고 문 쪽 선반에 걸어 둘 수 있는 포장용 봉지 도안을 개발했다.

엽채류인 깻잎은 수확 후 저온에 민감하고 수분함량도 약 90%로 높은 편이다. 깻잎을 냉장고 안쪽(1∼4℃)에 보관할 경우 잎에 검은 반점이 생기는 저온 장해와 수분 손실로 인한 시듦 현상이 발생하기 쉽다.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포장용 봉지는 0.1mm 폴리에틸렌(PE) 필름 재질로, 깻잎 잎자루 중앙 부분만 물에 잠길 수 있도록 사선으로 열 접착돼 있다.

접착 선을 기준으로 위쪽과 아래쪽이 분리돼 잎자루 아래쪽에 담긴 물이 깻잎의 잎 부분에 닿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냉장고 안쪽보다 온도가 낮은 5∼6℃ 정도의 냉장고 문 쪽 선반에 깻잎을 보관할 수 있도록 별도의 집게가 달려 있다.

연구진이 이 봉지에 깻잎을 넣고 밀봉한 후 냉장고 문 쪽 선반에 걸어 보관한 결과, 최대 3주까지 반점 없이 신선함이 유지됐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홍윤표 저장유통과장은 “깻잎을  물을 담을 수 있는 포장 봉지에 보관하면 신선도 유지 기간이 연장된다”며, “현장에서 실용화 할 수 있는 포장 기술을 발전시켜 농산물의 유통 수명이 연장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