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8.18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채소·과원관리, 피복 및 열과 등 예방해야
화훼, 8월 하순경 전등조명으로 개화 억제

△시설채소 = 피복재의 흙 앙금 및 오물은 깨끗한 물로 세척하여 광 투과성 유지한다.
손상된 피복재는 철거 후 새 비닐로 교체하여 다음 재배작물 준비한다.
딸기 육묘의 경우 런너한 어린묘를 분리하거나 적정수의 잎을 남기고 제거하는 작업, 병해충 방제 등 실시하여 건전한 딸기묘 생산한다.
수경재배 시설이 침수 시 깨끗한 물로 씻은 후 반드시 소독한다.
침․관수 피해가 심하거나 병든 식물체는 조기에 제거하여 전염원 차단하고 경미한 피해를 받은 포장은 분무기나 호스를 이용 깨끗한 물로 씻은 후 적용약제를 신속히 살포하여 병해충 방제한다.
배수로를 재정비, 쓰러진 포기 일으켜 세우기, 북주기 실시한다.
호우피해 이후 햇빛이 강할 때는 차광망을 설치하여 일사피해 예방하고 피해를 받아 회복이 불가능한 포장은 철거 후 조기에 다음 작물 재배한다.

△침수피해지역 과원관리 = 탄저병 등 피해 방지를 위해 살균제 살포하고 수세회복을 위해 요소 0.2%액이나 4종복비를 1~2회 살포한다.
열과 또는 부패한 과실 등은 신속히 제거하여 2차 감염방지한다.
장마이후 뿌리 활력이 좋지 않으므로 폭염에 대비한 햇볕데임 피해 방지한다.
물빠짐 후 토양표면에 피복한 비닐 제거로 뿌리 호흡을 좋게 하고 햇볕데임 과실은 신속히 제거한다.

△폭염피해 예방 과원관리 = 토양 내 적당한 수분이 유지 될 수 있도록 주기적 관수 실시한다.
토양수분이 부족할 경우 일소피해가 더 심하게 발생하고 과실비대 및 일소예방을 위해 물 주는 시기를 짧게 자주 준다.
전면 초생재배를 실시하여 고온피해를 예방하고, 폭염과 가뭄이 장기간 지속되면 과원의 잡초를 짧게 베어 수분 경합 방지한다.
초생재배 지역이 청경재배 지역보다 고온 유지 시간이 짧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과실이 강한 직사광에 노출되지 않도록 과실이 많이 달린 가지는 늘어지지 않게 버팀목을 받치거나 끈으로 묶어 준다.
일소피해 발생이 우려되면 미세살수를 하거나 탄산칼슘 살포한다.
사과나무 위에 미세살수 장치가 설치돼 있는 사과원은 대기온도가 31±1℃일 때 가동한다.
자동조절장치로 30분 동안 물을 뿌리고 잠시 멈추도록 설정하고 중간에 물이 부족하면 오히려 일소 피해가 많아질 수도 있으므로 주의한다.
병든 과실이 달려 있는 나무에 미세살수하면 오히려 병 발생을 조장하므로 병든 과실은 모두 따낸 다음 가동한다.
웃자란 가지를 제거하거나 유인하여 나무 내부까지 햇볕이 골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 하되 지나치지 않도록 한다.
포도 열과 방지를 위한 주기적 관수 및 지표면 멀칭(비닐 등)으로 지나친 수분흡수 억제한다.
감귤, 포도 등 시설재배의 경우 방상휀, 차광망을 설치하고 하우스 내 환기를 철저히 실시 한다.

△화훼 = 국화는 추국의 자연꽃눈분화기는 8월 하순경으로 이 시기부터 전등조명을 하여 개화를 억제시키는 재배 방법이다.
전조재배에 알맞은 품종은 만생추국을 이용하고 정식 시 대륜종은  15×24㎝, 중륜종 20×12㎝로 심으며 평당 60~70본을 심는다.
10㎡당 100W 전구(백열등)를 식물체 상부에서 1m높이에 3∼3.5m간격으로 설치하여 조명을 해준다. 12월 하순부터 출하목표로 재배를 계획하는 농가는 삽목을 실시한다.
여름 고온을 경과한 후 가을의 저온을 접하게 되면절간이 신장하지 못하고 짧게 되는 현상으로 로제트 타파방법으로는 저온처리, GA처리, 삽수냉장처리가 있다.

△인삼 = 고온장해는 30℃이상의 기온이 7일 이상 장기간 지속될 때 발생하며 입반점병이 유발되고 조기낙엽이 발생한다.
고온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에는 2중직 차광막을 덧씌워주고, 중간통로나 해가림 피복물을 적절히 조절하여 고온 피해 예방한다.
건조한 토양에서는 고온건조기에 2~3일 간격으로 흙이 촉촉할 정도로 충분히 관수한다.
예정지관리는 고온기 한낮에 깊이 땅을 여러번 갈아 토양 소독과 물리성을 개량해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8. 16. ~ 8. 22.)[기상청 발표(‘20. 8. 13., 6:00)]
(기온) 낮 기온은 27~36℃로 어제(28~34℃)보다 조금 높겠음. 특히, 경상내륙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35℃ 내외로 매우 덥겠고,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음.
(강수) 16일은 서울, 경기도와 강원영서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8. 16. ~ 8. 22.)[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4호]
(벼농사) [장마 후 재배관리] 침·관수 논 흙 앙금 및 오물제거, 물 걸러대기로 뿌리 활력 촉진, 도열병 등 병해충 방제 [후기 논 관리] 벼 생육단계별 물관리 및 병해충 방제 철저
(밭작물) [콩] 습해 피해 예방과 잎 따주기, 잎줄기마름병, 노린재 방제 [참깨] 1모작 적기수확, 2모작 순지르기 실시
(채소) [생육관리] 북주기, 엽면시비, 웃거름, 적기수확 등 [고온기 대책] 토양 적습유지, 이랑피복, 시설하우스 환기 및 차광 등
(과수) [폭염대비] 주기적 관수, 초생재배, 가지 유인, 미세살수장치 가동 등을 통해 폭염피해 사전예방 노력 [폭염대응사례] 이동형 저수조 및 차광망 설치, 미세살수 가동, 포도 방열공기 순환팬과 개량방상팬 설치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