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7.31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수 일소피해 발생 우려 미세살수 및 탄산칼슘 살포
약용작물 장마기간 중 탄저병·점무늬병 등 병해 발생 우려

△고추 = 토양 수분 관수시설(점적, 스프링클러) 활용 지속적 관수로 수분유지와 석회결핍과 예방한다.
바이러스 매개충은 진딧물, 총채벌레 방제, 특히 총채벌레는 어린 꽃을 가해하여 열매․잎이 기형이 되며 고추 끝이 목질화 되는 등 품질을 저하시키므로 적용약제로 방제한다.
웃거름 제때 알맞은 양을 주되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점적관수가 설치된 포장은 800~1,200배의 물비료를 만들어 준다.
적기수확은 풋고추나 홍고추는 용도에 따라 적기 수확한다.

△고랭지 배추·무 = 고온(30℃ 이상)과 가뭄이 2주일 이상 지속되면 생체중이 현저하게 떨어지며, 결구불량, 석회결핍증, 무름병 등이 발생한다.
무름병은 정식 후 25일 이후 발생이 심해지며 발생된 이후에는 치유가 불가능하므로 1주 간격으로 예방적으로 약제 살포한다.
석회결핍은 적절한 관‧배수로 토양 건조 예방, 우려될 경우 특히 결구기 염화칼슘 0.3%액 등 칼슘제제를 5일 간격 3회 엽면시비한다.

△폭염으로 인한 문제점 = 지속되는 폭염으로 과실과 잎의 햇볕 데임(일소) 피해 발생한다.
과실 및 상처 난 잎·가지 등을 통한 탄저병 등 병원균이 감염된다.
고온(열대야)에 따른 호흡량 증가로 광합성산물 감소, 과실비대 및 당도 저하, 꽃눈 생성불량, 착색지연 현상 등이 발생한다.

△여름철 과원관리 = 물 빠짐이 좋도록 배수로 정비 및 토양 내 적당한 수분이 유지 될 수 있도록 관수 실시한다.
전면 초생재배를 실시하여 고온피해를 예방하고, 폭염과 가뭄이 장기간 지속되면 과원의 잡초를 짧게 베어 수분 경합 방지한다.
초생재배 지역이 청경재배 지역보다 고온 유지 시간이 짧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과실이 강한 직사광에 노출되지 않도록 과실이 많이 달린 가지는 늘어지지 않게 버팀목을 받치거나 끈으로 묶어 준다.
일소피해 발생이 우려되면 미세살수를 하거나 탄산칼슘 살포한다.
사과나무 위에 미세살수 장치가 설치돼 있는 사과원은 대기온도가 31±1℃일 때 가동한다.
자동조절장치로 30분 동안 물을 뿌리고 잠시 멈추도록 설정하고 중간에 물이 부족하면 오히려 일소 피해가 많아질 수도 있으므로 주의한다.
병든 과실이 달려 있는 나무에 미세살수하면 오히려 병 발생을 조장하므로 병든 과실은 모두 따낸 다음 가동한다.
과실비대 및 일소예방을 위해 물 주는 시기를 짧게 자주 준다. 웃자란 가지를 제거하거나 유인하여 나무 내부까지 햇볕이 골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 하되 지나치지 않도록 한다.
심경, 유기물 증시로 뿌리활성을 높여 양수분 흡수율을 높인다.
포도 열과 방지를 위한 주기적 관수 및 지표면 멀칭(비닐 등)으로 지나친 수분흡수 억제한다.
감귤, 포도 등 시설재배의 경우 방상휀, 차광망을 설치하고 하우스 내 환기를 철저히 실시한다.

△화훼 = 국화는 12월 출하를 목표로 하는 농가는 꺾꽂이를 실시한다. 삽수는 전개 잎을 3매 정도 붙인 길이 5~6cm 정도의 것을 이용한다.
흰녹병, 점무늬병, 잿빛곰팡이병, 바이러스, 바이로이드 등 병해 방제를 위해서는 무병묘를 사용해야 한다.
적심재배는 70~75본/3.3㎡, 무적심 재배는 130~150본/3.3㎡을 식재한다.
병해관리는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는 흰녹병 피해가 가장 크므로 주의한다.
생리장해는 고온으로 관생화, 중위엽 고사, 위축총생현상 등이 발생하므로 알맞은 온도관리와 거름주기, 균형 있는 관수를 실시한다.
전조재배는 추국의 자연 꽃눈분화기는 8월 하순경으로 개화억제를 위해서는 이 시기부터 전조(전등조명) 재배가 필요하다.

△집중호우에 따른 약용작물 관리기술 = 예상되는 문제점은 배수 불량 지대 장기 침수시 뿌리이용 약용작물의 뿌리활력 저하로 인한 습해 및 토양전염성병(뿌리썩음병, 시들음병 등) 발생한다.
집중 강우로 인한 토양 및 식물체 유실 우려되고 장마 기간 중 탄저병, 점무늬병 등 지상부 병해 발생 우려된다. 장마 전후 고온 건조기에 응애류에 의한 피해 우려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8. 2. ~ 8. 8.)[기상청 발표(‘20. 7. 30., 6:00)]
(기온) 낮 기온은 27~34℃로 어제(24~27℃)보다 조금 높겠고, 경북내륙과 강원 동해안을 중심으로 33℃ 이상 올라 덥겠음.
(강수) 2일은 중부지방, 3일과 5~7일 서울, 경기도와 강원영서, 8일은 중부지방과 전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8. 2. ~ 8. 8.)[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2호]
(벼농사) [본논관리] 수잉기(중만생종), 출수기(중생종), 등숙기(조생종 등) 시기별 관리 [방제] 잎집무늬마름병, 이삭도열병, 키다리병 등의 발생이 우려되므로 적기예찰 및 방제
(밭작물) [감자] 장마 후 가을감자 파종, 적정 재식밀도, 비료주기 [옥수수] 적기수확, 조명나방 발생 포장은 방제
(채소) [고추] 고온기 피해 경감, 병해충 방제, 웃거름 주기, 적기수확 등 [고랭지배추·무] 무름병 방제, 적절한 관수로 토양건조 및 폭염피해 경감
(과수) [여름철 과원관리] 배수로 정비, 토양 내 적정 수분 유지, 과실이 많이 달린 가지는 버팀목 설치, 일소피해 방지를 위해 미세살수 또는 탄산칼슘 살포 등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