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7.27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채소, 온도·일장·엽수 등 화아분화 촉진 유도
장미 고온기 햇볓 강할때 온도 낮춰

△고랭지 배추·무 = 장마대비 사후대책은 침식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흙으로 채우고 계곡침식일 경우 더 진전되지 않도록 부직포 설치한다.
토양유실과 함께 비료성분이 용탈되기 때문에 물이 빠진 후 추비시용하고 생육불량 시 요소 0.3%액 또는 4종 복합비료 엽면시비한다.
석회결핍은 생육기 중 결핍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면 결구 초기에 염화칼슘 0.3%액을 5일 간격으로 3회 정도 잎에 살포한다.
뿌리혹병 예방을 위해 적용약제를 정식 직전 토양 전면 혼화 처리하거나 아주심기 전 해당약제에 묘를 침지하여 사전 예방한다.
무름병은 매년 발생하는 포장은 2~3년 동안 돌려짓기, 균형시비하며약제방제는 5~6잎 이후, 7~10일 간격으로 지제부까지 살포한다.

△시설채소 = 딸기 육묘관리(7~8월 자묘 육성 및 화아분화 촉진) 자묘 유인이 완료되면 모주의 잎을 제거한다. 3매로 적엽하여 도장을 막고 화아분화 촉진유도한다.
탄저병, 시들음병, 역병, 흰가루병 등 방제를 철저히 해야 한다.
온도, 일장, 엽수, 체내 질소수준 등으로 화아분화 촉진 유도한다.
고온대비 대책은 시설하우스 차광망 설치, 환기팬 가동이나 피복재를 천창까지 열어 30℃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고온장해 예방한다.
흰가루병, 총채벌레 및 가루이 등 바이러스 매개충 방제한다.

△폭염으로 인한 문제점 = 지속되는 폭염으로 과실과 잎의 햇볕 데임(일소) 피해 발생한다.
과실 및 상처 난 잎․가지 등을 통한 탄저병 등 병원균이 감염된다.
고온(열대야)에 따른 호흡량 증가로 광합성산물 감소, 과실비대 및 당도 저하, 꽃눈 생성 불량, 착색지연 현상이 발생한다.

△사전 과원관리 = 물 빠짐이 좋도록 배수로 정비 및 토양 내 적당한 수분이 유지 될 수 있도록 관수 실시한다.
전면 초생재배를 실시하여 고온 피해를 예방하고, 폭염과 가뭄이 장기간 지속되면 과원의 잡초를 짧게 베어 수분 경합 방지한다.
과실이 강한 직사광에 노출되지 않도록 과실이 많이 달린 가지는 늘어지지 않게 버팀목을 받치거나 끈으로 묶어 준다.
일소피해 발생이 우려되면 미세살수를 하거나 탄산칼슘 살포한다.
과실비대 및 일소예방을 위해 물 주는 시기를 짧게 자주 준다.
웃자란 가지를 제거하거나 유인하여 나무 내부까지 햇볕이 골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 하되 지나치지 않도록 한다.
포도 열과 방지를 위한 주기적 관수 및 지표면 멀칭(비닐 등)으로 지나친 수분흡수 억제한다.
감귤, 포도 등 시설재배의 경우 방상휀, 차광망을 설치하고 하우스 내 환기를 철저히 실시해야 한다.

△화훼 = 장미 시설관리 고온기 햇볓이 강할 때는 차광 등을 통해 시설 내의 온도를 최대한 낮추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고온이 되면 꽃의 품질이 떨어지므로 30℃이상이 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근권 냉난방 시설이 되어있는 곳에서는 찬물을 순환시켜 근권부 온도를 20~22℃로 맞춰준다.
물관리 토양재배에서는 한여름의 강광, 고온건조기에는 1~2일에 1회 정도 물대기를 실시한다.
병해충관리 고온기에는 잿빛곰팡이병, 점박이응애, 꽃노랑총채벌레 등 병해충 발생이 많으므로 예방위주의 방제 필요하다.
잿빛곰팡이병은 고온다습 조건에서 발생이 많아지므로 반드시 낙엽을 제거하고, 주기적으로 등록약제를 살포하여 예방한다.

△인삼 = 집중호우에 따른 관리기술은 침수에 의한 습해, 기계적 손상, 도복, 토사매몰, 유실 등 유발한다.
장기간 침수시 배수 불량답 및 해가림 시설 불량포장에서 수량 감소하고 줄기의 신장억제, 잎과 엽병의 적변삼 등 생리장해 발생으로 조기낙엽, 탄저병, 반점병, 점무늬병 등 병해충 발생 증가한다.
장마 후 관리는 양수기 등을 이용하여 물을 빼주고 깨끗한 물로 잎에 묻은 앙금을 씻어낸다.
6시간 이상 침수된 인삼은 미근이 자라지 않으면 곧바로 수확하고 탄저병․점무늬병 등 각종 병해충 방제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7. 26. ~ 8. 1.)[기상청 발표(‘20. 7. 23., 6:00)]
(기온) 낮 기온은 25~33℃로 어제(24~28℃)보다 조금 높겠음.
(강수) 26일 오후 전국(경남과 제주도 제외) 비, 27일~29일은 전국 비, 30일은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에, 8월 1일은 서울, 경기도와 강원영서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7. 26. ~ 8. 1.)[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1호]
(벼농사) [병해충 방제] 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먹노린재 적용약제 방제 [본답관리] 이삭 생길 때부터 팰 시기까지는 환경에 민감하므로 물 관리 철저
(밭작물) [장마철관리] 습해를 받지 않도록 배수로를 깊게 설치 등 사전 정비 [감자] 가을감자 적기심기, 고온기 파종 방법, 비료주기 [옥수수] 적기수확, 조명나방 발생 포장은 방제 [콩] 추비 시비 및 병해충 방제 철저
(채소) [고추] 이병주 제거 후 탄저병 방제, 웃거름 주기, 적기수확, 엽면시비 등 [시설채소] 7~8월 딸기 자묘육성 및 화아분화 촉진, 차광, 환기 등
(과수) [폭염대비] 주기적 관수, 초생재배, 가지 유인, 심경, 유기물 추가 시비, 미세살수장치 가동 등을 통해 폭염피해 사전 예방 노력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