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7.20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장마이후 배수·뿌리피해 예방 등 필요
과원, 호우·강풍피해 사후관리 중요

△고추 = 탄저병 방제는 6월 상순부터 10일 간격으로 예방 위주로 전문약제를 과실에 약액이 잘 묻도록 밑에서 위로 뿌려주고 비가 온 후에는 반드시 방제실시한다. 병든 과실은 발견즉시 제거한 후 적용약제 살포한다.
웃거름 주기는 2~3차 웃거름은 1차 후 30~40일 간격으로 헛골에 뿌려 주고 점적관수가 설치된 포장은 800~1,200배의 물비료를 만들어 준다.
장마이후 폭염대비는 물 빼기, 뿌리 피해예방, 북주기, 적기수확 및 건조 등이다. 생육이 연약한 포장은 요소 0.2%(20L에 40g)액이나 제4종 복합 비료를 5~7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한다. 적정 토양수분유지, 착과관리, 엽면시비 등이다.
지나치게 건조할 때 한 번에 많은 양의 물을 주면 질소와 칼리의 흡수가 급격히 늘어나 석회 흡수를 저해, 물은 조금씩 자주 준다.

△고랭지 배추·무 = 폭염대비는 천창 및 측창을 최대한 개방하고 차광하여 온도상승 억제한다.
생육기 중 결핍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면 결구초기에 염화칼슘 0.3%액을 5일 간격으로 3회 정도 잎에 살포한다.
매년 발생하는 포장은 2~3년 동안 돌려짓기, 균형시비하며, 약제방제는 5~6잎 이후, 7~10일 간격으로 지제부까지 살포한다.
진딧물에 의해 30초~10분 이내 전파한다.
포장주변 잡초 및 이병주 제거 소각, 진딧물 방제 등이다.

△과원 사전관리 = 수분관리는 외부에서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주변 배수로 정비하고 배수 불량 과원은 열 중앙에 간이 배수로 설치한다.
배수로의 경사가 크고 긴 경우에는 중간에 집수구를 설치하여 유속 감소하고 배수로와 배수로 주변의 풀을 베어주고 막힌 곳 등을 사전에 정비한다.
토양관리는 경사지 과원은 짚, 산야초, 비닐 등으로 덮어 토양유실 방지하고 토양개량에 힘써 뿌리 분포를 넓고 깊게 해주어야 한다.
나무관리는 나무마다 튼튼한 지주를 세우고 잘 고정시켜 준다. 늘어진 가지는 버팀목을 세운다.
수관내부까지 광환경을 개선하여 광 및 바람이 잘 통하도록 관리하고 강풍 등 바람 예보가 있을시 숙기가 거의 된 과실은 앞당겨 수확한다.

△호우·강풍피해 사후관리 = 토양이 유실된 과수원은 나무의 뿌리가 마르지 않도록 토양이 유실된 즉시 흙으로 채워 준다.
복구가 어려운 과원은 재개원을 고려한다.
토사가 쌓인 과원은 토사를 빨리 제거하고, 유기물이 많이 쌓인 과원은 시비량을 줄인다.
침수된 과원은 배수로를 정비하여 물이 빨리 빠지도록 한다. 잎에 묻은 흙 앙금을 씻어주고, 병든 과실은 제거하며, 토양이 마르는 것을 기다려 얇게 경운한다.
도복, 가지절단, 낙과 및 잎 파손 피해를 입은 나무는 도복된 땅이 마르기 전에 나무를 세워 고정해 주고, 뿌리 주변에 흙을 채운 후 예취한 풀로 덮어준다. 장기 강우에 의하여 잎이 많이 손상된 나무는 수세 회복을 위하여 요소(0.3%), 4종복비 등을 엽면시비한다.
낙과된 과실은 모아 땅에 묻거나 과원 밖으로 치워주고 부란병에 이병된 가지는 발견 즉시 제거하여 태운다.

△화훼 = 카네이션 생육에 적합한 기온은 주간 15∼20℃, 야간 15℃이며 근권온도 15∼20℃정도이다. 여름철 고온은 저온성인 카네이션의 광합성 감소에 따른 생육 불량은 물론 개화 지연, 꽃의 착색 불량, 꽃눈의 분화와 발달 이상 등을 일으켜 품질이 크게 떨어뜨린다. 여름철 고온으로 생리장해 현상이 발생하므로 쉬우므로 주의한다.
여름철 고온피해 예방 위해 차광, 환기 등을 통한 적정 온도관리가 필요하다.
시설 내 온도 상승을 막기 위해 차광(遮光)을 이용하며, 이때 광도부족으로 꽃눈발달이 늦어지지 않도록 생육단계에 따라 차광율, 차광방법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버섯 장마철 대비 관리 = 여름철 장맛비로 인해 온·습도가 높아지면 곰팡이병과 세균병 등에 의한 피해가 증가하므로 예방을 위한 환기관리에 유의한다.
환기는 생육습도가 80∼90%가 유지될 수 있도록 비 오는 시간을 피해 신선한 공기가 서서히 유입될 수 있도록 한다.
환기량은 버섯의 형태에 따라 조절하는데 버섯 갓이 크고 줄기가 짧으면 환기량을 감소시키고, 반대일 경우 환기량을 증가시켜 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7. 19. ~ 7. 25.)[기상청 발표(‘20. 7. 16., 6:00)]
(기온) 낮 기온은 25~30℃로 어제(21~29℃)보다 조금 높겠음.
(강수) 19일 오전 전남과 제주도에 비가 시작되어 오후에 전국으로 확대 된 후 21일까지 이어지고, 23일~25일 전국에(24~25일은 서울, 경기도, 25일은 강원영서 제외)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7. 19. ~ 7. 25.)[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0호]
(벼농사) [본답관리] 이삭 생기는 시기부터 팰 때까지는 논물 2~4㎝ 깊이로 물 걸러대기, 이삭 패기 전 전용복비 시용 [병해충 방제] 벼멸구, 잎도열병 우려 조생종벼 출수 전 적용약제 초기 방제
(밭작물) [재해대비] 습해를 받지 않도록 배수로를 깊게 설치 등 사전 정비 [옥수수] 단옥수수, 초당옥수수는 수염이 나온 후 20~25일경 수확 완료
(채소) [고추] 이병주 제거 후 탄저병 방제, 웃거름 주기, 적기수확, 엽면시비 등 [양파] 7월말에서 8월 고온기에 40일 이상 육묘상 태양열 소독
(과수) [장마대비 과원관리] 관·배수 철저, 토양 유실 방지, 버팀목 설치 등 [하계전정] 하계전정을 통한 꽃눈 형성 촉진 방법 등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