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7.13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속 강우시 열과 피해 우려 관·배수 철저
인삼 채종관리 3~4년생 1회 채종 원칙

△고추 = 장마대비 사후대책 침수된 토양은 배수로 정비로 신속한 물 빼기 작업 실시한다.
도복된 고추를 신속히 일으켜 세운다. 늦게 일으켜 세울 경우 뿌리가 끊어지는 피해가 발생한다.
겉흙이 씻겨 내려간 포장은 흙덮기를 실시하여 뿌리 노출 방지한다.
요소 0.2%액이나 제4종 복합비료를 5~7일 간격 2~3회 살포한다.
대파는 피해가 심한 포장은 작목 특성 및 출하상황에 따라 타작물 대파한다.
적기수확 및 건조는 수확한 고추는 화력건조기를 활용하여 부패방지한다.
고온기 대책은 이동식 스프링클러 등으로 토양 적습 유지하고 고온성 병해 및 진딧물, 총채벌레 등 바이러스 매개충 사전방제한다.
웃거름은 제때 알맞은 양을 주되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점적관수 시설이 설치된 포장은 물비료 주기로 토양수분 유지 및 거름주는 노력 절감, 고추 적기수확으로 후기 생육촉진 등을 한다.

△시설채소 = 장마대비 사후대책은 피복재의 흙 앙금 및 오물은 깨끗한 물로 세척하여 광 투과성 유지한다. 손상된 피복재는 철거 후 새 비닐로 교체하여 다음 재배작물 준비하고 수경재배 시설이 침수 시 깨끗한 물로 씻은 후 반드시 소독한다.
침․관수 피해가 심하거나 병든 식물체는 조기에 제거하여 전염원 차단하고 경미한 피해를 받은 포장은 분무기나 호스를 이용 깨끗한 물로 씻은 후 적용약제를 신속히 살포하여 병해충 방제한다.
배수로를 재정비, 쓰러진 포기 일으켜 세우기, 북주기 실시하고 호우피해 이후 햇빛이 강할 때는 차광망을 설치하여 일사피해 예방, 피해를 받아 회복이 불가능한 포장은 철거 후 조기에 다음 작물 재배한다.

△장마대비 과원관리요령 = 연속 강우 시 포도 등 과수에서는 열과 피해 발생이 우려되므로 관․배수 철저로 열과 피해 예방에 노력한다.
외부에서 물이 과원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주변 배수로를 정비하고 배수 불량과원은 명거 배수로, 집수정형 배수장치 설치한다.
경사지 과원은 초생재배, 짚·산야초·부직포 등으로 덮어 유실 방지한다.
나무마다 지주를 세워 고정시키고 늘어진 가지는 버팀목을 받쳐주고 숙기가 된 조생종 복숭아 등 과실은 앞당겨 수확 실시한다.

△하계전정 = 꽃눈형성 촉진은 하계전정은 동계전정과 달리 영양생장 억제로 꽃눈형성 촉진한다. 수관내부 햇빛투과를 막는 강한 도장지 제거로 일조량 확보하고 단, 과도한 솎음은 2차 영양생장을 초래하므로 도장지 제거에 초점을 둔다.
꽃눈형성 촉진 효과는 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7월 중순경 높다.
수세 강한 나무에서 지나치게 일찍 하거나, 왜성에서 너무 늦게 하면 기대 효과를 얻기 어려우며, 늦게 형성된 꽃눈은 소질 불량하다.
발육지나 도장지 기부에 2~4엽을 남기고 절단하면 절단부위에서 나온 2차 생산지의 정아가 꽃눈으로 되는 경우가 많다.

△화훼 = 장미 장마철 관리는 흰가루병 발생특성은 여름 고온기를 제외하고 거의 연중 발생하나, 여름철에도 비가 많이 오는 장마철에는 발병되기 쉬우므로 주의 필요하다.
병징은 초기에는 주로 잎과 어린 가지에 병징이 나타나며, 잎 표면에 드문드문 흰색 반점이 나타나면서 잎자루, 가시 등에도 발생하며 심하면 꽃자루, 꽃받침, 꽃잎 등에도 발생한다.
방제대책은 식물체가 습해지지 않다록 하면 특히 야간의 다습을 피하고 낮에도 환기팬을 이용하여 다습한 공기를 밖으로 배출한다.

△인삼 = 채종관리는 보통 3~4년생에서 1회 채종을 원칙으로 하며 4년근 수확을 목적으로 한 경우는 3년생에서 채종하고, 5~6년근 수확을 목적으로 한 경우에는 주로 4년생에서 채종한다.
인삼 열매는 지역과 그 해 기온에 따라 채종시기가 다르며, 일반적으로 7월 초순∼하순까지 채종한다.
채종 종자는 과육을 제거하고, 물에 1일 정도 담가 두었다가 꺼내 1일간 그늘에 말린 후 체로 4mm이상의 종자를 선별해서 사용한다.
개갑처리는 8월 5일을 넘기지 않도록 하고, 11월 중순에 끝낸다. 병원균의 오염을 막기 위해 개갑장의 모래와 자갈은 재사용을 하지 않으며, 개갑장에 사용하는 물은 깨끗한 지하수를 사용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7. 12. ~ 7. 18.)[기상청 발표(‘20. 7. 9., 6:00)]
(기온) 낮 기온이 23~31℃로 어제(27~32℃)보다 조금 낮겠음.
(강수) 12일은 충남과 전라도, 제주도, 13일~14일은 전국에 비가 오겠고, 강원영동은 15일까지 이어지겠음. 17일은 전남과 제주도, 18일은 충청도와 남부지방,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7. 12. ~ 7. 18.)[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9호]
(벼농사) [병해충 방제] 먹노린재, 열대거세미나방, 도열병 등 예찰 및 방제 철저 [본답관리] 호우대비 배수로 정비, 시비 관리, 이삭이 생기는 시기에 물 걸러대기
(밭작물) [장마철관리] 습해를 받지 않도록 배수로를 깊게 설치 등 사전 정비 [콩․옥수수] 콩은 흙덮기로 생육 촉진, 옥수수는 이른 아침 수확 실시
(채소) [장마대비 사후관리] 물 빼기, 흙덮기, 엽면시비, 웃거름, 적기수확 등 [고온기 대책] 토양 적습유지, 이랑피복, 시설하우스 환기 및 차광 등
(과수) [장마대비 과원관리] 관·배수 철저, 토양 유실 방지, 버팀목 설치 등 [하계전정] 하계전정을 통한 꽃눈 형성 촉진 방법 등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