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양삼, 기능성 연구확대로 품질입증
산양삼, 기능성 연구확대로 품질입증
  • 이경한
  • 승인 2020.07.06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과학원, 연구협의회·현장토론회 개최
산림과학원은 지난 1일 산림약용자원연구소에서 ‘산양삼 기능성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연구협의회 및 현장토론회’를 개최했다.
산림과학원은 지난 1일 산림약용자원연구소에서 ‘산양삼 기능성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연구협의회 및 현장토론회’를 개최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지난 1일 산림약용자원연구소에서 산양삼 기능성 연구방안을 논의하고자 ‘산양삼 기능성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연구협의회 및 현장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산림청, 한국임업진흥원, 산양삼특구지정 지자체관계관 등 20여명이 참석해 국내 산양삼 기능성 연구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그에 따른 연구전략을 소개했다.  연구협의회에서는 ▲산양삼을 활용한 유효성분 극대화 및 기반기술 개발 ▲산양삼의 산지 적응성 품종개발 및 약리효능 평가 등의 주제발표 ▲산양삼을 활용한 기능성 연구 추진방안 ▲기능성 제품의 개발 및 판로확대 등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이어진 현장토론회에서는 영주시 봉현면에 위치한 한천연구시험림 산양삼 시험포지의 견학을 통해 기능성 산양삼 대량생산 기술 개발과 재배기술 보급 등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산양삼 연구협의회는 특별 관리임산물인 산양삼을 대상으로 관련 정책, 경영, 관리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위한 연구 방향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매년 국립산림과학원이 주관, 개최하고 있다.

특히, 산림약용자원연구소는 산양삼 재배임가 소득증대를 위해 우량종묘 생산체계를 확립하고 재배적지 선정 및 친환경 품질관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산양삼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골다공증 억제 활성 및 면역기능을 증진 등과 같은 기능성 효능 평가 연구를 수행 하고 있다.

산림약용자원연구소 전권석 박사는 “산양삼 기능성 연구 활성화로 국내 산양삼 품질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산양삼 산업육성을 통한 기능성 제품 개발과 산업화 기반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