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7.0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수 꽃눈형성 촉진효과 7월 중순경 높아
수경재배시설 침수시 물로 씻은 후 소독

△고추 = 장마대비 사후대책 침수된 토양은 배수로 정비로 신속한 물 빼기 작업 실시한다.
침수 시 역병, 무름병 등이 발생되기 쉬우므로 조기 배수실시하고 다습 시에는 꽃과 열매가 쉽게 떨어진다.
도복된 고추를 신속히 일으켜 세움, 늦게 일으켜 세울 경우 뿌리가 끊어지는 피해가 발생한다.
겉흙이 씻겨 내려간 포장은 북주기를 실시하여 뿌리 노출을 방지한다.
요소 0.2% 액이나 제4종 복합비료를 5~7일 간격 2~3회 살포한다.
대파는 피해가 심한 포장은 작목특성 및 출하상황에 따라 타작물 대파이다.
수확한 고추는 화력건조기를 활용하여 부패방지한다. 건조기 온도를 55℃로 하여 48시간 건조 후 2~3일간 하우스 내 건조한다.

△시설채소 = 장마대비 사후대책은 피복재의 흙 앙금 및 오물은 깨끗한 물로 세척하여 광 투과성 유지하고 손상된 피복재는 철거 후 새 비닐로 교체하여 다음 재배작물 준비한다.
수경재배 시설이 침수 시 깨끗한 물로 씻은 후 반드시 소독한고 침․관수피해가 심하거나 병든 식물체는 조기에 제거하여 전염원 차단한다.
경미한 피해를 받은 포장은 분무기나 호스를 이용 깨끗한 물로 씻은 후 적용약제를 신속히 살포하여 병해충 방제한다.
배수로를 재정비, 쓰러진 포기 일으켜 세우기, 북주기 실시하고 뿌리기능 저하 시 요소 0.2%액 또는 제4종 복합비료 엽면시비한다.
호우피해 이후 햇빛이 강할 때는 차광망을 설치하여 일사피해 예방하고 피해를 받아 회복이 불가능한 포장은 철거 후 조기에 다음 작물 재배한다.

△과수 하계전정 = 꽃눈형성 촉진은 하계전정은 동계전정과 달리 영양생장 억제로 꽃눈형성 촉진한다.
수관내부 햇빛투과를 막는 강한 도장지 제거로 수광태세 확립하고 단, 과도한 솎음은 2차 영양생장을 초래하므로 도장지 제거에 초점을 둔다. 꽃눈형성 촉진 효과는 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7월 중순경 높다.
수세 강한 나무에서 지나치게 일찍 하거나, 왜성에서 너무 늦게 하면 기대 효과를 얻기 어렵다.
시기 늦게 형성된 꽃눈은 소질 불량(충실도 저하, 개화 지연 등), 발육지나 도장지 기부에 2~4엽을 남기고 절단하면 절단부위에서 나온 2차 생산지의 정아가 꽃눈으로 되는 경우가 많다.

△병해충 방제 = 겹무늬썩음병은 대부분 9월 하순 발병하나 일소피해 입을 시 7월 하순에도 발병한다.
초기는 과점 중심으로 갈색의 작고 둥근 반점 및 주위 붉게 변색하고 진행은 병반 확대되면 둥근 띠모양으로 테가 생기거나 과실 썩으며 예방은 장마 전 봉지 씌우기가 가장 좋으며, 장마 전 약제살포한다.
갈색무늬병은 한번 발생하면 방제하기가 매우 곤란하므로 예방에 초점을 둔다.
초기는 잎에 원형의 흑갈색 반점이 형성되어 점차 확대하고 진행은 2~3주 후 병반 이외 건전부위도 황변하여 낙엽되며 예방은 강우 전 사전방제 및 초기 병반이 보이는 즉시 약제살포한다.

△화훼 = 장미 장마철 관리 = 흰가루병 발생특성은 여름 고온기를 제외하고 거의 연중 발생하나, 여름철에도 비가 많이 오는 장마철에는 발병되기 쉬우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병징은 초기에는 주로 잎과 어린 가지에 병징이 나타나며, 잎 표면에 드문드문 흰색 반점이 나타나면서 잎자루, 가시 등에도 발생하며 심하면 꽃자루, 꽃받침, 꽃잎 등에도 발생한다.
방제대책은 식물체가 습해지지 않다록 하면 특히 야간의 다습을 피하고 낮에도 환기팬을 이용하여 다습한 공기를 밖으로 배출한다.

△인삼 = 장마철 대비관리 사전대책은 유기물 함량을 2%정도로 하여 포장의 적습범위 유지 및 통기성 개량하고 고랑제초기를 이용하여 배수로를 정비하고 두둑을 높게 유지한다.
해가림 시설의 늘어진 피복물을 팽팽하게 유지하고 작토층 상면에 볏짚 등으로 피복한다.
사후대책은 양수기 등을 이용하여 물을 빼주고 깨끗한 물로 잎에 묻은 앙금을 씻어낸다.
냇가나 강가 인접 포장은 침수 발생 시 새로운 배수로를 만들어 물을 빼낸다.
6시간 이상 침수된 인삼은 미근이 자라지 않으면 곧바로 수확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7. 5. ~ 7. 11.)[기상청 발표(‘20. 7. 2., 6:00)]
(기온) 낮 기온은 25~31℃로 어제(23~28℃)보다 높겠음.
(강수) 5~6일은 남부지방과 제주도, 7~10일은 전국(7일 강원영동제외)에 비가 오겠고, 11일은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12일은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7. 5. ~ 7. 11.)[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8호]
(벼농사) [집중호우 대비 및 관리] 논·밭두렁, 제방 등 사전 점검, 호우 사후관리 [본답관리] 중기 제초제 사용시 물관리, 중간 물떼기 실시
(밭작물) [장마철관리] 습해를 받지 않도록 배수로를 깊게 설치 등 사전 정비 [참깨] 돌림병, 시들음병, 잎마름병이 발생되기 전 예방위주로 방제
(채소) [장마대비 사후관리] 물 빼기, 북주기, 엽면시비, 추비, 적기수확 등 [주요 병해충 방제] 고추 역병, 탄저병 및 배추 노균병, 무름병 등
(과수) [하계전정] 강한 도장지 제거로 수광률 향상 및 화아분화 촉진 [조생수확] 7월 수확 조생종 썸머킹·쓰가루 출하에 다른 품질관리 등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