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6.29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쓰러짐 방지 및 방제 철저히해야
과수, 배수불량시 겹무늬썩음병·흑성병 증가

△고추 장미대비 관리기술 = 침수에 따른 뿌리활력 저하로 식물체가 시들거나 고사한다.
토양과습에 따른 생리장해과 발생이 우려되며 다습 시에는 꽃, 열매 등이 많이 떨어지며, 탄저병 및 역병발생이 우려된다.
고랑 및 배수로 사전정비로 장마기 습해 방지한다.
지주설치 및 끈 등을 이용하여 쓰러짐 방지, 예방위주의 병해충 방제 실시, 붉은 고추는 비오기전에 수확 건조한다.
사후대책은 침수된 토양은 배수로 정비로 신속히 물 빼기 작업 실시한다.
침수 시 역병, 무름병 등이 발생되기 쉬우므로 조기 배수실시하고 배수 즉시 병해충 긴급 방제 실시, 도복된 고추는 신속히 일으켜 세우며, 겉흙이 씻겨 내려간 포장은 북주기 실시한다.
요소 0.2%액이나 제4종 복합비료를 5~7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하고 피해가 심한 포장은 작목특성 및 출하상황에 따라 타작물 대파실시한다.
수확한 고추는 건조기 또는 화력건조로 부패방지한다.

△시설채소 장마대비 사전대책 = 고휴재배를 하고 외부로부터 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배수로 정비한다.
하우스와 하우스 사이에 비닐을 피복하여 시설 내 물 유입 최소화한다.
태풍을 동반한 강우에 대비하여 시설의 안전성 점검 및 보완한다.
예방적 병해충 방제, 질소질 비료 과용 시 착과불량 및 도장한다.

△과수 장마로 인한 문제점 = 저지대 및 배수 불량 과원 침수피해, 강풍 동반 시 과실 낙과 및 도복, 가지 찢어짐 등이 발생 우려된다.
겹무늬썩음병, 검은별무늬병, 노균병, 세균성구멍병 등 병해충 발생 증가한다.
장기간 침수 시 조기 낙엽, 부정근 형성, 뿌리 흑변 괴사 등 발생한다.

△장마대비 사전관리 = 수분관리는 외부에서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주변 배수로 정비하고 배수 불량 과원은 열 중앙에 간이 배수로 설치한다.
배수로의 경사가 크고 긴 경우에는 중간에 집수구를 설치하여 유속 감소하고 배수로와 배수로 주변의 풀을 베어주고 막힌 곳 등을 사전에 정비한다.
토양관리는 경사지 과원은 짚, 산야초, 비닐 등으로 덮어 토양유실 방지하고 토양개량에 힘써 뿌리 분포를 넓고 깊게 해주어야 한다.
△태풍 및 장마 사후관리 = 토양이 유실된 과수원은 나무의 뿌리가 마르지 않도록 토양이 유실된 즉시 흙으로 채워 준다.
복구가 어려운 과원은 재개원을 고려한다.
토사가 쌓인 과원은 토사를 빨리 제거하고, 유기물이 많이 쌓인 과원은 시비량을 줄인다.
침수된 과원은 배수로를 정비하여 물이 빨리 빠지도록 하고 잎에 묻은 흙 앙금을 씻어주고, 병든 과실은 제거하며, 토양이 마르는 것을 기다려 얇게 경운한다.

△화훼 = 카네이션 생육에 적합한 기온은 주간 15~20℃, 야간 15℃ 이하이며, 근권 온도는 15~20℃이다.
고온은 저온성인 카네이션의 광합성 감소에 따른 생육 불량은 물론 개화 지연, 꽃의 착색 불량, 꽃눈의 분화와 발달 이상 등을 일으켜 품질을 크게 떨어뜨린다.
차광을 이용한 시설 내 온도 상승 억제한다.
세무냉방(fog and fan)과 같은 증발 냉각 시스템 등을 이용해 시설 내 온도를 관리한다.
지하수를 이용하여 근권 냉각을 하게 되면 근권의 환경 개선, 뿌리의 호흡 억제, 생육 촉진 등의 효과가 있다.

△인삼 = 고온기 흑색 2중직 차광막을 추가로 설치하여 해가림 내부 온도를 낮추어 주고, 지나친 광투과를 막아준다.
건조한 토양에서는 고온건조기에 2~3일 간격으로 흙이 촉촉할 정도로 충분히 관수한다.
인삼포 내로 비가 누수 되지 않도록 해가림 피복물을 보수하여 누수로 인한 점무늬병 및 탄저병 발생을 예방한다.
갑자기 비가 오는 경우 두둑이나 고랑 바닥이 파여 배수가 불량해지면 과습으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므로 배수로를 미리 정비하여 피해를 예방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6. 28. ~ 7. 4.)[기상청 발표(‘20. 6. 25., 6:00)]
(기온) 낮 기온은 25~32℃로 어제(22~26℃)보다 높겠고, 28일과 7월 1일~3일 내륙 중심으로 낮 기온이 30℃ 이상 오르는 곳이 많겠음.
(강수) 28일~29일은 전국, 30일은 강원영동과 충청도, 남부지방, 제주도에 비가 오겠고, 7월 3일은 제주도, 4일~5일은 전국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6. 28. ~ 7. 4.)[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7호]
(벼농사) [본답관리] 중기 제초제 사용시 물관리, 중간 물떼기 실시, 병해충 방제 [집중호우대비 및 관리] 논·밭두렁, 제방 등 사전 점검, 호우 사후관리
(밭작물) [장마철관리] 습해를 받지 않도록 배수로를 깊게 설치 등 사전 정비 [콩] 북주기 작업을 제초와 겸하여 파종 후 30~40일경, 개화 10일전 실시
(채소) [노지고추] 고랑 및 배수로 사전정비, 지주대 보강 등 장마대비, 병해충 방제 [배추‧무] 예방위주 병해충 방제, 이랑을 높게 만들어 장마기 습해 방지
(과수) [장마대비] 태풍 및 장마에 대비하여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과원 사전관리 및 사후관리 요령 숙지

<농촌진흥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