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6.15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채소, 내부온도 30℃ 이내 관리
과수, 낙과예방 위해 적과 늦추고 배수 관리해야

△고추 = 노지 재배 질소와 칼리 60%는 아주심기 이후 한 달 간격으로 4회 한다.
시설이 설치된 곳은 800~1,200배액의 물 비료를 웃거름하고 측지제거로 통풍과 채광 상태 개선, 터널 환기 등이다. 배수로를 미리 정비해 주고 지주대를 보강한다.
주요 병해충 예방과 방제는 역병 이병주는 일찍 뽑아내고 적용약제를 관주하여 확산을 막는다. 탄저병 예방위주 방제, 병든 과실은 발견즉시 제거 후 적용약제 살포한다.
담배나방 피해과실은 낙과되므로 8월 중순까지 적용약제 살포한다.
총채벌레 바이러스 이병주는 빨리 제거하며, 적용약제 살포한다.

△시설채소 = 고온 피해대응 환기는 고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환기를 잘하여 하우스 안의 온도가 30℃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관리한다.
특히, 물 부족과 차광정도가 심할수록 잎의 두께가 얇아지고 엽육조직의 발달이 불량해지므로 충분한 물 관리가 필요하다. 요소 0.2%액 또는 4종 복합비료를 서늘할 때 엽면시비하고 수확은 오전 또는 오후 늦게 선선할 때 수확한다.

△낙과 대응 사과원 관리요령 = 발생현황은 사과원에서 열매가 노랗게 변하고 씨방이 말라죽는 낙과현상 발생한다.
피해 양상은 과일과 꼭지부위가 노란색으로 변하면서 낙과한다.
일반적으로 10~20mm 크기의 과실이 낙과되나, 일부 큰 것 낙과한다.
낙과된 과실은 대부분 종자가 정상적으로 형성되지 않았으나, 정상적으로 종자가 형성된 과실도 일부 낙과되는 것이 있다.
피해정도는 품종 및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
과원 관리요령은 마무리 적과를 최대한 늦추어 실시하고 과원 내 토양이 건조, 과습 되지 않도록 관배수관리 철저히 한다.
수세가 강한나무는 수고를 높여주고, 주당 측지수를 많게 유지한다.
질소질 비료 시비나 영양제 살포는 수세관리를 위해 지양하고 도장지는 완전히 제거하지 않고 염지 및 적심으로 수세관리한다.
신초 유인 및 강한 도장지 위주 하계 전정 등 종합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지나치게 수세가 강한 경우 환상박피, 단근 등 방법 제한적 활용한다.

△사과원 수세관리 연구결과 = 수세가 강한 사과나무는 전정시기를 동계전정(관행)보다 늦은 6월, 9월에 실시하면 평균신초장 및 2차생장 감소로 생육 안정 효과가 있다.
또한 5월 하순 접목부위 위 10cm 부위에 환상박피(3, 5, 7, 10cm) 처리는 수세를 안정시키는 단위기술로서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
M.9대목은 왜화도가 큰 대목이므로 강한 환상박피로 수세가 크게 떨어지면 회복이 어려운 경우가 예상되므로 폭은 10mm이상 되지 않도록 하고 세력을 보아 매년 연속 처리하는 방법으로 하는 것이 좋다.
수세 강한 사과원 단근처리 효과와 방법은 수세가 강한 사과원은 월동 후 개화기까지 단근기를 이용하여 재식열 방향으로 주간에서 40~60cm정도 떨어져 30cm깊이로 단근처리를 한다.
토양의 물리성이 양호한 과원이나 스프링클러로 관수된 과원은 뿌리가 모든 방향으로 넓게 분포됨으로 주간에서 너무 가깝게 단근처리 할 경우 절단되는 뿌리가 너무 많아 심한 수세저하와 과중감소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한쪽 방향만 실시하고 다음해에 나무의 수세를 확인 후 순차적으로 실시한다.
단근처리를 했을 경우 정상수보다 과실수를 줄여주지 않으면 수세저하 및 과실이 작아질 우려가 있으므로 착과수를 줄여 주어야 한다.

△화훼 = 시설재배에서 일교차가 심하면 생리장해가 발생하기 쉽고 개화일수가 길어지게 되므로 밤의 온도를 15~18℃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광선을 충분하게 받도록 하고, 시설 내에서 환기를 자주하여 탄산가스 부족과 고온으로 인한 생육장해를 예방한다.
흰가루병이 많이 발생하는 시기로 예방방법은 야간 습도를 내리고 낮에는 최대한 환기시켜 주어 습한 공기를 배출시켜 준다.

△인삼 = 잿빛곰팡이병은 인삼의 모든 부위를 가해하여 피해가 매우 크며 고온 다습한 조건에서 발생이 증가하므로 고온장해로 잎이 괴사되지 않도록 포장과 차광망을 관리해야 한다.
뿌리썩음병 6월경 잎가장자리가 붉게 변하거나 잎이 안쪽으로 오므라드는 증상을 보이다 고사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6. 14. ~ 6. 20.)[기상청 발표(‘20. 6. 11., 6:00)]
(기온) 이번 예보기간 낮 기온은 24~33℃로 어제(28~36℃)보다 낮겠음.
(강수) 14일은 전국(서울, 경기도 제외)에 비가 오겠고, 제주도는 16일~18일에도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6. 14. ~ 6. 20.)[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5호]
(벼농사) [이모작모내기] 육묘 환기 철저, 적정 주수 모내기, 시비량 조절 [물관리] 모를 낸 직후부터 7~10일간 5~7㎝ 물을 대주어 참새끼 확보
(밭작물) [콩] 적기 파종, 논 콩 배수구 설치, 파종 후 제초제 처리 [참깨] 이모작 적기파종, 시설하우스 재배, 병해 예방 위주 약제 살포
(채소) [노지고추] 웃거름, 장마대비, 꽃노랑총채벌레 탄저병 등 병해충 예방 [배추] 스프링클러 활용 관수, 가뭄 및 경사지 정식시기 조절, 병해충 예방
(과수) [낙과대응] 마무리 적과는 늦게, 질소질 비료 및 영양제 살포 지양, 신초유인, 하계전정과 가지비틀기 및 순지르기로 수세관리, 수세가 매우 강한 경우 환상박피 및 단근방법 제한적 활용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