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5.25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정식 25~30일후 포기사이 추비
화상병 예방위해 수시소독 및 작업도구 분리 사용

△고추 = 아주심기 25~30일 후 고추 포기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 주면 비료효과가 높아진다.
비료 성분량에 따라 N-K복합비료로 추비사용하고 웃거름 주는 시기와 양은 생육상태에 따라 조정을 해 주도록 한다. 생육부진포장은 요소 0.2%액을 5~7일 간격으로 1~2회 엽면시비한다.
시설이 설치된 곳은 800~1,200배액의 물 비료를 웃거름한다. 배수로를 미리 정비해 두고 지주를 보강한다.

△마늘·양파 = 마늘 주아재배 주아는 인편과 달리 바이러스 감염 밀도가 낮고, 한해 재배로 대량의 통마늘을 수확하여 그 다음해엔 씨마늘로 사용 가능한 구마늘을 수확할 수 있다.
마늘종을 뽑지 않고 키우면 끝부분에 작은 마늘 주아가 50~100여개 달림 → 가을에 심어 다음해 50원짜리 만한 둥근 통마늘을 수확 → 통마늘을 다시 심어 키우면 일반 구 마늘 수확가능하다.
통마늘을 얻는데 일 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지만, 해마다 주아재배를 이어서 하게 되면 첫 해를 제외하고 해마다 씨마늘로 사용 가능한 구마늘을 수확할 수 있다.
구마늘 수확 직전 또는 동시에 마늘종과 함께 주아를 채취하여 양파망 등에 넣어 파종기까지 통풍이 잘되게 음건해 준다.
일정한 크기의 튼실한 주아만 선별하여 소독 후 파종, 주아 5~10개씩 심어주며, 이 후의 재배관리는 일반 마늘재배와 동일하다.
10일 간격으로 30㎜정도씩 2~3회 물대기를 해주거나 스프링클러를 이용하여 물을 주면 증수 효과가 매우 크다.
양파는 25℃ 이상의 고온에 생육 저하, 고온 지속 시 생육정지한다.
구가 비대 성숙하면서 내부로부터 새로운 잎이 나오지 않으므로 엽초부의 조직이 약해져 지상부의 무게에 의해 스스로 넘어진다. 도복 시작 1주일 전후로 일제히 넘어진다.

△화상병 방지 준수사항 = 과원 청결은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외부활동용 신발 분리 사용하고 농작업 인력 과원 출입 시 사람과 작업도구 수시 소독한다.
작업도구 소독은 소독액 70% 알코올 / 일반락스 20배액(차아염소산나트륨 1% 함유), 소독방법은 전정가위·전정톱 등 소독액에 5분 이상 담궈야 한다. 접수·묘목 관리는 발생지역 인근 또는 외국 등 출처 불분명 지역 유입 금지한다.
기타 유의사항은 발생·방제구역 내 수분용 방화곤충 이동 제한한다.(4∼5월, 개화기)
발생 시 과원 내 나무 등 잔재물 외부 유출 절대 금지한다.

△적과(열매솎기) 작업 = 사과 만개 2주 후 과일의 정상적인 수정여부가 육안으로 판별되면 솎기를 시작하여 6월 상순 이전 마무리한다.
배는 생리적 낙과가 지나고 착과가 안정되면 가급적 빨리 실시한다.
복숭아 예비솎기는 만개 후 2∼3주, 본 솎기는 만개 후 40일 전후, 마무리솎기는 만개 후 60일 이후 순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화훼 = 튤립 구근 수확 시기는 품종과 포장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있으나, 6월 초순 잎의 70~80%가 적갈색으로 변했을 때 수확한다.
구근 수확기가 빠르면 구근이 충실하지 못하고 수량이 적으며 늦게 수확하면 구근 부패병이 많이 발생하고 구가 갈라지는 열피구(裂皮球)도 증가되어 품질이 떨어진다.
수확은 맑은 날씨가 2~3일 계속되어 밭의 수분이 적을 때 구근에 상처를 입히지 않도록 하고 직사 일광을 많이 받지 않도록 한다.
수확 후 구근 부패병 방지를 위해 흙을 물로 깨끗이 씻어 내고 벤레이트 20배액으로 30분간 침지 소독처리를 한 후 송풍 건조기로 건조하는데 28℃ 이상이 되지 않도록 한다.

△인삼 = 생리장해가 우려되는 포장이나 씨앗의 결실 불량이 우려되는 포장에서는 부초(짚이엉)를 덮어 토양수분을 보존하고 물주기를 해준다.
인삼은 생육시기나 생육상태, 지역별로 병의 종류와 발생 양상이 다르므로 병해충 방제에 철저를 기해준다.
해가림 내부 습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통풍이 잘 되도록 관리하고, 등록약제로 예방적 방제를 실시해준다.
인삼의 모든 부위를 가해하여 피해가 크고 고온 다습한 조건에서 발생이 증가하므로 포장과 차광망 관리를 철저히 하고 발병 포장에서는 등록약제를 살포하여 방제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5. 24. ~ 5. 30.)[기상청 발표(‘20. 5. 21., 6:00)]
(기온) 낮 기온은 19~29℃로 어제(14~24℃)보다 높겠음.
(강수) 24일은 중부지방(강원영동제외)과 전북, 31일은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5. 24. ~ 5. 30.)[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2호]
(벼농사) [적기모내기] 지역별 알맞은 품종 적기 이앙 수량 확보 및 미질 향상 [벼 무논점파 및 드론 직파] 도복에 강한 지역적응성 품종 선택, 파종 후 물관리, 제초관리 철저
(밭작물) [고구마] 두둑만들기 및 비닐멀칭, 적기정식 [콩] 적기 파종, 논 콩 배수구 설치, 파종 후 제초제 처리 [들깨] 종자 직파 및 육묘 후 이식재배
(채소) [노지고추] 아주심기 후 25~30일 후 1차 웃거름, 장마대비 배수로 정비 [마늘·양파] 고온 및 가뭄에 따른 구비대기 수분관리, 마늘 주아재배
(과수) [화상병] 기온 상승으로 화상병 조기발생 예상, 확산 방지사항 준수 [적과] 나무 세력에 맞춰 착과수 조절로 해마다 안정적인 과실 생산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