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 새상품
신기술 & 새상품
  • 이경한
  • 승인 2020.05.11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팜한농, ‘한번에측조 스피드’
벼 조생종·이모작 전용 100% 코팅 복합 비료

조생종 벼 모내기가 시작되면서 조생종·이모작 전용 100% 코팅 복합 비료(CRF, Controlled Release Fertilizer)인 팜한농 ‘한번에측조 스피드’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한번에측조 스피드’는 국내 최초 100% 코팅 복합 비료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한번에측조’의 초기 용출을 더 빠르게 설계해, 생육 기간이 짧은 벼 조생종과 이모작에 최적화된 비료다.
일반적으로 벼를 수확하기까지 밑거름, 가지거름, 이삭거름 등 3회에 걸쳐 비료를 줘야 하지만, ‘한번에측조 스피드’를 모내기할 때 1회만 처리하면 수확할 때까지 더 이상 비료를 주지 않아도 된다.
질소, 인산, 칼리 입자를 100% 특수 코팅 처리한‘한번에측조 스피드’는 각 양분이 용출되는 속도를 세밀하게 조절해 벼 조생종과 이모작의 생육에 맞춰 필요한 만큼의 양분을 지속적으로 공급해준다. 벼 등숙기에 비료 성분이 용출되면 벼가 잘 익지 않는데, ‘한번에측조 스피드’는 조생종 및 이모작의 등숙기 이전에 비료 성분 용출이 모두 끝나 벼가 덜 익으면 발생하는 청미(푸른 빛을 띠는 쌀)도 거의 없다.
또한 1,000제곱미터(㎡)당 사용량이 기존 완효성 비료의 절반인 30kg에 불과해 운반 및 시비 과정의 노동력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시비횟수와 시비량을 대폭 줄였지만, 이삭을 충실히 맺게 하고 미질을 향상시키는 등 고품질 쌀 생산에도 도움을 준다. 100% 코팅 비료라 미세 분말이 발생하지 않아 기계가 막힐 우려도 없다.

남해화학 ‘꿀팁’
수박·참외·과수류 품질·당도 향상

남해화학(주)(사장 하형수)이 지난해 출시한 ‘꿀팁’, ‘비타원예’, ‘올원30’ 등 3개 제품이 농가로부터 호평을 얻고 있다.
‘꿀팁’<사진>은 유황가리고토(황산가리·황산고토) 함유로 수박, 참외, 과수류 등의 품질과 당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수용성고토가 함유돼 작물에 빠르고 완전히 흡수된다.
‘비타원예’는 HAC(부식산)이 함유돼 토양유기물을 증가시키고 뿌리발육을 촉진시켜 비료흡수량을 늘려준다. ‘비타원예’는 고토, 붕소, 칼슘, 유황, HAC 등 다양한 미량요소 및 기능성제재를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황산가리 함유로 맛과 향이 좋아지고 저장기간이 증가한다. 더불어 다량의 칼슘, 유황을 공급해 작물의 병충해를 경감하고 품질을 향상시킨다.
‘올원30’은 일반시비뿐 아니라 측조시비에도 적합하도록 설계된 비료로 완효성 요소를 10% 함유해 효과가 지속적이며 한포반(30kg) 시비시 가지거름 생략이 가능하다. 고농도 실소를 함유해 저질소비료 대비 시용량을 줄여서 사용할 수 있으며 고토·붕소를 함유해 미질을 향상시킨다. 또한 HAC이 함유돼 뿌리발육을 촉신시키고 비료흡수량을 증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