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5.11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저온피해시 요소 0.3% 4종복비 엽면시비
과수, 수정 육안 확인 후 열매솎기

△고추 = 아주심기가 끝나 고추는 가급적 빨리 지주대를 세우고 줄로 단단하게 고정하여 쓰러짐을 방지한다. 아주심기 25~30일 후 고추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 주면 비료효과가 높아진다.
시설이 설치된 곳은 800~1,200배액의 물 비료를 웃거름한다. 고추가 자라 비닐에 닿을 무렵 위로 바로 올라올 수 있도록 고추 포기 바로 위에 구멍을 뚫어 주도록 하고, 한낮에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이미 뚫어놓은 구멍을 넓혀주어 고온 장해를 받지 않도록 해 준다.
정식 이후 갑작스런 저온피해 시 요소 0.3%액(60g/20L)을 엽면시비해 주거나 제4종 복비를 잎에 뿌려주어 생육도모한다.

△배추·무 = 진딧물에 의한 바이러스 전염 및 각종 해충의 피해 경감을 위해 방충망으로 피복하며, 아주심기 1주일 전에는 포장 환경에 견딜 수 있게 관수량을 줄이고, 온도 낮추어 순화한다.
뿌리혹병 예방을 위해 적용약제를 정식 직전 토양 전면 혼화 처리하거나 아주심기 전 해당약제에 묘를 침지하여 사전 예방한다.
석회결핍증 예방을 위해 고온건조 방지, 저온기에 생긴 꽃눈이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추대할 가능성, 적기수확한다.
2회로 나누어 1회는 파종 후 20일에 포기사이, 2회는 1회 후 15일에 이랑어깨 부위, 주는 위치는 포기에서 약 15cm 떨어진 곳에 깊이 10cm 정도로 고르게 뿌리고 흙을 덮어준다.

△과수 열매솎기 = 주의사항은 최근 개화기 전·후 늦서리 피해나 강우, 병해충 피해 등으로 솎기를 너무 일찍 완료하면 안정된 결실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반드시 과일의 정상적인 수정여부가 육안으로 판별되면 솎기를 추진한다.
사과는 1차 열매솎기는 중심과를 남기고 측과를 제거하고, 과일과 과일 사이의 거리가 대체로 한 뼘(약20cm)정도 되도록 실시한다.
2차 열매솎기는 나무 전체 엽수에 대한 착과수를 산출하여 실시하고 3차 열매솎기는 상품과 및 수량성을 전제로 엽과비(50~60)를 기준으로 정밀한 작업 실시한다.
배는 1차 열매솎음은 꽃이 떨어진 다음 1주일 후에 하고, 2차 솎기는 1차 열매솎음 후 7∼10일 사이나 봉지 씌우기와 함께 실시한다.
아래쪽 1∼2번 과일, 작은 과일, 유체과, 기형과, 착엽수가 적은 것, 과총의 방향이 밑으로 되거나 직립된 것은 열매솎기 실시한다.
복숭아는 열매 솎는 시기가 빠르거나 한 번에 강하게 하면 신초 생장으로 양분공급이 편중되어 낙과되거나 핵할과 발생이 증가한다.
열매솎기는 예비, 본, 마무리의 3회로 나누어 실시한다.
예비솎기는 만개 후 2∼3주, 본 솎기는 만개 후 40일 전후, 마무리솎기는 만개 후 60일 이후 순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예비 열매솎기는 화분이 있는 품종은 빠를수록 좋지만 화분이 없는 품종(천중도백도, 미백도 등)은 만개 3주 후에 실시하며, 남겨야 할 과일 수는 최종 남길 과일의 2∼3배를 남기고 열매솎기를 실시한다.

△화훼 = 장미 병해 흰가루병 모양의 곰팡이가 잎 전면에 나타나고 밀가루를 뿌려놓은 것 같이 하얀 곰팡이가 발생하며, 심하면 잎이 비틀리고 마른다.
발병적온은 17~25℃, 습도는 23~99%로 범위가 넓고 바람에 의한 전염을 반복하며 습기가 많은 곳과 건조한 곳에서도 피해가 큰 병이다.
주로 새 가지(신초), 어린잎이나 잎자루, 가시 등에 발생하며 심하면 꽃자루, 꽃받침, 꽃잎 등에도 발생한다.
꺾꽂이순(삽수)에 의해 흰가루병이 유입된 경우 꺾꽂이판(삽목상)에서도 5~7월 사이에 피해가 나타나므로 주의한다.

△인삼 생리장해 = 잎맥 사이에 연한 황색 반점이 발생되는 증상이다. 주로 2년생부터 3년생에 심하게 발생하며, 토양이 건조하기 쉬운 봄철 건조기에 주로 나타난다.
토양 중에 염류 농도가 매우 높거나 치환성 칼륨 함량이 많고 인삼 잎 중에 K/Mg 비율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토양 중 염류농도가 높은 포장에서 황색 반점형 황증이 발생 했을 경우 두둑에 부초를 하고 물주기를 하면 효과적이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5. 10. ~ 5. 16.)[기상청 발표(‘20. 5. 7., 6:00)]
(기온) 17일까지 낮 기온은 어제(17~30℃)보다 조금 낮은 17~28℃의 분포가 되겠고, 특히 13~17일은 내륙에 25℃ 이상 오르는 곳이 많아 덥겠음.
(강수) 10일은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충청도·전라도에, 11일은 강원영서, 16~17일은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5. 10. ~ 5. 16.)[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0호]
(벼농사) [육묘] 어린모 온도관리, 백화묘 및 들뜬모 사전 예방 및 조치 [적기모내기] 지역별·품종별 적기이앙, 무논점파 재배, 거름주기 및 잡초방제
(밭작물) [고구마] 고온기 환기 및 야간 보온 등 육묘관리, 비닐멀칭 재배 [콩] 적기 파종, 논 콩 배수구 설치, 파종 후 제초제 처리
(채소) [노지고추] 아주심기 후 저온대비, 지주고정, 남부지역 1차 웃거름 주기 [딸기] 딸기 모주관리, 작은뿌리파리 방제
(과수) [사과] 엽과비(50~60)를 기준으로 2~3차로 나누어 열매 솎기 실시 [배] 신고는 3~4번과, 화산·황금배는 2~3번과 남기고 열매 솎기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