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기술 접목 정책 필요
4차산업혁명 기술 접목 정책 필요
  • 조형익
  • 승인 2020.05.04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농촌 연계 인프라 구축 및 컨트럴타워 마련돼야”
‘제4차산업혁명 시대 농업·농촌 대응전략 연구’ 통해 밝혀

농촌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4차산업혁명 기술과 연계한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농촌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혁신정책과 지원사업이 도시를 대상으로 한 사업 및 정책에 비해 체계적으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어, 기술혁신을 통한 농촌 생활환경의 체계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원장 김홍상)은 23일 ‘제4차산업혁명 시대의 농업·농촌 대응전략 연구(2/2차년도)’를 통해 농촌 생활환경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스마트농촌을 위한 과제를 제시했다.

농촌거주자 308명과 도시민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농촌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4차산업혁명 기술 적용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사람은 70% 이상으로 나타났다. 한편 농촌 생활환경 개선 우선순위로 농촌 복지(농촌 거주자 34.9%, 도시민 30%), 농촌 의료(농촌거주자 23%, 도시민 26.8%), 정주생활(농촌거주자 16.7%, 도시민 14.6%) 순으로 나타났으며, 농촌 교육, 교통, 에너지, 안전 분야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김연중 선임연구위원은 “4차산업혁명 기술을 농촌 생활환경 개선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 및 보급, 도시와 농촌의 연계를 위한 인프라 구축, 이를 총괄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며, 이 모든 것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법, 제도가 사전에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4차산업혁명 시대 농촌 대응전략으로 활성화, 실용화, 인프라 구축, 거버넌스 체계 구축을 제시했다.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간기업의 자본 투자와 이를 통한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역별 정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농촌 관리·운영 플랫폼의 설치, 농촌 생활환경 애플리케이션 개발·보급을 제안했다.

실용화를 위해서는 스마트 기술의 확산을 위한 설치비 및 운영비 지원, 지역 특성과 요구사항을 결합한 시설의 보급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