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4.20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과 인공수분 중심화 70~80% 개화
강풍불때 하우스 완전히 닫고 환기땐 가동

△노지고추 = 고추는 고온성 작물로 야간온도가 15℃ 이하에서는 생육이 억제되고, 정상적인 수분 수정이 일어나지 않아 저온 장해가 발생한다.
아주심기 이후 갑작스런 저온피해 시 요소 0.3%액(60g/20L)을 엽면시비해 주거나 제4종 복비를 잎에 뿌려주어 생육도모한다.
피해가 심하여 회복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바로 보식한다.
아주심기 일주일 전부터는 포장의 조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육묘상의 온도를 서서히 낮추고 광선을 많이 받게 한다.
육묘상에 심겨졌던 깊이만큼만 심도록 하고, 특히 역병 예방을 위해 고추 접목묘를 심을 때 접목부위가 땅에 묻히면 접목의 효과가 없으므로 접목부위가 땅 속에 묻히지 않게 주의한다.
남부지방 터널재배 시 멀칭용 비닐은 아주심기 3~4일전에 미리 덮어 땅의 온도를 높여 주어 뿌리가 잘 내릴 수 있도록 한다.
터널재배 시 멀칭비닐 종류에 따라 각별한 주의필요, 특히 흑색 비닐로 덮을 경우에는 아주 심은 후 곧바로 환기구멍을 뚫어 주어 터널 내 기온상승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시설채소 = 강풍대비는 강한 바람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은 고정끈을 튼튼히 매주고, 바람이 강하게 불 때는 하우스를 완전히 닫고 환기팬을 가동한다.
일사량은 비닐하우스의 보온용 피복물을 아침 일찍 걷어 작물이 오전 중에 충분한 햇빛을 받아 광합성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환기 낮에는 시설 내부의 온도가 30℃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한다. 관수 물주기는 가급적 점적관수 시설을 이용하여 오전 중에 실시하여 하우스 내부의 과습을 막고 지온이 유지되도록 한다.

△개화기 저온피해 경감기술 실천 = 방상휀에 의한 송풍법은 철제 파이프 위에 설치된 전동 모터에 날개가 부착되어 있어 기온이 내려갈 때 모터를 가동시켜 송풍시키는 방법이다.
작동온도는 발아 직전에는 2℃ 전후, 개화기 이후에는 3℃ 정도이다.
수관상부 살수법은 미세살수장치를 이용 물이 얼음으로 될 때 방출되는 열을 이용한다.
과원 내 온도가 1∼2℃되면 살수시스템을 가동하고 일출 이후 중단한다.
수관하부 살수법은 서리가 내리기 전 낮에 지표면에 살수한다.

△인공수분 실시 = 인공수분 적기는 개화 후 빠를수록 좋으나 사과의 경우 중심화가 70∼80% 개화한 직후, 배의 경우에는 40∼80% 피었을 때가 적기이다.
화분발아 및 화분관 신장은 20∼25℃가 적당하므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3∼4시까지가 가장 효과적이다.
고온건조 시 결실률 향상방법은 개화기 온도 25℃이상, 상대습도 50% 이하일 때 지표면에 물을 뿌려주면 암술의 수정가능 기간이 연장되어 결실률을 높일 수 있다.
물주기 방법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 사이에 10a당 4∼6톤(1일)의 물을 2회 나누어 지표면에 뿌려준다.
살수 시 주의사항은 개화된 꽃이 물에 젖게 되면 주두의 분비액 농도가 희석되어 꽃가루 부착능력이 나빠질 수 있다.
특히, 인공수분 후에 수관에 살수를 하면 주두에 묻은 화분이 소실되므로 꽃에 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화훼 = 장미 광관리는 생육에 관여하는 환경 요인 중 광의 영향이 가장 크다.
장미는 햇빛을 좋아하는 식물로 우수한 생육 및 개화를 위해서는 충분한 광량이 있어야 하며, 품종마다 다르지만 약 37kLux정도가 광포화점이다.
흐린 날이나 비, 눈의 영향으로 일조시간이 부족 할 때는 수은등이나 나트륨 등으로 보광해주면 품질이 좋아지고 수량도 늘어난다.
온도는 절화장미의 온실재배에 적당한 야간온도는 15~18℃이고 주간온도는 24~27℃이다.

△인삼 = 해가림 설치는 본밭 해가림은 지형별로 합리적인 해가림 구조를 선정하여 설치해야 하며, 평지이면서 남향 혹은 서향의 완만한 경사지이면 후주 연결식, 북향이면서 북향 및 북동향 완경사지일 경우에는 전후주 연결식을 설치해야 한다.
피복물은 4월 중순경 출아가 약 50% 되었을 때 적합한 피복 자재를 선택하여 덮어주는데, 재배지역이나 지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피복자재를 선택해야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4. 19. ~ 4. 25.)[기상청 발표(‘20. 4. 16., 6:00)]
(기온) 26일까지 낮 기온은 11~21℃로 어제(16~24℃)보다 조금 낮겠고 21~23일은 대부분 지역이 15℃ 내외로 쌀쌀하겠음.
(강수) 19일에는 전국에 비가 오겠고, 강원도는 20일까지 이어지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4. 19. ~ 4. 25.)[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7호]
(벼농사) [볍씨 고르기 및 소독] 소금물 가리기, 볍씨소독, 볍씨발아기 사용요령 [못자리 설치 및 관리] 지역별 적기 파종, 적정 물관리 및 온도 유지
(밭작물) [감자] 여름감자 심기, 퇴비 및 비료주기, 제초제 처리 [땅콩] 종자 준비, 최아 및 지역별 적기파종 [풋콩] 노지재배 종자소독 및 잡초방제
(채소) [마늘·양파] 구비대기 관수, 흙덮기, 노균병, 잎마름병 방제 [노지고추] 아주심기 후 갑작스런 저온피해 시 엽면시비, 회복 어려울 경우 보식
(과수) [저온피해 사후관리] 인공수분 추가, 시비감량, 수세관리 등을 통한 저온피해 사후관리 철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