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3.30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사과 등 자체 꽃가루 생산 바람직
신고배 만개기 평년대비 1~6일 빨라져

△노지고추 = 아주심기 일주일 전부터는 정식 포장의 조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육묘상의 온도를 서서히 낮추고 광선을 많이 받게 한다.
육묘상에 심겨졌던 깊이만큼만 심도록 하고, 특히 역병 예방을 위해 고추 접목묘를 심을 때 접목부위가 땅에 묻히면 접목의 효과가 없으므로 접목부위가 땅 속에 묻히지 않게 주의한다.
남부지방 터널재배 시 멀칭용 비닐은 아주심기 3~4일전에미리 덮어 땅의 온도를 높여 주어 뿌리가 잘 내릴 수 있도록 한다.
터널재배 시 멀칭비닐 종류에 따라 각별한 주의필요, 특히 흑색 비닐로 덮을 경우에는 아주 심은 후 곧바로 환기구멍을 뚫어 주어 터널 내 기온상승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토양 전염성병으로 토양 내 2~8년간 생존이 가능, 연작장해의 주요 원인이 된다.

△마늘·양파 = 과습한 곳은 배수로를 정비하고 습해피해 발생이 심할 경우 비닐 멀칭을 일부 걷어주어 피해를 경감시킨다.
구비대기에 수분이 부족할 경우 수확량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스프링클러, 분수호스 등을 이용하여 이랑 위에 물주기를 한다.
품종특성 및 온도의 영향으로 추대가 발생한 포장은 발생 포기를 일찍 뽑아내어 주위 포기의 비대를 돕도록 한다.
병해충 방제는 노균병, 검은무늬병, 잎마름병, 흑색썩음균핵병, 총채벌레 등 초기발생 개체를 제거, 등록약제 10일 간격 수차례 방제한다.

△인공수분용 꽃가루 관리 = 이른 개화 및 코로나 19로 인한 수입 어려움으로 일부과종에서 꽃가루 수급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는 배․사과(수분수), 플럼코트(살구)는 자체 꽃가루를 생산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꽃이 피기 전에 냉동실에 보관 중인 꽃가루의 발아율을 확인하고, 꽃가루 구입 방법과 꽃가루 은행 운영여부(시군농업기술센터)를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과수 만개기 예측 = 배 ‘신고’의 경우 평년 대비 1∼6일 빠를 것으로 예측한다.
복숭아 ‘유명’의 경우 평년 대비 3~9일 빠를 것으로 예측한다.
정확한 개화 시기는 3월 중·하순 기온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금후 이상고온이나 저온 등 기온 변화 주의 필요하다.

△개화기 저온피해 경감기술 실천 = 방상휀에 의한 송풍법은 철제 파이프 위에 설치된 전동 모터에 날개가 부착되어 있어 기온이 내려갈 때 모터를 가동시켜 송풍시키는 방법이다.
작동온도는 발아 직전에는 2℃ 전후, 개화기 이후에는 3℃ 정도에서 설정하고 여러 대가 동시에 가동되지 않도록 제어 시 5∼10초의 간격을 둔다.
가동 정지온도는 일출이후 온도의 급변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정온도 보다 2℃정도 높게 하여 준다.
수관상부 살수법은 미세살수장치를 이용한 살수법으로 물이 얼음으로 될 때 방출되는 열을 이용한다.
과원 내 온도가 1∼2℃되면 살수시스템을 가동하고 일출 이후에 중단한다.
수관하부 살수법은 서리가 내리기 전날 낮에 지표면에 관수한다.
서리가 내리기 직전 수관 하부 살수한다.

△화훼 = 국화 광관리는 단일식물로서 꽃눈분화와 꽃눈발달은 일장에 의해 조절되며 꽃눈분화는 밤의 길이가 최소 13시간이 필요하다.
국화의 연중생산을 위해 장일처리와 단일처리를 하여야 한다.
영양생장(장일) 기간은 낮 동안의 광량, 품종에 따라 결정되고 생식생장(단일) 기간은 품종에 따른 개화반응 일수에 따라 결정된다.
난방관리는 작물의 생장이나 꽃눈 만들기에 관여하므로 항상 16℃이상으로 유지한다.
전조관리는 소등 전 품종에 맞는 엽령을 알아야 하고 적정 초장 관리 필요하다.

△인삼 본밭 해가림 설치 = 해가림은 이식 직후 지주목을 박고 연목, 도리목(청죽), 보조연목 등을 미리 설치한 후 해가림 피복물을 덮어준다.
해가림을 설치할 때는 지형에 따라 평지, 남향, 서향의 경사지에는 후주연결식으로 설치하고, 북향 및 북동향 완경사지는 전후주연결식으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
대설, 강풍 등 기상재해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지역별 내재해형 규격시설기준에 따라 해가림 시설을 설치를 해야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3. 29. ~ 4. 4.)[기상청 발표(‘20. 3. 26., 6:00)]
기온은 29일(일) 경기내륙, 강원영서와 충청내륙, 전북내륙은 아침기온이 영하권으로 농작물 냉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기 바람.
강수량은 30일(월)과 31일(화)은 전남과 경상도,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3. 29. ~ 4. 4.)[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4호]
(벼농사) [사전준비] 건전한 볍씨 및 육묘상자 준비, 종자 탈망작업 실시 [벼 재배] 소금물 가리기, 볍씨 소독, 종자 담그기 및 싹틔우기
(밭작물) [맥류] 배수구 재정비, 습해 발생 포장 요소 2%액 살포 [고구마] 씨고구마 준비 및 소독, 육묘온상 만들기 [옥수수] 조기재배, 반촉성재배 적기실시
(채소) [노지 무·배추] 지역별 적기파종: 무 중·북부지역 4월, 봄배추 3~4월 [딸기] 딸기 정식묘 관리: 측지 확보, 런너 및 하엽 제거, 병해충 방제
(과수) 인공수분용 꽃가루 확보 등 결실 안전대책 수립, 이른 개화 대비 저온 피해를 경감 할 수 있는 기술 실천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