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3.23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양파 수분 부족대비 관수 준비
과수, 만개기 1~6일 빠를 듯

△마늘·양파 = 과습한 곳은 배수로를 정비하고 습해피해 발생이 심할 경우 비닐 멀칭을 일부 걷어주어 피해를 경감시킨다.
구비대기에 수분이 부족할 경우 수확량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고랑 관수 및 스프링클러를 이용하여 물주기를 실시한다.
품종특성 및 온도의 영향으로 추대가 발생한 포장은 발생 포기를 일찍 뽑아내어 주위 포기의 비대를 돕도록 한다.
웃거름을 많이 주거나 시기가 늦게 되면 영양 생장이 계속되어 구 비대가 지연되거나 양파 청립주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생육상태 및 기상여건을 감안하여 웃거름 주기를 실시하도록 한다.
병해충은 노균병, 검은무늬병, 잎마름병, 흑색썩음균핵병, 파총채벌레 등이다.
적기방제 초기 발생 개체를 제거, 등록약제 10일 간격 수차례 방제한다.

△시설하우스 강풍대비 및 화재예방 = 봄철 강풍 대비 관리는 피복재가 들뜨지 않도록 하우스 고정 끈을 튼튼히 매준다.
강풍 발생 시 하우스를 완전히 닫고 환기팬을 가동시켜 피복재가 하우스 골재에 밀착되게 하여 피해를 예방한다.
해빙기 온실화재 예방 안전수칙은 해빙기 온실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준수한다.
온실 면적에 맞는 난방기 사용, 분전반 내부 세정액으로 청소, 소화기 배치 등이다.
전기 화재 예방은 온실 내부의 높은 습도와 잦은 강우가 누전을 일으켜 화재를 야기함으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전기 설비 관리에 유의하고, 초과전류 발생 시 차단하는 정격 용량의 퓨즈 또는 배선용 차단기를 사용하여, 적정 규격의 전선을 사용해야 한다.

△인공수분용 꽃가루 관리 = 이른 개화 및 코로나 19로 인한 수입 어려움으로 일부과종에서 꽃가루 수급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는 배․사과(수분수), 플럼코트(살구)는 자체 꽃가루를 생산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꽃이 피기 전에 냉동실에 보관 중인 꽃가루의 발아율을 확인하고, 꽃가루 구입 방법과 꽃가루 은행 운영여부(시군농업기술센터)를 사전에 확인하기 바란다.

△과수 만개기 예측 = 배 ‘신고’의 경우 평년 대비 1∼6일 빠를 것으로 예측한다.
복숭아 ‘유명’의 경우 평년 대비 3~9일 빠를 것으로 예측한다.
겨울 기온이 높고, 금후 기상도 비슷하거나 높을 것으로 예측되어 개화가 빠를 것으로 예측한다.
1~2월 기온은 높았으나 3월 상순 기온이 전년보다 낮아 남부지역 개화시기는 비슷하거나 늦고, 중부지역은 빠를 것으로 예상한다.
정확한 개화 시기는 3월 중·하순 기온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금후 이상고온이나 저온 등 기온 변화 주의가 필요하다.

△화훼 = 카네이션 전조재배는 개화촉진을 위한 전등조명은 잎이 5쌍정도 나왔을 때 실시한다.
10~12쌍의 잎이 전개되었을 무렵, 꽃봉오리 출현 확인되면 소등하고 해질무렵부터 22시까지 조명 후 3~4시간 암기중단(심야 전등조명 22~02시)에서도 개화촉진 효과가 있다.
전등조명일수는 30~50일정도가 적당하고 100W, 75W, 50W 백열등을 10㎡당 1등씩 1~1.5m 위에 설치한다.

△인삼 모종삼 이식 준비 = 칸(90×180cm) 당 4~5년근의 경우 63~70주 정도로 배게심고, 6년근의 경우 45~54주 내외로 드물게 심는다.
칸당 54주일 경우 식재거리는 15.0×20.0㎝이고, 칸당 63주일 때는 13.0×20.0㎝이다.
최근에는 결주에 의한 수량 감소를 막기 위해 약간 배게 심는 경향이 많다.
식재방법은 심을 때는 모종삼 끝이 구부러지지 않을 정도의 깊이로 심겨질 부분을 45。로 경사지게 판 후 모종삼을 내려놓고 흙을 덮어 준다.
두둑위에 적정 규격으로 표시된 장척의 표시된 부분에 맞추어 심어주고 흙 덮는 깊이는 모종삼의 크기에 따라, 갑삼(750~800본 이하)은 4㎝, 을삼(800~1,100본)은 3㎝로 한다.
전·후행 모종삼은 두둑의 양측 면에서 안쪽으로 6㎝ 부위에 놓이도록 심어준다.
흙덮기를 한 후 널빤지로 두둑표면을 가볍게 두드리면 모세관 현상이 좋아져 싹트는 것이 촉진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3. 22. ~ 3. 28.)[기상청 발표(‘20. 3. 19., 6:00)]
기온은 예보기간 동안 낮 기온(10~21℃)은 비슷하거나 높겠으나, 28일에는 낮겠음.
강수량은 22일과 25일은 제주도, 26일~28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오겠음.
※ 25일까지 내륙지방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 이상 크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3. 22. ~ 3. 28.)[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3호]
(벼농사) [사전준비] 건전한 볍씨 및 육묘상자 준비, 종자 탈망작업 실시 [벼 재배] 조기 벼 재배용 볍씨 고르기, 소독 및 싹틔우기
(밭작물) [고구마] 씨고구마 준비 및 소독, 육묘온상 만들기 [옥수수] 조기재배, 반촉성재배 적기 실시
(채소)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웃거름 적기시용, 구비대기 관수, 노균병 방제 등 [노지고추] 아주심기 일주일 전부터 순화, 밑거름 시비 등 본밭 만들기
(과수) 인공수분용 꽃가루 확보 등 결실 안전대책 수립, 이른 개화 대비 저온 피해 경감시설 정비, 월동병해충 방제, 전정작업 마무리, 조피작업 추진 등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