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3.16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 평균기온 10℃ 이상일때 파종
카네이션 삽목 후 20㎝ 발근되면 아주심기

△무·배추 = 노지 봄무 파종기는 1개월간의 평균 기온이 10℃가 넘는 날로부터 파종하는 것이 꽃눈분화의 위험을 피할 수 있다.
파종기가 늦어지면 공동증, 적심증, 흑심증, 연부병 등 수확기 고온에 의한 장해 및 병해가 발생하므로 적기에 파종한다.
생육기간은 투명필름을 이용한 멀칭재배로 수확기까지 60~70일 걸린다.
토양관리는 경토가 깊고 배수가 좋은 포장이 좋으며, 심경로터리 및 심토파쇄기를 이용하여 토양을 부드럽고 통기성이 좋게 만든다.
파종방법은 10a 당 6,000주가량을 목표로 1파구에 4~5립씩 파종 하고 1.5~2cm의 복토를 하고 가볍게 두드린다.
멀칭재배는 지온상승으로 뿌리 비대 촉진, 생육 균일, 진딧물 차단 효과가 있다.
노지 봄배추 재배작형은 파종기 3월상 ~ 4월하, 수확기 6월상 ~ 7월상이다.
파종기가 적기보다 이를 경우 정식시기도 앞당겨져 정식 후 저온에 의해 꽃눈이 형성되어 추대하고, 파종기가 늦어지면 결구기에 고온이 되어 무름병, 바이러스병, 노균병의 발생이 심해질 수 있다. 품종선택은 만추대성이면서 내병성 및 석회, 붕소 결핍증에 강한 품종을 선택하고 적기에 파종한다.

△개화기 과원관리 요령 = 사과는 관수시설 점검 및 초생재배용 녹비작물 종자 파종한다.
개화기 이상기상 및 가뭄 시 관수를 위하여 관련시설 점검하고 지난 가을 녹비작물을 파종하지 못한 경우 3월에 종자 파종한다.
월동병해충 방제를 위한 동계약제 적기 살포한다. 올해는 발아시기가 빨리 진행되고 있으므로 동계약제 살포를 주의한다.
동해피해 나무 관리요령은 최대 피해 부위가 1/2 이상으로 경제성이 없다고 판단될 경우 피해나무 제거 및 보식한다.
수피가 갈라진 부분은 끈 등으로 감아주고, 부란병균 침입방지를 위해 도포제 처리한다.
배는 이른 개화 대비 서리피해 경감시설 정비 및 인공수분 자재를 준비한다.
미세살수장치, 방상휀, 스프링클러 등 이상기상 경감시설 시험가동하고 꽃가루 발아율 체크 및 인공수분 장비를 정비한다.
적산온도를 이용한 복숭아순나방 발생시기 예측 및 교미교란제 설치한다.
포도는 월동병해충 밀도를 줄이기 위해 껍질을 벗기는 조피작업 실시한다.
4월 관수를 위한 관수시설 및 장비 점검하고 간이비가림 비닐 교체 및 피복한다.(2∼3년 주기 교체) 동계전정 후 미 결속된 가지를 원하는 위치로 유인 및 결속한다.
복숭아는 착과 이후 적과작업 일손 부족에 대비한 적뢰작업 실시한다.
개화기 저온피해 대비 약하게 적뢰한다.
이른 개화 대비 서리피해 경감시설 정비 및 인공수분 재료 준비한다.
미세살수장치, 방상휀, 스프링클러 등 준비 및 시험가동하고 꽃가루 발아율 체크 및 인공수분 장비 정비한다.
월동 병해충 제거를 위해 껍질을 벗기는 조피작업 실시한다.

△화훼 = 카네이션 육묘 및 가식은 삽목 후 2㎝ 정도 발근이 되면 아주심기하거나 베드에 가식하여 육묘한다. 육묘기간은 40∼50일이 적당하며 폭 1m 이랑에 10~12㎝간격으로 가식하거나 9㎝의 비닐포트에 가식하여 육묘한다.
순지르기는 가지 수를 많게 하고 개화기 조절을 위해 육묘 중이나 정식 후 순지르기를 실시한다.
1차 순지르기는 줄기가 자라 5~6마디 정도가 되면 실시하고 품종의 곁가지 발생정도에 따라 순지르는 위치를 조절하여 준다.

△인삼 모종삼 이식 준비 = 채굴 시기는 묘삼 이식은 얼었던 땅이 해동하기 시작하는 3월 중순 ~ 4월 상순 일찍 하는 것이 결주로 인한 수량 감소를 막을 수 있다.
묘삼 채굴 모종삼은 채굴 후 바로 심어야 모잘록병과 잿빛곰팡이병 발생을 줄일 수 있으므로 이식한 날짜를 정하고 채굴한다.
묘삼 선별은 채굴된 묘삼은 햇빛을 받지 않도록 하고 마르지 않도록 덮어두며, 그늘에서 크기별로 분류한다.
포장 관리는 이식하기 전에 두둑위의 흙덩이를 잘게 부숴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3. 15. ~ 3. 21.)[기상청 발표(‘20. 3. 12., 6:00)]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3~6℃, 최고기온: 10~16℃)보다 조금 낮겠으나, 후반에는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1~5㎜)과 비슷하겠음.
※ 기압골의 영향으로 15일은 충청·전라·경남에 비 또는 눈, 17일은 전국에 비(강원영서 비 또는 눈, 제주도 제외)가 오겠음. 동풍의 영향으로 15~16일은 강원영동에 눈이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3. 15. ~ 3. 21.)[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2호]
(벼농사) [모 기르기 사전준비] 모 기르기에 필요한 볍씨, 상토, 소독약제 준비 [농자재, 포장 점검] 농약 및 각종 농자재 정리, 토양 검정 등 포장 점검
(밭작물) [봄감자] 산광싹틔우기 실시, 적기 아주심기, 제초제 처리 [콩종자] 콩 정부보급종 품종특성 확인 후 희망품종 및 물량 신청
(과수) 이른 개화 대비 저온 피해 경감시설 정비, 월동병해충 방제, 전정작업 마무리, 조피작업 추진 등
(채소) [노지 무·배추] 지역별 적기파종 : 무 3월 중~4월 하순, 배추 3월 상~4월 하순 [노지고추] 육묘 중 고온이나 저온장해 발생 시 요소 0.2~0.3% 엽면시비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