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2.24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원예 화재대비 … 낡은 전선 교체 및 배전반 청소
월동병해충 방제시 수세약한 나무 기계유유제 농도 낮게

△해빙기 시설원예 화재대비 안전관리 = 온실 면적에 알맞은 용량의 난방기 사용, 온풍난방기 연통과 비닐이 접하는 부분은 열차단 피복재를 사용, 낡은 전선은 바꿔준다.
배전반 내부의 먼지는 ‘에어건’ 또는 ‘배전반 전용세정액’을 사용하여 청소해주면 전기트레킹에 의한 화재예방에 도움이 된다.
소화기를 화기 주변에 배치하고, 사용요령을 숙지하여 화재발생시 초기에 진화해야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

△봄배추 = 남부지역 하우스 및 터널재배의 경우 2월 중순까지 완료한다.
배추는 13℃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일정기간 지나면 꽃눈이 생기며, 이후 높은 온도나 해가 길어지면 꽃을 피우는 특성이 있다.
이중터널 등으로 보온하여 13℃ 이하가 되지 않게 관리한다.
초기생육이 왕성해야 배추 포기가 좋아지므로 밑거름 위주로 재배한다.
무름병, 노균병 등 예방을 위해 시설 내 환기를 철저히 하고 저온다습하지 않도록 하며, 병이 발생한 포기는 즉시 제거한다. 뿌리혹병 예방을 위한 적용약제 이용 토양소독한다. 일명 ‘꿀통배추’예방을 위해 고온건조 방지한다.

△월동 이후 과원관리 = 현황은 평년대비 높은 온도로 휴면타파 시기가 20~30일 빠른 상황이다. 2. 4.~7. 저온 경과 하였지만 현재까지는 특별한 피해발생이 없다.
문제점은 겨울잠에서 일찍 깰 경우 높은 온도에서도 언 피해 위험성 높다. 수액이동(2∼3월) 후 한파 발생시 지제부파열, 꽃눈고사 등이 우려된다.
기온 상승정도에 따라 개화시기가 빨라져 저온피해 발생 우려된다. 대응요령은 동해 발생 시 주간부 및 가지 피해 확산 방지 응급작업 실시한다.
고무활용 주간부 밴등으로 동해부위 파열 방지한다. 볏짚 및 부직포 피복 등 전정시기 늦추기 등 동해 경감기술 실천한다.
동해 피해 우려 지역은 전정시기를 최대한 늦추어 실시하고 전정은 꽃눈 분화율을 확인 한 이후 전정량을 조절한다.

△월동병해충 방제약제 사용 요령 = 기계유 유제는 원유의 주성분이 기계유 유제로서 기름으로 피복, 질식키시거나 기문이나 피부에 침투하여 살충작용을 한다.
기계유 유제 사용 시 주의사항은 수세가 약한 나무는 약해의 우려가 있으니 농도를 낮게하여 사용한다.
석회유황합제, 석회보르도액과 같은 알칼리성 약제와 섞어 쓰면 안되고 살포 후 고온 지속 시 약해의 우려가 있다.
석회유황합제는 석회유황합제는 동고병, 흑성병 등의 살균작용과 응애, 진딧물, 깍지벌레 등의 살충작용이 있다. 3월 하순∼4월 상순에 살포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발아기를 감안하여 기계유유제와 석회유황합제의 살포시기를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화훼 = 카네이션 악할현상은 꽃봉오리가 불룩해지면서 꽃받침이 터지는 증상으로 주야 온도의 급격한 변화에 의해 발생 될 수 있다.
봄(3, 4월), 가을(9, 10월)에 꽃봉오리가 직경 0.5cm 정도로 자랐을 때 저온 및 온도가 급변하면 심하게 발생한다.
화아 형성기에 주야 온도의 급변과 4~6℃ 정도의 저온에 장기간 두지 말고 적온(야간 최저 8℃ 이상, 주간 25℃이하)으로 관리한다.
역병은 생육초기에 어린 포기에 많이 발생하며 초기에는 지표면 줄기에 수침상의 작은 병반이 생기고 점차 누런색으로 부패하여 말라죽는 증상이다. 철저한 토양소독과 건전주를 사용하여 예방한다.

△인삼 = 봄철 얼었던 땅과 쌓였던 눈이 녹으면서 물이 고이는 고랑이나 배수가 불량한 인삼밭에서는 과습으로 인해 인삼 뿌리가 부패하거나 2차적으로 병해 발생 우려가 있으므로 두둑 및 고랑 배수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인삼밭에 서리발이 심할 경우에는 동해 및 건조 피해를 입기 쉬우므로 복토를 실시하고 가볍게 진압하는 것이 좋다. 종자를 파종한 묘삼 밭은 모래를 1.5cm~2cm로 덮어줘 늦추위로 인한 종자가 얼거나 봄에 출아할 때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포장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지난해 가을 잦은 강우로 파종을 하지 못한 농가에서는 해동이 되면 보관해 두었던 종자는 개갑이 잘 된 것을 선별해 종자가 발아하기 전에 최대한 빨리 파종 해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2. 23. ~ 2. 29.)[기상청 발표(‘20. 2. 20., 6:00)]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7~3℃, 최고기온: 5~12℃)보다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1~4㎜)보다 많겠음.
※ 기압골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아, 흐리고 비가 오는 날(24~26일, 28~29일)이 많겠음, 동풍의 영향으로 3월 1일은 강원영동에 비 또는 눈이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2. 23. ~ 2. 29)[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9호]
(벼농사) [볍씨준비] 보급종 종자신청 못한 농가 우량종자 자율교환 종자 확보[농기계 점검] 연료탱크, 엔진오일, 냉각수, 배터리 점검 및 정비
(밭작물)  [감자] 겨울시설재배 적정 온도 및 수분 유지, 봄재배 산광싹틔우기 실시 [고구마] 씨고구마 준비 및 소독, 육묘 온상 적기 설치
(채소) [시설채소] 토마토 기형과 예방을 위한 적과, 꽃가루 확인, 호르몬제 처리 등 딸기 생육단계별 적온 관리 및 병해충 모니터링 [봄배추] 남부지역 하우스 및 터널재배 2월 중순까지 아주심기 완료, 이중터널 등으로 보온하여 13℃ 이하가 되지 않도록 관리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