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2.17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원별 작업도구 따로 구비하고
출입용 신발·작업복 가능하면 구별 사용

△해빙기 시설원예 화재대비 안전관리 = 일상점검을 통한 화재 사전예방 실천한다.
온실 면적에 알맞은 용량의 난방기 사용, 온풍난방기 연통과 비닐이 접하는 부분은 열차단 피복재를 사용, 낡은 전선은 바꿔준다.
배전반 내부의 먼지는 ‘에어건’ 또는 ‘배전반 전용세정액’을 사용하여 청소해주면 전기트레킹에 의한 화재예방에 도움이 된다.
소화기를 화기 주변에 배치하고, 사용요령을 숙지하여 화재발생시 초기에 진화해야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

△마늘·양파 생육관리 = 해빙기 서릿발 피해 예방은 뿌리가 충분히 뻗지 못한 포장에서 흙이 얼었다가 녹을 때 발생한다.
세심히 관찰하여 솟구쳐 올라온 마늘․양파는 즉시 땅에 잘 눌러 주고 뿌리부분이 완전히 묻히도록 흙덮기 실시한다.
양파 노균병 예방 대책은 연약하게 자란 양파나 물 빠짐이 불량한 곳에서 발생이 심하다.
월동 직후(2월)에 기온이 올라가고 안개가 잦거나 비가 자주내리면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2차 피해 노균병 약제방제는 1차 피해주의 잎에 회색의 분생포자가 발생되기 시작하는 3월 하순∼4월 상순경에 적용약제를 7∼10일 간격으로 살포한다.

△월동 이후 과원관리 = 금년 겨울은 비교적 기온이 높아 과일나무 휴면타파가 평년대비 10~20일 빠른 1월 중순경부터 시작되고 있다.
월동 준비를 하지 않은 지역에서는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지면에서 1m 이상)
동해 발생 시 주간부 및 가지 피해 확산 방지 응급작업을 실시한다.
올해는 저장양분 부족과 수세가 약해진 나무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반드시 꽃눈 분화율을 확인 한 이후 가지치기 실시한다.

△전정도구 소독 = 작업자, 농기계, 농작업 도구 등 소독을 철저히 한다.
과원별 전정가위 등 작업도구를 따로 구비하고, 출입용 신발, 작업복 등도 가능하면 구별하여 사용한다.

△월동병해충 방제약제 사용 요령 = 원유의 주성분이 기계유 유제로서 기름으로 피복, 질식키시거나 기문이나 피부에 침투하여 살충작용을 한다.
기계유 유제 사용 시 주의사항은 수세가 약한 나무는 약해의 우려가 있으니 농도를 낮게하여 사용한다.
석회유황합제, 석회보르도액과 같은 알칼리성 약제와 섞어 쓰면 안되고 살포 후 고온 지속 시 약해의 우려가 있다.

△화훼 = 품목별 수확 절화는 채화 도구를 락스 등을 사용하여 소독한 후 줄기를 비스듬히 깨끗하게 절단한다.
바닥의 이물질이 절화에 묻지 않도록 하고, 직사광선 노출로 인한절화 수분 손실에 주의한다.
절화 수명 연장을 위해 채화 후 물 또는 절화 보존 용액에 담궈준다.
프리지아는 1번화의 봉오리가 피기 시작하고 2~3번화의 봉오리가 품종 고유의 색을 보일 때가 수확 적기이다.
절화 저장은 건조 저장으로 하며 0~0.5℃에서 7일, 9~10℃에서 5일 동안 저장이 가능하다.
나리는 오리엔탈, 아시아틱 나리는 1번화 봉오리가 충분히 부풀고 화색을 약간 띠기 시작할 때 수확 실시한다.
수확 후 갑자기 온도를 하강시키면 꽃잎에서 갈색반점이 생기므로 주의하고 아시아틱 나리는 2~3℃, 오리엔탈 나리는 4~5℃에서 저장한다.

△인삼 = 봄철 얼었던 땅과 쌓였던 눈이 녹으면서 물이 고이는 고랑이나 배수가 불량한 인삼밭에서는 과습으로 인해 인삼 뿌리가 부패하거나 2차적으로 병해 발생 우려가 있으므로 두둑 및 고랑 배수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인삼밭에 서리발이 심할 경우에는 동해 및 건조 피해를 입기 쉬우므로 복토를 실시하고 가볍게 진압하는 것이 좋다.
종자를 파종한 묘삼 밭은 모래를 1.5cm~2cm로 덮어줘 늦추위로 인한 종자가 얼거나 봄에 출아할 때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포장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지난해 가을 잦은 강우로 파종을 하지 못한 농가에서는 해동이 되면 보관해 두었던 종자는 개갑이 잘 된 것을 선별해 종자가 발아하기 전에 최대한 빨리 파종 해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2. 16. ~ 2. 22.)[기상청 발표(‘20. 2. 13., 6:00)]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7~2℃, 최고기온: 4~11℃)보다 높겠으나, 16~19일은 낮겠음.
강수량은 평년(1~4㎜)보다 많겠음.
※ 16일은 전국에 비 또는 눈이 오겠고, 충청도와 전라도, 제주도는 17일까지 이어지겠음. 21~22일에도 강원영동과 경북을 제외한 전국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2. 16. ~ 2. 22)[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8호]
(벼농사) [볍씨준비] 보급종 종자신청 못한 농가 우량종자 자율교환 종자 확보[농기계 점검] 연료탱크, 엔진오일, 냉각수, 배터리 점검 및 정비
(밭작물) [맥류] 봄파종은 적합품종 선택, 가을파종 맥류 남부지방 2월 중~하순 웃거름 주기 [감자] 겨울시설재배 적정 온도 및 수분 유지, 봄재배 산광싹틔우기 실시
(채소) [화재예방] 분전반 먼지제거, 소화기 배치, 보조난방 사용시 안전주의 [마늘·양파] 서릿발 피해 포장 눌러주기 및 흙덮기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