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2.10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저장양분 부족 나무 많을 것으로 예상
꽃눈 분화율 확인 후 가지치기 실시 권장

△마늘·양파 생육관리 = 해빙기 서릿발 피해 예방은 뿌리가 충분히 뻗지 못한 포장에서 흙이 얼었다가 녹을 때 발생한다.
세심히 관찰하여 솟구쳐 올라온 마늘․양파는 즉시 땅에 잘 눌러 주고 뿌리부분이 완전히 묻히도록 흙덮기 실시한다.
양파 노균병 예방 대책은 연약하게 자란 양파나 물 빠짐이 불량한 곳에서 발생이 심하다.
월동 직후(2월)에 기온이 올라가고 안개가 잦거나 비가 자주내리면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2차 피해 노균병 약제방제는 1차 피해주의 잎에 회색의 분생포자가 발생되기 시작하는 3월 하순∼4월 상순경에 적용약제를 7∼10일 간격으로 살포한다.

△봄배추 = 좋은 모 기르기는 육묘전용 상토를 이용하면 비료량이 첨가되어 있어, 모 기르기 초기에는 물관리만으로 충분하다.
비료가 없는 상토 이용 시 물거름을 육묘초기에는 3~4일, 후기에는 1~2일 간격으로 살수 관수한다.
모기르기 후기에는 비료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아주심기 약 일주일 전부터 요소 0.1%액을 2~3일 간격으로 뿌려주어 생육촉진한다.
물주는 시기는 가장자리 모가 약간 시들어 보일 때 충분한 양의 물의 주는 것이 좋다.
낮에는 25℃ 이하 밤에는 13℃ 이상 보온 관리 철저히 한다.
아주심기 2∼3일 전부터는 야간온도를 조금씩 낮추어 활착촉진한다.
밭 준비는 아주심기를 할 밭은 밑거름을 전면에 살포한 다음 곱게 흙갈이를 한 후 이랑을 만든다.
하우스 재배의 경우에는 아주심기 20일 전에 하우스에 비닐을 씌워 낮 동안 햇빛을 이용하여 언 땅을 녹인다.
하우스나 터널재배 시 요소나 미숙퇴비에서 발생하는 가스 피해 방지를 위해 완숙퇴비나 유안을 사용한다.
정식 1주일 전 밭 준비를 완료하고 터널재배시 비닐을 먼저 씌워 가스를 발산시키고 환기하여 가스를 완전히 방출시킨 후 정식한다.

△월동이후 과원관리 = 금년 겨울은 비교적 기온이 높아 과일나무 휴면타파가 평년대비 7~10일 빠른 1월 중순경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한다.
월동 준비를 하지 않은 지역에서는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지면에서 1m 이상).
올해는 저장양분 부족과 수세가 약해진 나무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꽃눈 분화율을 확인한 이후 가지치기 실시를 권장한다.

△월동병해충 방제약제 사용 요령 = 기계유 유제는 원유의 주성분이 기계유 유제로서 기름으로 피복, 질식키시거나 기문이나 피부에 침투하여 살충작용을 한다.
기계유 유제 사용 시 주의사항은 수세가 약한 나무는 약해의 우려가 있으니 농도를 낮게하여 사용한다.
석회유황합제, 석회보르도액과 같은 알칼리성 약제와 섞어 쓰면 안되고 살포 후 고온 지속 시 약해의 우려가 있다.
석회유황합제는 석회유황합제는 동고병, 흑성병 등의 살균작용과 응애, 진딧물, 깍지벌레 등의 살충작용이 있다.

△화훼 = 장미 정식준비 묘목은 믿을 수 있는 곳에서 구입하거나 자가 생산한 접목묘를 이용하여 보통 눈접한 묘는 12~3월에, 절접한 묘목은 3~4월에 심는다.
정식은 3.3㎡ 당 16-23주를 정식하며 주간거리는 20~30㎝를 유지한다.
정식 후에는 온실이 지나치게 덥지 않도록 환기를 잘 해준다.
정식초기 40일간은 다소 건조하도록 관수 간격을 길게 하여 뿌리 생장을 유도시킨다.
생장지 발생은 정식한 묘에서 연이어 나오는 생장지(베이셜 슈트)는 몇 번 순지르기를 통해 잎 수 확보와 동시에 가지의 분화(분지)를 늘려 꽃이 피는 가지로 이용한다.

△인삼 = 삼포 월동관리는 재배 포장에 눈이 많이 내린 후에는 빠른 시간 내에 눈이 쌓이지 않게 제설작업을 하여 시설물에 피해가 없도록 한다.
녹은 눈으로 인해 물이 고이는 고랑이나 배수가 불량한 포장에서는 뿌리가 부패하거나 2차적으로 병 발생이 우려되므로 고랑 및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인삼밭에 서리발이 심할 경우에는 동해 및 건조 피해를 입기 쉬우므로 복토를 실시하고 가볍게 진압하는 것이 좋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2. 9. ~ 2. 15.)[기상청 발표(‘20. 2. 6., 6:00)]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10~2℃, 최고기온: 3~11℃)보다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1~3㎜)보다 많겠음.
※ 11일 제주도에 비, 12~13일은 전국에, 14일은 강원영동·남부지방·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동풍의 영향으로 15~16일은 강원영동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2. 9. ~ 2. 15)[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7호]
(벼농사) [볍씨준비] 자가 채종 및 자율교환 종자 활력 검사 [땅심높이기] 객토, 유기물 시용, 토양 상태에 따른 깊이갈이 실시
(밭작물) [맥류] 봄파종은 적합품종 선택, 가을파종은 2월 중~하순 웃거름 주기 [고구마] 묘상에서는 가급적 고온인 30~33℃ 유지, 싹이 튼 후 23~25℃ 조절, 충분한 관수 필요 [콩종자 신청] 신청기간: 2.1~3.15
(채소) [마늘·양파] 서릿발 피해 포장 눌러주기 및 흙덮기, 노균병 예방 [봄배추] 육묘전용 상토 이용, 아주심기 2~3일 전부터 야간온도 낮추어 활착촉진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