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1.20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수원 출입용 신발·작업복 외부용과 구분
온실화재, 전기·화기 취급 부주의 발생

△겨울철 시설하우스 = 겨울철 작물별 적정습도 유지로 생육관리 및 병 예방한다.
보온커튼은 해가 뜨는 즉시 걷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고 과채류는 변온관리하면 작물의 수량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난방비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한파대비는 지역별 기후 조건에 맞는 품목 선택과 안전 작기를 준수한다.
최저 한계 온도 확보, 야간 최저 과채류 12℃ 이상, 엽채류 8℃ 이상 유지한다.
일상점검을 통한 화재 사전 예방한다.
온실 화재는 전기와 화기취급 부주의로 발생하므로, 사전에 철저히  점검하고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봄배추 육묘 = 모기르기를 할 때 상토를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는 초기 생육에 필요한 비료량이 첨가되어 있어 물관리만으로 충분하다.
모기르기 후기에 비료가 부족한 경우도 있으므로 아주심기 약 일주일 전부터 요소 0.1%액을 2∼3일 간격으로 뿌려주어 생육 촉진한다.
가장자리 모가 약간 시들어 보일 때 충분한 양의 물을 주는 것이 좋다.
모기르기를 하는 동안 낮 온도가 25℃이상 되지 않도록 환경을 관리한다.

△1월 과원 관리 = 올 겨울은 비교적 기온이 높아 과일나무 휴면타파가 평년대비 7~10일 빠른 1월 중순경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월동 준비를 하지 않은 지역에서는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지면에서 1m 이상)
올해는 저장양분 부족과 수세가 약해진 나무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꽃눈분화율을 확인 한 이후 가지치기 실시를 권장한다.

△과원 전정 시 주의사항 = 작업자는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작업복은 외부 활동용과 구별해 사용한다.
과원마다 전정가위를 따로 구비하여 해당 과원에서만 사용하고 작업 중 전정가위, 작업자의 장갑 등은 소독액으로 수시소독한다.
궤양제거는 가지 궤양 제거 및 약제 도포작업을 실시한다. 궤양증상이 있는 부위에서 30cm 아래 위치에서 가지를 절단 후 도포제를 골고루 발라준다.

△동해 피해 확인요령 = 사과, 배는 꽃눈과 잎눈을 채취하여 조사한다.
복숭아는 지상에서 1∼1.5m높이의 중과지(20∼30㎝)를 주당 10개씩 채취하여 전 가지의 꽃눈을 조사한다.
포도는 기부에서 5∼6번째까지의 눈을 따서 조사한다.
동해 판정은 복숭아는 겹눈으로 2개의 눈 중 1개만 살아 있어도 피해가 없는 것으로 인정한다.
포도는 하나의 눈 속에 1개의 주아와 2개의 부아가 있으므로 3개의 눈 중 1개만 살아있어도 피해가 없는 것으로 인정한다.
사과, 배는 1개의 눈으로 되어 있다.

△화훼 = 국화 절화수확은 스탠다드 국화는 1~2줄이 개화했을 때, 스프레이 국화는 정단부의 꽃이 3~4줄 피었을 때 절화한다.
서늘한 온도에서 절화하고 즉시 물올림하여 시들지 않게 관리한다.
물 흡수가 불량하면 절단부위(5㎝ 정도)를 열탕에 침지하여 도관 내의 공기를 빼내면 다시 생기를 회복하게 된다.
품종이나 재배 조건에 따라 다르나 스탠다드 국화는 7~14일 정도 수명이 지속되며, 스프레이 국화는 약 7일간 지속된다.
고농도의 질소질 비료의 사용으로 엽내 질소가 3.5% 이상이 되면 수확 후 수명이 감소되며 잿빛곰팡이에 대한 감염률이 증가되므로 주의한다.
국화는 꽃의 수명보다 오히려 잎의 손상이 더 심각하며 대부분의 경우 황화현상으로 품질이 저하된다.
저장 온도는 1~2℃, 저장 중 상대습도는 80%가 적당하며 품질 보존을 위해 예냉과 저온수송이 필요하다.

△인삼 예정지 선정 = 인삼은 한번 심으면 그 자리에서 4~6년이라는 오랜 기간 자라는 작물이므로 심기 전 예정지의 선정과 관리가 중요하다.
재배 적지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토양환경정보 시스템인 ‘흙토람에 접속하여 재배 예정지의 토양 물리성과 화학성을 살펴보고 결정한다.
예정지 선정 후에는 가까운 농업기술센터에 반드시 분석을 의뢰하여 토양화학성을 파악하고 시비처방을 받아 예정지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1. 19.~ 1. 25.)[기상청 발표(‘20. 1. 16., 6:00)]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12~0℃, 최고기온: 1~8℃)보다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0~2mm)과 비슷하겠으나, 제주도는 많겠음.
※ 19일은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과 전라도에 비·눈, 22~24일은 제주도에 비, 25일은 강원영동에 눈이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1. 19.~ 1. 25)[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호]
(벼농사) [볍씨준비] 자가 채종 종자 활력검사, 벼 보급종 공급기간 1.10~3.31 [저장관리] 벼 저장은 온도 15℃ 이하 유지 및 사일로 내부 결로 방지
(밭작물) [감자 재배]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역병 예방 위주 전용 약제 살포, 보온, 환기 및 토양 수분 관리 [고구마 육묘] 씨고구마 준비 및 묘상 설치
(채소) [시설채소] 일조량 확보, 변온관리, 적정 환기, 한계온도 확보, 한파대비 [봄배추] 육묘기 낮 온도가 25℃이상 되지 않도록 관리, 적정 수분 유지 [마늘·양파] 서릿발 피해방지를 위해 답압, 배수로 정비로 습해 예방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