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1.13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채소, 작물별 습도 유지로 생육 및 병 예방
과원, 작업자의 신발·작업복 구별 사용해야

△겨울철 시설채소 = 겨울철 작물별 적정습도 유지로 생육관리 및 병 예방한다.
보온커튼은 해가 뜨는 즉시 걷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작물별로 생육시기별 최저 한계 온도를 확보하여 동해 예방한다.
과채류는 변온관리하면 작물의 수량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난방비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지역별 기후 조건에 맞는 품목 선택과 안전 작기 준수한다.
최저 한계 온도 확보, 야간 최저 과채류 12℃ 이상, 엽채류 8℃ 이상 유지하고 보온커튼, 방풍벽, 단열재, 축열 물주머니 설치 등 보온 시설의 보완한다.
정전 등 가온시설을 가동할 수 없을 때는 숯, 알콜 등을 연소시켜 가온한다.

△고추품종 선택 = 고추는 연작, 기상 등 환경에 따라 작황이 불안정 하여 환경장해 및 재해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병과 재해에 강한 품종을 선택한다.
단일 품종보다는 두 개 정도의 품종을 선택하며 재배지의 환경 및 관리 조건, 소비자의 기호성 등을 고려하여 품종을 선택한다.
재배할 품종에 대한 정식시기, 시비관리, 병저항성 등에 대하여 잘 파악하여 선택하고, 특히 신품종에 대하여는 특성과 재배관리 요령 등을 어느 정도 파악한 후 신품종으로 대체하는 것이 안전하다.

△과원 전정시 주의사항 = 작업자는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작업복은 외부 활동용과 구별 사용한다.
과원 마다 전정가위를 따로 구비하여 해당 과원에서만 사용하고 작업 중 전정가위, 작업자의 장갑 등은 소독액으로 수시소독한다.
궤양제거는 가지 궤양 제거 및 약제 도포작업 실시한다.

△동해 피해 확인요령 = 사과, 배는 꽃눈과 잎눈을 채취하여 조사한다.
복숭아는 지상에서 1∼1.5m높이의 중과지(20∼30㎝)를 주당 10개씩 채취하여 전 가지의 꽃눈을 조사한다.
포도는 기부에서 5∼6번째까지의 눈을 따서 조사한다.
감별 방법은 사과·배·포도 : 눈을 예리한 칼로 세로로 절단하여 관찰한다.
복숭아·살구·자두·매실·양앵두 : 꽃눈의 중간부위를 가로로 절단 관찰한다.
동해 판정은 복숭아는 겹눈으로 2개의 눈 중 1개만 살아 있어도 피해가 없는 것으로 인정한다.
포도는 하나의 눈 속에 1개의 주아와 2개의 부아가 있으므로 3개의 눈 중 1개만 살아있어도 피해가 없는 것으로 인정한다.
사과, 배는 1개의 눈으로 되어 있다.

△화훼 = 시설재배 국화 한파, 강풍 및 폭설대비 시설물 관리를 철저히 하고, 알맞은 온도와 습도 관리를 통해 병해충 발생에 유의한다.
11~2월에 걸쳐 절화한 모주를 이용하여 3~6월 재절화한다.
1회 절화 때는 일반 재배와 동일하고 2회 절화를 고려해 무적심 재배를 하는 것이 좋다.
광 전조는 11~12월에 1차 절화한 것을 가온 개시와 동시에 하고 1월에 1차 절화한 것은 수확이 전체의 반 정도 진행된 시점에서 장일처리를 시작한다.
1월에 1차 절화한 것은 3월 상순에 소등하며 중순 이후는 자연 일장이 길어지므로 개화 때까지 차광(단일)을 한다.
전등조명은 3~4시간, 소등 시기는 줄기의 길이가 35~40㎝가 되는 때로 보통 전조 개시 35일 전후까지이다.

△인삼 예정지 선정 = 인삼은 한번 심으면 그 자리에서 4~6년이라는 오랜 기간 자라는 작물이므로 심기 전 예정지의 선정과 관리가 중요하다.
재배 적지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토양환경정보 시스템인‘흙토람에 접속하여 재배 예정지의 토양 물리성과 화학성을 살펴보고 결정한다.
예정지 선정 후에는 가까운 농업기술센터에 반드시 분석을 의뢰하여 토양화학성을 파악하고 시비처방을 받아 예정지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느타리버섯 = 겨울철 재배사 온도는 항상 10~16℃정도 유지될 수 있도록 하고, 습도는 85%내외가 유지 되도록 관리한다.
겨울철 적정 환기관리는 버섯의 품질을 좌우하므로 버섯의 개체수나 온도변화에 따라 신선한 공기가 순환 될 수 있도록 환기량을 조절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1. 12.~ 1. 18.)[기상청 발표(‘20. 1. 9., 6:00)]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12~0℃, 최고기온: 0~8℃)보다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0~3mm)보다 적겠으나, 강원영동과 제주도는 비슷하거나 조금 많겠음.
※ 12일은 제주도에 비가 오겠고, 15~16일은 강원영동에 눈이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1. 12.~ 1. 18)[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호]
(벼농사) [볍씨준비] 전국단위신청기간 ‘20.1.2~1.31 (공급시기 1.10~3.31) [품종선택] 사용목적 및 품종 특성을 고려하여 재배 품종선택
(밭작물) [감자 재배] 남부지방 파종적기는 1월 중순까지이며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역병 예방 위주 전용 약제 살포, 보온 및 환기 [종자준비] 우량종자 및 전용비료 준비, 봄 감자 추가신청기간 ‘20.2.15~4.10
(채소) [시설채소] 변온관리, 적정 환기, 이산화탄소 공급, 한계온도 확보, 한파대비 [고추] 두 개 정도의 품종을 선택, 신품종은 특성 및 관리요령 파악 후 도입[봄배추육묘] 낮 온도가 25℃이상 되지 않도록 관리, 적정 수분 유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