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1.06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채류 변온관리로 수량·품질 향상
인삼, 재활용 자재 사용시 폭설피해 증가

△겨울철 시설하우스 = 겨울철 작물별 적정습도 유지로 생육관리 및 병 예방한다.
보온커튼은 해가 뜨는 즉시 걷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작물별로 생육시기별 최저 한계 온도를 확보하여 동해예방한다.
과채류는 변온관리하면 작물의 수량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난방비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겨울철 하우스재배 시에는 시설내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매우 낮아 수량 및 품질이 떨어지므로 이산화탄소를 공급을 위해 환기, 유기물(퇴비, 볏짚, 가축분, 톱밥 등), 탄산시비 등을 실시한다.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 준비한다.
비닐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두어 눈이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한다.
노후 되거나 붕괴우려 등 재해에 취약한 하우스는 보강지주를 설치하고 겨울철 휴작일 때는 비닐을 미리 걷어 피해를 예방한다.

△봄배추 육묘상 = 모기르기를 할 때 상토를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는 초기 생육에 필요한 비료량이 첨가되어 있어 물관리만으로 충분하다.
모기르기 후기에 비료가 부족한 경우도 있으므로 아주심기 약 일주일 전부터 요소 0.1%액을 2∼3일 간격으로 뿌려주어 생육 촉진한다.
물주는 시기는 가장자리 모가 약간 시들어 보일 때 충분한 양의 물을 주는 것이 좋다.
너무 자주 물을 주면 모가 웃자라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모기르기를 하는 동안 낮 온도가 25℃이상 되지 않도록 환경 관리한다.
추대(꽃대신장)가 늦은 만추대성 품종을 선택하고 낮은 온도가 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과원 경영계획 수립 = 농산물우수관리제도(GAP), 저탄소농축산물인증 등 각종 인증제도에 대한 정보수집 및 교육 이수한다.
전문기술 습득을 위한 재배·유통 등 교육참여로 기술혁신에 노력하고 시군농업기술센터 및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실시하는 GAP 농업인 기본교육(2시간) 이수한다.
고품질 농산물 이력관리를 위한 과원 관리일지(영농기록장) 작성한다.
병해충 방제계획 및 영농에 필요한 농자재 확보 계획 수립한다.
강화되는 농약잔류허용기준(PLS제도) 등 예전과 달라지는 제도에 대한 정보를 숙지하고 과종별 등록된 농약 등 영농자재 구입한다.
최근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화상병, 우리지역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는 병해충 등 전문기관에서 제시하는 자료를 수집하여 연간 병해충 방제계획을 수립한다.

△화훼  = 시설재배 장미 분화된 꽃눈이 꽃으로 발육하지 못하고 퇴화하는 현상이다.
충분한 광 공급, 식물의 충실도 유지, 야간 최저 온도가 14℃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관리한다.
환경불량이나 병해충으로 인한 낙엽현상이 없도록 한다.
동계 절화 수확 후 정아가 자라지 않는 현상이다.
분화한 꽃눈의 발육이 정지되지 않고 생장은 하지만 정상적인 꽃으로 자라지 못하고 상품가치가 없는 기형화가 발생한다.
품종 간 차이가 크므로 품종 선택 시 유의하고 발생이 심한 품종은 온도 관리와 광 조절, 영양 상태를 유지시켜 주어야 한다.
저온기에 발생하는 기형화는 꽃봉오리 발육초기 저온(5℃전후)을 받으면 발생하므로 꽃눈 분화기에 보온관리를 철저히 한다.

△인삼 = 폭설 피해 원인은 겨울철 눈이 20cm 이상 내릴 때 피해 증가한다.
표준 규격에 맞지 않거나 재활용 자재를 사용했을 경우이다.
해가림 시설의 도리, 보조서까래 등을 설치하지 않은 경우, 설치한 지주가 오래된 고년근 포장인 경우, 후주 부분을 높여 경사가 완만한 해가림 시설한다. 여름철 설치한 2중직 차광망을 걷지 않은 포장, 중간 통로를 미설치하여 해가림 시설이 과도하게 긴 포장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1. 5.~ 1. 11.)[기상청 발표(‘20. 1. 2., 6:00)]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12~0℃, 최고기온: 0~8℃)보다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0~3mm)보다 많겠음.
※ 기압골 영향으로 6~8일 전국에 비 또는 눈이 오겠고, 제주도는 10~11일에도 비가 오겠음. 동풍의 영향으로 9일은 강원영동에 비 또는 눈이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1. 5.~ 1. 11)[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호]
(벼농사) [볍씨준비] 전국단위신청기간 ‘20.1.2~1.31 (공급시기 1.10~3.31) [벼 저온저장] 벼 저장은 온도 15℃ 이하 및 습도 70% 이하 유지
(밭작물) [감자 재배] 파종할 때 알맞은 감자싹 길이 3~5㎝, 남부지방 파종 적기는 1월 중순까지이며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종자준비] 우량종자 및 전용비료 준비, 봄 감자 추가신청기간 ‘20.1.5~1.10
(채소) [시설채소] 적정습도 유지, 일조량 및 최저 한계온도 확보, 폭설대비 [봄배추육묘] 낮 온도 25℃이상 되지 않도록 관리, 적정 수분 유지 [고추] 두 개 정도의 품종을 선택, 신품종은 특성 및 관리요령 파악 후 도입

<농촌진흥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