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산업 이대로는 안된다
원예산업 이대로는 안된다
  • 조형익 기자
  • 승인 2019.12.30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개방화·노동력 부족 등 해결사 … 대세로 자리잡아
산업혁명 보다 빠르고 광범위한 새로운 농업시대 여는 계기
혁신밸리·첨단농업 거점 및 청년창업농 육성 기대
혁신밸리 청사진
혁신밸리 청사진

■스마트팜으로 여는 미래농업

기술집약형 첨단 농업시대를 열어나갈 혁신밸리가 조성된다. 지난달 20일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 상주시에 사업비 1,332억원이 투입되는 42.7㏊ 규모의 혁신밸리가 2021년 말 준공을 목표로 착공식이 열렸다.
스마트팜 청년창업 및 산업생태계의 마중물 역할과 첨단농업의 거점이 될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본격 조성된 것이다. 혁신밸리는 상주를 비롯해 전북 김제, 경남 밀양, 전남 고흥 등 전국 4곳에서 조성될 예정이다. 이곳이 가장 먼저 착공을 했다.
혁신밸리는 청년창업 보육시설, 임대형 스마트팜, 실증단지 및 지원센터 등 핵심시설이 건립된다. 실증단지와 지원센터에서는 스마트팜 관련 R&D 및 ICT기자재 실증이 이뤄지고 보육시설에선 스마트팜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 체계적인 실습교육과 함께 일부 교육수료생에게 3~6년간 임대형 스마트팜에서 자가 경영의 기회가 주어지는 등 스마트팜 종합타운이 들어선다.
스마트팜의 규모화·집적화, 청년 창업, 기술혁신, 판로개척 기능이 집약되고 농업인-기업-연구기관 간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는 것이다. 즉, 인구 감소와 농촌 고령화에 따른 인력 부족문제를 해소하면서 노동집약적 생산구조를 기술집약적인 산업으로 변화시켜 농업경쟁력과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해 나간다는 것.

# 백색혁명 시대를 연 시설원예

국내에 시설원예가 본격화 된 것은 1980년대 국민경제의 향상과 더불어 식생활이 변화하면서 채소류 즉, 원예농산물이 식생활에서 중요한 위치로 부각되면서다. 또한 계절에 관계없이 신선한 채소를 요구하는 소비자의 요구가 증가하면서 년중 공급할 수 있는 시설원예도 증가했다.
특히 1990년대초 우르과이라운드(UR)를 계기로 농산물 시장개방에 대비한 경쟁력 제고 대책의 일환으로 도입이 급증했다. 첨단 기술농업이 우리나라 농업이 나가야할 방향 중에서 핵심적인 부분으로 인식, 시설원예산업 분야를 농가의 주요 소득작목,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배경 속에 본격화된 시설원예 농업은 국민의 식탁을 풍성하게 하면서 소득작목으로 주목받으며 백색혁명 시대를 열었다. 이제는 정보통신기술(ICT)이 접목된 축구장의 2~3배 규모를 갖춘 첨단 농업으로 변화하고 있다.
ICT가 농업에 접목되면서 이전에 하던 농업방식과는 하늘과 땅 차이가 날 만큼 커다란 변화를  스마트팜이 열고 있다. 과거 농업을 상징하는 쟁기질, 호미로 논밭을 매던 시대가 아니라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기존의 힘들고 어렵고 낡은 이미지의 농업에서 벗어나 노동력을 덜 투입하고도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는 농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 스마트팜 … 생산성 ↑ 노동력 ↓

농림축산식품부의 스마트팜 보급실적 자료에 따르면, 2014년 60ha에서 2015년 769ha, 2016년 1,912ha, 2017년 4,010ha, 2018년 4,900ha에 달한다.
시설원예 전체 온실 면적이 약 5만5000ha 정도임을 감안하면, 8.9% 정도가 보급됐다. 2022년까지 7,000ha까지 확산한다는 목표다. 당초 정부는 2014년 사업 추진시 2018년까지 5,000농가에 보급한다는 계획이었다.
당초보다 목표치에 훨씬 미달한 것은 스마트팜 도입여건이 정부가 판단한 것보다 훨씬 성숙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이 전문가의 분석이다.
그럼에도 스마트팜 도입이후, 생산성은 30.1% 1인당 생산량은 36.9% 증가했다. 특히 도입 후 2·3년차 농가의 성과를 대상으로 추적 조사한 결과, 2년차 농가도 생산성 향상이 1년차와 비슷한 31%의 증가율을 보였으나 3년차 부터는 생산성 증대 보다는 자가노동시간 절감효과(19%)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고용노동비는 8.6% 병해충 질병은 17.3%, 재해 예방비는 10.3 % 줄어들면서 농가경영비 개선 효과도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병해충에 대해 과학적인 재해예방이 가능해지면서 영농 위험이 상당부분 감소한 셈이다.
그동안 스마트팜의 보급을 위해 농촌진흥청은 한국형 스마트팜 핵심기반기술개발과 동식물 생육 정밀관리기술개발, 농업 분야 사물인터넷 및 빅데이터 활용모델 개발에 주력해 왔다.
한국형 스마트팜 모델은 ICT 융합 기반의 동·식물 생육 최적 환경제어 및 자동측정기술 개발로 시설농업의 생산성 향상과 에너지 및 경영비 절감하기 위함이다. 이를통해 한국형 스마트팜 1세대 및 2세대 모델 개발, 시설원예 25종 및 축산 분야 19종의 TTA 단체표준 등록했다. 389 농가를 대상으로 스마트팜 생육 환경·생육·경영에 관한 빅데이터 수집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스마트팜을 혁신성장 선도사업으로 선정, 기존의 농가 단위의 스마트팜 보급 전략을 보완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정책대상을 청년 농업인, 전후방 산업으로 확대, 집적화된 확산거점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A/S 지원 다양화 및 맞춤형 교육 추진 등 농가 현장지원체계 구축하고 스마트팜 확산사업을 위해 초기 시장 형성 및 관련 산업 생태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핵심 센서·제어기 25종에 대한 단체표준 등록으로 설계·개발비용 감소를 통한 기자재 보급단가 인하를 추진한다. 또 호환성 및 관리 편의성을 제고하고 스마트팜 기업 홍보, 관련 기자재 해외진출 등을 위한 국내외 박람회 참가 지원, 연구기관·학계 등으로 ‘수출연구사업단’ 구성 해외진출 추진한다.
이와 함께 배추, 양파, 대파 등 채소뿐만 아니라, 사과, 감귤 등 과수와 축산 등에 다양한 노지작물에 스마트팜 적용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모델 11개과제(10개 시·군)를 선정했다.

# 교육·사후관리·인력양성 과제

시설원예를 비롯해 농업환경의 변화 속에 큰 흐름 속에 등장한 스마트팜이 생산성 향상 및 노동력 절감 등의 효과를 보이고 있지만 개선해야할 점도 다양하다. 우선 스마트팜의 효율적이며 정확한 사용을 위한 교육과 체계적인 사후관리가 절실하다, 아직도 일부농가에서는 최첨단 장비를 수동으로 사용해 오동작을 일으키는 제기능을 살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표준화 및 데이터 수집과 활용 등 문제도 동시에 해결해야 과제다.특히 스마트농업 정책 등 스마트농업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부처 간 역할조정이 충분하지 않아 기술개발과 보급·확산의 방향성과 상호작용이 미흡하고 개발된 기술성과의 혼돈현상 발생하고 있다.
아울러 지자체와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기존에는 지역, 기업, 부처 간 사업 단절로 농업 빅데이터 구축의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이 있어왔다. 지자체와 기업의 협력으로 농업 빅데이터의 체계적 구축이 가능해지도록 정부 차원의 통합 거버넌스를 확립해야 한다. 이를 통해 스마트농업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의 조직적인 축적을 통해 국가 차원의 미래 농업 주요 자산 확보가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아울러 스마트농업 후방산업을 육성해야 한다. 그동안 스마트팜은 농업 생산 위주의 정책이 진행되면서 후방농업에 대한 범부처 차원의 지원 정책사업 미비했다. 농기계 등 후방산업 육성 지원으로 스마트농업 구현의 핵심기술 확보 및 미래 산업군 개발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핵심기술 선진화 및 해외 테스트베 드를 통한 기술 수출 확대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결국 스마트팜은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기술을 통한 이전과 다른 새로운 농업시대를 열어가는 계기가 돼 과거 산업혁명보다 광범위하고 빠른 속도로 사회, 경제구조의 변혁을 몰고 오고 있다.
스마트팜으로 상징되는 새로운 농업은 농산물 시장의 완전 개방, 농업 노동력 공급의 한계 등 시설원예산업의 여건에 부합하는, 생존을 위한 거스를 수 없는 대세 농업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