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12.23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과수 동계전정 나무직립성 어느정도 살려야
화훼하우스 밴드 팽팽한지 유의

△시설채소 = 겨울철 자연재해 대비 기존규격시설, 내재해형 규격시설, 비규격시설인지 확인 기존규격시설과 내재해형 규격시설의 경우 안전적설심을 확인한다.
지역별 기후 조건에 맞는 품목 선택과 안전 작기 준수 작물‧생육기별 최저한계온도확보, 보온시설 보완, 내한성 품종 선택 등이다.
정전 등으로 가온시설을 가동할 수 없을 때는 숯, 알콜 등을 연소시켜 가온, 보온피복 강화, 살균제 및 요소 엽면 살포로 생육 촉진, 피해가 심하면 다른 작물로 대체한다.

△마늘.양파 = 토양이 건조하면 양분흡수 저해 및 동해가 우려된다.
토양이 건조하면 찬 공기가 뿌리까지 들어가 얼어 죽기 쉬우므로 따뜻한 날 오전에 물을 주어 태양열에 의한 지온상승 유도한다.
골에 관수할 때는 물이 골에 차면 바로 물을 완전히 빼 줌, 습해유의한다.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예방, 비닐이 날리지 않도록 고정함, 한지형 마늘은 땅이 얼기 전 12월 중순까지 비닐을 덮는다.
난지형마늘은 월동 전에 싹이 트기 때문에 뿌리의 활착이 잘 되어야 겨울철에 동해피해를 줄일 수 있다.
늦게 심은 양파는 동해 예방을 위해 부직포 및 유공비닐 피복한다.

△주요 과수 동계 전정(Ⅴ) = 단감 원줄기형은 원줄기를 곧게 키우고 원가지를 많게 하는 나무모양으로 어릴 때의 성질을 잘 살릴 수 있는 나무모양으로 둥시나 청도반시와 같이 직립성이 강한 품종의 밀식재배에 적용할 수 있다.
개심자.연형은 나무의 직립성을 어느 정도 살려가면서 원줄기를 짧게 한다.
변칙주간형은 감나무의 자연 직립성을 살려가면서 원가지수를 4~5개로 제한하여 서로 다른 방향과 높이에 차례로 배치하고, 원줄기를 곧게 키워 목표하는 원가지수가 확보되면 원하는 높이에서 절단 후 원가지와 버금가지를 크게 키워 수관을 입체적으로 확대시키는 나무모양이다.
2본 원가지형은 밀식재배에 유리하며 주간거리 1.5∼3m, 열간거리 6m이상으로 크게 두어 원가지를 길게 하고 곁가지를 짧게 유지시키는 나무모양이다.
감귤(온난화 대응 전정)은 어린 유묘시절에는 수형을 만들기 위한 골격형성에 중심을 둔 전정을 하고, 골격이 형성된 이후에는 수관용적 확대를 위한 전정을 한다.
감귤의 전정시기는 예전에는 2월부터 전정을 시작하였으나, 당시에는 겨울기온이 낮고 어린나무 또는 밀식전이라 일조가 좋은 환경이어서 무방하였으나 점차적으로 밀식이 되고, 과잉생산이 되면서 고품질 감귤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져 완숙과 수확 및 해거리현상 등으로 전정시기를 결정하는데에는 무리가 있다.

△화훼 = 시설하우스 월동관리는 눈이 많이 내리거나 온도가 떨어질 것으로 예보되면 제설 준비를 하고 하우스 밴드가 느슨해져 있으면 팽팽하게 당겨둔다.
하우스에 눈이 쌓여 붕괴가 우려될 때에는 피복재를 찢고 찢어진비닐은 즉시 보수·교체하여 시설 내 기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강한 바람으로 하우스 비닐이 날리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고정끈 설치한다.
노후된 하우스는 보조 버팀기둥 등 보강시설 설치한다.
겨울철 시설 화훼재배는 기본적으로 환경관리가 중요하므로 작목별 적정 온도와 습도 관리, 병충해관리에 유의한다.
난방기 등 온도관리 시설점검을 철저히 하고, 주야간 온도 차이에 의한 시설 내 연무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천창 개폐 관리에 유의한다.
낮과 밤의 온도차가 심하면 생육이 정지되거나 상품성이 불량한 꽃이 발생하는 등 생리장해 현상이 발생하므로 주의한다.

△인삼 = 포장관리는 월동 전 배수로 정비로 적절한 토양 수분 관리한다.
겨울철 토양 수분이 과다하면 이른 봄에 서릿발에 의해 뇌두가 손상되고, 이 부위에 잿빛곰팡이 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본밭에서는 고랑 흙으로 두둑 위를 덮어준다.
복토를 하면 온ㆍ보습의 효과뿐만 아니라 조기 발뇌 피해와 염해 피해를 경감 시킬 수 있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12. 22.~12. 28.)[기상청 발표(‘19. 12. 19., 6:00)]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11~2℃, 최고기온: 2~10℃)보다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0~2mm)보다 많겠음.
※ 22일은 제주도에 비, 23일은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에 비 또는 눈, 25~26일은 충청도와 남부지방, 제주도에 비가 오겠고, 강원영동에는 비 또는 눈이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9. 12. 22.~12. 28.)[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52호]
(벼농사) [볍씨준비] 전국단위신청기간 ‘20.1.2~1.31 (공급시기 1.10~3.31) [가공품종] 가공용도에 맞는 벼 품종 선택 및 볍씨 준비
(밭작물) [보리·밀] 습해와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정비 [봄감자 신청] 종자신청 및 사전준비, 기본신청기간 : 12.1~12.31
(채소) [시설채소] 최저 한계온도 확보, 육묘관리, 자연재해 대비 안전적설심 확인 등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비닐고정, 따듯한 날 오전에 물을 주어 지온상승 유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