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12.02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수 동계전정, 장과지·단과지 구분해야
화훼 생리장해 예방 400W 고압나트륨등 설치

△마늘·양파 = 본답관리 배수로를 정비하여 토양 과습에 의한 습해예방, 피복한 비닐은 흙으로 덮어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고정, 월동준비 등이다.
서릿발 피해 예방을 위해 솟구쳐 올라온 마늘․양파는 즉시 땅에 눌러 주고, 뿌리부분이 완전히 묻히도록 흙덮기 실시한다.
난지형마늘은 월동 전에 싹이 트기 때문에 뿌리의 활착이 잘 되어야 겨울철에 동해피해를 줄일 수 있다.
양파 심기 늦어진 포장 동해예방을 위해 부직포 및 유공비닐 피복한다.
논 양파 재배 시 11월 중순이후 늦게 심은 경우 부직포 이중피복하고 아주심기 후 10일 전후(11월 하순 또는 12월 상순), 고정핀 2~3m 간격 고정한다.
양파 초기관리 전년도 양파 노균병 발생포장 및 발생 우려지역은 정식 후 7일 간격으로 2회 예방적 방제한다.
잎이 마르거나 생육이 부진한 포장은 제4종 복합비료 또는 요소 0.2%(물20L에 40g)를 5~7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한다.

△시설채소 = 일교차에 의한 시설 내 안개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창과 천창 개폐에 신경을 써서 생육 저하 및 생리장해 현상을 방지해야 한다.
작물별로 적온관리를 하되, 야간 최저온도를 과채류는 12℃이상, 엽채류는 8℃이상 유지되도록 관리한다.
강풍대비는 고정끈을 튼튼히 매주고, 강풍이 불 때는 환기창을 모두 닫아 완전히 밀폐시켜 비닐과 골재가 밀착되도록 한다.
폭설대비는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 준비하고 하우스 적설 방지와 쌓인 눈을 신속하게 치울 수 있도록 한다.
병해충 방제는 조기 예찰 및 발생 초기에 방제를 철저히 한다.
환기로 적정습도 유지, 병든 잎과 과실은 신속히 제거, 초기 적용약제 방제하고 해충 발견 시 3~5일 간격 3회 정도 성분이 다른 약제 교호살포 또는 천적 사용한다.

△주요 과수 동계 전정(Ⅲ) = 장과지는 길이가 30cm 이상 되는 결과지, 아래쪽에 2~3개의 잎눈이 있고 중간은 대개 꽃눈과 잎눈이 함께 있고, 끝에 잎눈 또는 꽃눈이 있다.
중과지는 길이가 10~30cm 정도의 결과지, 끝눈은 잎눈이지만 중간은 겹눈의 경우에도 잎눈이 많지 않다.
단과지는 길이가 10cm 이하의 짧은 가지, 끝눈 만이 잎눈이고, 나머지는 홑눈인 꽃눈으로 되어 있다.
화속상단과지는 꽃덩이 단과지라고 하며 길이가 3cm이하인 결과지, 끝눈만 잎눈이고, 전부 꽃눈이 서로 닿아 마치 꽃덩이를 이룬 모양이다.
포도나무는 전년생 가지의 눈이 자란 새가지 기부 가까이의 마디에 화방이 착생하는데, 품종에 따라 2~4개의 마디에 생기며, 묵은 가지의 숨은눈에서 자란 새가지에는 화방이 착생하지 않는다.
감나무는 전년생 가지의 끝눈과 그 바로 밑에 있는 몇 개의 충실한 눈이 꽃눈이고, 여기에서 자란 새 가지의 기부 가까이에 꽃이 착생한다.
감귤류는 전년생 가지의 끝눈과 부근에 있는 몇 개의 눈에서 자란 새 가지의 선단에 꽃이 착생한다.

△화훼 = 겨울철 국화 생리장해 예방은 400W 고압나트륨등(HPS등)을 13㎡당 1개씩 설치한다.
개화소요일수 단축, 블라인드지 발생 감소, 생장지 발생수 증가로  수량 증대의 효과가 있다.
광도는 장미의 보상점인 3,000Lux이상이 좋고 야간에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자연광이 단일이 되는 10월부터 일장이 길어지고 광도가 증가하는 3월 중순까지 실시한다.
온도관리는 주간온도 24∼27℃, 야간온도 15∼18℃, 지온 18∼20℃이다.
탄산가스 관리는 적정농도 공급으로 10∼20%정도 수량이 증가한다.

△인삼 폭설대비 = 폭설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표준 규격자재를 사용해야 하고, 비용이 더 많이 소요되더라도 표준 해가림 설치를 하도록 한다.
폭설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월동기 차광망을 걷어준다.
폭설 피해를 받은 포장은 조속히 복구한다.
고랑 및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하여 부패, 병의 전염 등 2차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12. 1.~12. 7.)[기상청 발표(‘19. 11. 28., 6:00)]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7~4℃, 최고기온: 5~13℃)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음.
강수량은 평년(0~2mm)과 비슷하거나 조금 많겠음.
※기압골의 영향으로 12월 1일은 전국에 비(강원도는 비 또는 눈)가 오겠고, 그 밖의 날은 고기압의 영향으로 맑은 날이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9. 12. 1.~12. 7.)[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9호]
(벼농사) [볍씨준비] 지역 장려품종 중 논의 토양상태에 따라 고품질 품종 확보, 지역별 보급종 공급일정 확인 후 신청 [토양관리] 객토, 유기물 및 토양개량제, 깊이갈이, 배수개선 등 재배 특성에 알맞도록 종합적 개량관리
(밭작물) [보리·밀] 맥류는 습해에 약한 작물이므로 배수로 철저히 정비[시설감자] 산광싹틔우기는 18~25℃ 온도와 80~85% 관계습도 유지
(채소)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서릿발 피해 예방을 위해 솟구쳐 올라온 마늘․양파는 즉시 땅에  눌러 주고, 뿌리부분이 완전히 묻히도록 흙덮기 실시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