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유통 규제 안될말 … 채널 다양화 필요
화훼유통 규제 안될말 … 채널 다양화 필요
  • 류창기 기자
  • 승인 2019.11.25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부 생계형적합업종 대상에 화원 검토 … 화훼농민 반발
“화훼소비 촉진 위한 상생대책 마련돼야”
지난 18일 서울 양재동 꽃시장에서 소비자 발길이 뜸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 18일 서울 양재동 꽃시장에서 소비자 발길이 뜸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근 중소기업벤처부 및 소관 위원회인 동반성장위원회가 생계형적합업종 대상에 화원(화초 소매업)포함을 고심하는 가운데 전체 화훼소비 활성화와 소비자 접촉면을 늘리기 위해 이에 대한 신청을 반려해야 한다는 화훼농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3월 한국화원협회는 산업별 생계형적합업종 가부를 자문하는 동반성장위원회에 화초 소매업을 등록해달라고 신청, 동반성장위원회는 1년동안 관련 데이터와 실제 전문가들 의견을 종합해 내년 3월 이를 결정해야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동반성장위원회의 자문을 받은 중소기업벤처부가 내년 3월 화초 소매업을 서점, 계란 유통소매 등과 같이 생계형적합업종 보호대상으로 규정하면, 롯데마트, GS편의점 등 대형마트나 편의점에서 화훼 판매를 규제하게 된다.

이같은 분위기와 관련, 화훼 농업계는 전환기 화훼시장 소비기회를 막는 규제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조정훈 한국화훼농협 조합원은 “소상공인들을 배려한다는 명목의 정말 말도 안되는 근시안적인 규제”라며 “여러 핑계를 대지 말고 위기의 화훼 농민들을 위한 다양한 유통채널 제도화 마련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한국화원협회 측은 대기업 및 편의점 등에서 직영으로 꽃을 판매하면, 동네 꽃집들은 살아남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그럼에도 불구, 상생 방안이 마련된다면 협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문상섭 한국화원협회 전 회장은 “롯데마트, GS편의점 등 대형마트들이 대규모 유통체인을 통해 화훼 판매에 나서면 동네 꽃집이 동네 서점 비슷하게 사라질 수 있다”며 “다만 대기업이 직영으로 운영할 것이 아니라 편의점에 공급하는 꽃 화분을 인근 꽃집을 통해 관리하고 유통하는 상생 제도화가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중소기업벤처부에 자문 역할을 하는 동반성장위원회는 관계자들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이다.

동반성장위원회 관계자는 “1년정도 유예기간을 설정해 관련된 실제 데이터 및 이해관계자들 의견을 종합해 소상공인 적합업종에 포함시킬지, 말지를 결정한다”며 “여러 당사자들의 이해관계가 있기 때문에 찬반 대립이 팽팽한 것도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에, 농식품부 원예경영과 관계자는 “화원협회측의 입장도 어느 정도 이해하지만, 진정 화훼소비를 진작하고 생활 속 꽃소비 증진을 위해 상생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규제가 아닌 유통채널 다양화를 통한 꽃소비를 제도화할 수 있도록 건의하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