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미충 방제에 황색 끈끈이트랩 효율 높아
매미충 방제에 황색 끈끈이트랩 효율 높아
  • 류창기 기자
  • 승인 2019.11.18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린아그로텍·친환경농식품자재수출조합, 공동 현장실험 결과
지난 3개월간 그린아그로텍이 경북고령 산림에서 매미충 방제 현장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실험결과 노란색 끈끈이 트랩이 가장 방제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 3개월간 그린아그로텍이 경북고령 산림에서 매미충 방제 현장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실험결과 노란색 끈끈이 트랩이 가장 방제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갈색매미충 방제에 노란색 끈끈이 트랩이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14일 친환경농식품자재수출마케팅조합은 ㈜그린아그로텍(대표 박만웅)과 농식품연구성과후속사업(IPET) 의 일환으로 갈색날개매미충 친환경방제 유인물질과 맞춤형트랩을 개발하기 위하여  지난 7월부터 9월말까지 갈색날개매미충 실내 및 야외 포장시험을 3종 트랩에 대해 실험한 결과 노란색 평판트랩에서 갈색날개매미충 포획량이 급증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실험의 경우 경북 고령 산림에서 진행됐으며, 황색 끈끈이 평판트랩, 백색 평판트랩, 매미충을 가두는 형식의 황색 노린재 트랩 등 3가지 중 황색 끈끈이 평판트랩에서 1회 200마리이상 매미충이 실제 포획된 것이다.

㈜그린아그로텍에 따르면, 기후 온난화 등으로 갈색날개매미충 등 외래해충이 유입 확산되어 사과, 복숭아, 감, 블루베리, 인삼 등 원예작물에 피해가 급증하고 있어 친환경 유인제 및 살충제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특히 갈색날개매미충 방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갈색날개매미충의 성충과 약충에 대한 화학적 방제 연구위주로 외부로부터 지속 유입되어 들어오는 갈색날개매미충의 방제에는 한계가 있어 친환경 유인제 트랩을 개발 대량 포살함으로써 농경지 내로 유입을 억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친환경 방제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친환경농식품자재수출조합은 페로몬생산 전문업체인 ㈜그린아그로텍과 공동으로 갈색날개매미충의 친환경방제 유인물질과 맞춤형 트랩을 개발중에 있다.

특히 갈색날개매미충은 노란색깔에 민감하여 황색 평판 트랩에 대량 유인효과가 수십배 크다는 것을 밝혀냈고, 유인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물질은 현재 개발 중에 있다.

이에 그린아그로텍 관계자는 “갈색날개매미충 황색트랩 유인효과 등 관련 실험결과를 농약과학회에 학술 발표하는 한편 2년차로 우수 유인제 소재 추가탐색 및 맞춤형 트랩개발에 최선을 다하여 갈색날개매미충으로 인한 농가 친환경방제 애로를 해소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