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11.11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대비 수세진단 단면적 계산 간벌해야
화훼하우스 밴드 팽팽하게 당겨 관리

△가을 배추·무 = 저온대비 중북부 지역 배추는 동해를 받기 전에 수확하고, 남부지역에서도 부직포나 비닐 등을 준비하여 한파에 대비한다.
생육후기는 생육부진 포장은 요소 0.2%액(20L에 40g)을 잎에 뿌려준다.
조기 수확은 품질과 수량 떨어짐, 늦은 수확은 저장성이 저하된다.
정식 후 60~70일경 결구 상태가 단단하고 결구 잎의 선단부와 둘러싸고 있는 잎이 가지런한 상태일 때 수확한다.
저장용 배추는 결구도가 약 80~90%로 비교적 단단할 때가 적기이고 겉잎은 장기저장용 배추는 5~6매, 김치 가공용은 8~9매 제거한다.
저장조건은 온도 0~3℃, 습도 90~95% 정도 유지한다.

△마늘·양파 = 한지형 마늘 늦어도 11월 하순까지는 파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1월 중순 ~ 12월 중순 땅이 얼기 전에 비닐을 덮는다.
양파 중만생종은 11월 상순까지 아주심기를 완료한다.
본밭 관리 배수구를 정비하여 습해 예방, 피복한 비닐은 고정한다. 토양이 건조하면 양분 흡수가 저해되고 동해 우려, 적정 수분관리한다.

△시설채소 = 적정 온도는 보온 및 가온장비 보강으로 작물별 적정온도 유지관리한다.
야간 최저온도를 과채류는 12℃ 이상, 엽채류는 8℃ 이상 유지 관리한다.
손상된 비닐은 신속히 보수하여 바람피해 예방 및 열 누수 방지한다.
주요 병해충은 토마토, 오이, 딸기 등의 과채류에 나타나는 노균병, 흰가루병, 총채벌레류, 진딧물, 응애류, 가루이류, 작은뿌리파리 등이다.
병든 잎과 과실은 신속히 제거하고 병 발생 초기에 적용약제로 방제하고 적정 온습도 관리, 방충망 및 끈끈이 트랩 설치, 천적사용 등이다.

△과원환경 정비 = 낙엽, 잡초 및 썩은 가지 등은 생육기간 중 발생한 병해충의 월동장소가 되므로 휴면기 경운 작업 시 뒤집어 주거나 태워 병해충의 밀도를 낮춘다.
관수시설은 동파의 우려가 있으므로 내부의 물을 완전히 빼주고 작업도구는 한곳에 모아둔다.

△동해 대비 과원관리 = 언 피해 발생 과원의 조건은 하천변 등 지형적으로 냉기 정체의 우려가 큰 과원, 과원 만들 때 토양개량 등 사전 준비가 덜된 과원, 세력이 약한 불량묘를 심은 과원이다.
물 빠짐 불량, 수분관리 미흡, 역병 등이 발생한 과원이다. 조숙계통으로 4∼5년생에 과다결실 등으로 나무자람세가 약해진 나무이다.
포도 수세진단은 잎이 70∼80% 떨어진 낙엽기 목질화, 신초길이, 신초 굵기 등으로 수세 진단하며 기준은 다음과 같다.
수관 점유면적은 나무가 차지하는 수관 점유면적(열간×주간거리,㎡)에서 주간 단면적(㎠)을 나눈 값이다.
유핵재배 시 재식거리와 주간 굵기 비율 0.5∼1.0이면 정상 수세, 수관 점유면적에 주간 단면적을 나눈 값이 0.5이하면 수세가 강하여 꽃떨이 현상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간벌 필요하다.
1.0이상이면 재식거리가 너무 넓어 수세가 떨어질 수 있다.

△화훼 = 시설하우스 관리는 보일러 등 난방시설의 점검과 보온연료를 충분히 준비한다.
주·야간 온도 차이에 의한 시설 내 연무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천창 개폐에 신경을 써서 생육저하 및 생리장해 현상 방지한다.
눈이 많이 내리거나 온도가 떨어질 것으로 예보되면 제설 준비를 하고 하우스 밴드가 느슨해져 있으면 팽팽하게 당겨둔다.
시설 내 습도가 높아지면 역병, 흰가루병, 노균병, 온실가루이, 총채벌레 등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환기를 통해 적정습도 유지한다.

△인삼 = 지상부 고사 줄기와 잎 제거는 잿빛곰팡이 병은 월동 전에 잎에 감염되고 이후 줄기로 2차 감염되므로 예방을 위해 지상부 고사 줄기와 잎 제거한다.
3년생 이하는 비교적 쉽게 제거가 되므로 토양이 동결되기 전까지 제거하여 주고, 4년생 이상은 월동 전 줄기를 제거 할 경우 상처를 받을 수 있으므로 월동 후에 제거하여 준다.
월동 전 약제를 살포하고 출아 전에 줄기와 잎을 제거하면 잿빛곰팡이 뿐만 아니라 생육기에 발생하는 줄기점무늬병도 방제가 가능하므로 해가림 자재를 걷은 포장에서는 월동 전 제거해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11. 10.~11. 16.)[기상청 발표(‘19. 11. 7., 6:00)]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3~9℃, 최고기온: 9~18℃)보다 전반에는 비슷하거나 높겠고, 후반에는 조금 낮겠음.
강수량은 평년(1~4mm)보다 중부지방은 많겠으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비슷하겠음.
※ 기압골영향으로 10일은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과 전라도에 비가 시작되어 11일에는 전국에 비가 오겠고, 13일에는 중부지방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9. 11. 10.~11. 16.)[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6호]
(벼농사) [저장관리] 벼의 수분함량을 15%, 저장온도 10~15℃, 상대습도 70~80% 유지 [농기계 관리] 사용한 농기계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관리 실시
(밭작물) [보리·밀] 습해와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정비 [종자관리] 작목별 채종 적기 수확과 탈곡·조제 시 이형립 섞이지 않도록 주의, 저온 조건에 밀폐 저장
(채소) [가을배추·무] 중북부 동해 받기 전 수확, 남부 부직포나 비닐 등 한파 대비 [시설채소] 보온 및 가온장비 보강, 흰가루병, 총채벌레, 가루이 등 발생초기 방제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