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9.30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배추 아주심기 후 15일 간격 3~4회 시비
태풍 후 감귤과원 물뿌려 염분 제거

△가을 배추·무 = 배추 아주심기 후 15일 간격으로 3~4회 정도 비료주기하며, 생육이 부진한 포장은 요소 0.2%액(20L에 40g)을 잎에 뿌려준다.
수분을 가장 많이 요구하는 시기는 파종 후 40~50일경인 결구초기, 배추 결구가 시작된 지역에서는 하루에 10a당 200L의 많은 물을 흡수하므로 관수시설을 이용하여 포장이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가뭄 시 땅 표면만 적시게 물을 주면 석회결핍증 등 생리장해 발생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토양이 충분이 젖도록 주어야 한다.
무 언 피해를 받는 온도는 0℃정도로 중북부지방은 갑작스런 추위를 대비해 부직포나 비닐을 준비하고, 기상 예보에 따라 덮어준다.
병해충은 노균병, 균핵병, 진딧물, 나방류, 벼룩잎벌레 등 예찰 및 방제한다.

△마늘·양파 = 마늘 파종 난지형 마늘은 9월 하순경부터, 한지형은 10월 상순경 한다.
씨마늘 소독 잎마름병, 흑색썩음균핵병, 선충, 응애 등의 예방을 위해 반드시 적용약제로 침지 및 분의처리 후에 심도록 한다.
양파육묘는 잘록병 방제, 본잎 2~3매 될 때 묘를 1cm 간격으로 남기고 솎음실시, 제초작업과 동시에 노출된 뿌리부분을 덮어준다.
양파아주심기 내륙지역은 빨리, 남부지역과 제주지역은 늦게 심는다.

△딸기 = 활착 촉진 관부가 절반이상 묻히고, 항상 젖어있는 상태를 유지한다.
멀칭 출뢰직전 하며, 멀칭 후 정식은 토양온도가 높지 않게 관리한다.
웃거름 아주심기 후 1회 웃거름은 10월상부터 실시하여 화수 증가유도한다. 병해충 묘 감염의 위험을 고려하여 활착 후 탄저병 방제한다.

△단감 과원 관리 = 태풍 후 관리는 낙엽이 많이 된 나무: 과실 품질과 이듬해 나무생육을 위한 저장양분을 고려하여 열매솎기를 해주는데 낙엽정도가 심할수록 열매솎기를 많이 한다.
가지가 찢어진 나무는 과실을 솎아 나무의 결실부담을 가볍게 하고 찢어진 부위를 접착 시키기 위해 끈으로 감거나 걸림쇠를 넣어 단단히 고정한다.
외복이 어려운 가지는 빨리 잘라 내고 절단면을 매끈하게 손질한 후 바르는 약을 바른다.
쓰러진 나무는 빨리 일으켜 세우고 충분히 물을 준 다음 공간이 생기지 않도록 밝아주고, 지면에는 피복하여 나무가 바람에 흔들리지 않도록  받침대를 세워준다.
병해방제 태풍에 의해 생긴 많은 기계적인 상처들에 다양한 병균들이 전파될 수 있으므로 일찍 살균제 살포한다.
수확 후 선과는 태풍으로 손상된 나무의 과실 중 기계적인 상처가 있는 과실은 쉽게 연화되므로 수확 후 철저히 선과 하여 빨리 출하한다.

△감귤 과원 관리 = 태풍 후 관리는 조풍해 우려가 있으면 빨리 물 2,000~3,000L/10a을 잎에 뿌려 염분을 제거한다.
부러진 가지는 잘라내고 쓰러진 나무는 바로 세워서 지주로 받쳐주며 낙엽이 많이 된 나무는 적과하여 수세회복 시킨다.
낙엽이 많이 되어 가지나 줄기에 일소피해 염려가 있으면 석회유를 도포한다.
피해를 받은 후 4일째부터 낙엽이 시작되어 20일간 계속되므로 이시기에 자극성이 강한 농약이나 엽면살포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화훼 = 장미 온도관리는 10월부터 해가 짧아지고 온도가 낮아지므로, 난방이 필요농가에서는 난방을 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광 관리는 해가 짧아지기 때문에 광합성량이 적어지면 블라인드발생이 많아지고 눈발생량이 줄어들어 절화의 수량이 감소되므로 주의한다.
습도관리는 일교차가 커짐에 따라 온실 내 습도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습도관리에 유의한다.

△인삼 = 메워심기(보식)은 2년생의 가을인 10월 중순부터 땅이 얼기 전인 11월 중순사이에 실시한다.
토양 수분의 안정성이나 뿌리의 활착이 봄철보다 가을이 유리하며, 가을에는 줄기가 말라 죽은 것이 남아 있음으로 결주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메워심을 모종삼은 본밭과 동일한 2년생으로 해야 하며 메워심을 때는 인삼 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식 당시 뇌두의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45°경사지게 흙을 파낸 후 메워심기용 모종삼의 잔뿌리는 제거하고 뿌리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심어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9. 29.~10. 5.)[기상청 발표(‘19. 9. 26., 6:00)]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7~17℃, 최고기온: 21~25℃)보다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1~7mm)보다 적겠으나, 제주도·경남·전남은 비슷하겠음. 
※ 기압골영향으로 29일은 제주도·경남·전남에 비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9. 9. 29.~10. 5.)[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0호]
(벼농사) [수확] 벼의 수확적기는 외관상 충분히 익고 수분함량이 25%이하 일 때이고 출수 후 중생종 50~55일, 중만생종 55~60일 [건조 및 저장] 일반용은 45℃, 종자용은 40℃ 이하에서 건조하며 저온저장은 수분함량 15%, 저장온도 10~15℃, 상대습도 70~80% 정도 유지
(밭작물) [콩] 콩 꼬투리에 푸른빛이 없고 노란색이나 갈색으로 변할 때 수확하고 콤바인 수확적기는 수분함량 18~20% 정도에 실시
(채소) [마늘·양파] 씨마늘 소독, 난지형 9월 하순경부터 파종, 양파 10월상부터 아주심기 [딸기] 보온개시기까지 엽수를 4매정도 유지하여 2화방 분화촉진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