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 ICT 전문컨설턴트 양성 시급
농가 ICT 전문컨설턴트 양성 시급
  • 이경한 기자
  • 승인 2019.09.23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스마트팜정책이 농가의 ICT이용률을 감안하지 않은 채 정량적 시설확장에만 치우치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시설만 구축하면 자동으로 될 줄 알고 밀어붙이고 있으나 안정적 운영에는 부족한 면이 많다는 것이다.

ICT설비 시공업자들도 농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 보조사업 얼마로 지워주겠다고 하고 지워주면 끝이다. 그래서 요즘은 온실을 시공할 때 농장주, 시공업체와 함께 전문컨설턴트가 함께 참여하기도 한다.

상당수의 시설농가들은 농장에 ICT설비를 도입해도 활용도가 낮아 직접적 소득향상과 연결되지 않고 있다고 한다. ICT설비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재배농가의 20% 정도만 연 6회 정도, 회당 35만원의 비용을 지불하며 전문컨설턴트의 컨설팅을 받고 있다.

현재 국내 시설농가의 수를 고려할 경우 필요한 전문컨설턴트는 최소한 400여명에서 최대 2,300여명 정도이나 100여명이 넘지 못하고 있다. 농가가 ICT설비를 도입해도 활용수준이 낮은 만큼 전문컨설턴트를 체계적으로 양성할 필요가 있다.

전문컨설턴트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인정하기 위해 국가직무능력 자격증 제도를 도입하거나 협회·대학·공공기관에서 컨설턴트를 인증해주는 방안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자격증 제도를 도입할 경우에는 단순한 필기시험 위주에서 벗어나 현장경험이 풍부할 수 있도록 교육훈련 이수를 같이 평가해야 한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는 스마트농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농식품부 소관 2020년도 예산안으로 2,477억원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2020년도 편성된 예산안은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차질 없이 추진하면서 시설원예에 집중된 스마트팜을 농업 전분야로 확대하기 위해 올해에 비해 859억원이 증액됐다.

스마트팜은 세계적인 추세로 어차피 가야할 방향이지만 농가가 제대로 따라갈 수 있도록 체계적인 대책마련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