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9.16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 배추·무 = 배추 아주심기는 남부지방 9월 중순에 아주심기 하며, 시기를 놓친 지역에서는 포장을 준비하고 조속히 아주심기 한다.
본 잎 3~4매 때 육묘상 깊이만큼 심어야 생육이 양호하다. 아주심기 후 15일 정도에 배추의 생육상태에 따라 웃거름을 줌, 이후 15일 간격 4회 정도 비료주기 한다.
무 생육관리 웃거름은 2회 정도 나누어 주며, 1회는 파종 후 20일에 포기사이에 주며, 2회는 1회 후 15일에 이랑어깨 부위에 준다.

△고추 = 후기 탄저병 방제 전문약제를 과실에 약액이 잘 묻도록 밑에서 위로 뿌리고, 비가 예상되면 전착제를 첨가하여 뿌려준다.
적기 수확 꽃 핀 후 약 45~55일에 완숙한다.(적산온도 1,000~1,300℃)
착색 완료 후 4∼5일 뒤에 수확해야 말린 고추의 색택이 좋고 익는 대로 수확, 수확 횟수를 줄이려면 병해충 방제를 잘해야 한다.
덜 익은 고추를 바로 건조하면 탈색, 비상품과가 많이 발생하며 수확 후 음지에 펴 널어 1일 정도 후숙 시키면서 병든 과를 제거한다.

△딸기 = 아주심기 화아분화가 완료되거나 감응기에 접어든 시점 기준으로 한다.
활착 촉진 관부가 절반이상 묻히고, 항상 젖어있는 상태를 유지한다.
활착촉진을 위해 자주 살수하거나 점적호스로 세밀히 관수하며 활착 후 일시적 관수 중단으로 뿌리가 깊게 뻗어가게 한다.
정식 후 활착을 위해 2주간 적엽하지 않다.
정식 후 하우스 내 고온을 회피하며 활착촉진, 화아분화 촉진을 목적으로 2주간 차광한다.

△과원관리 = 수확시기 결정 수확지표 설정 즉시출하용은 수확 후 바로 시장에 출하할 상품은 3∼5일의 유통기간 중 품질변화를 고려해 착색도, 육질(경도), 맛이 충분히 되었을 때 수확한다.
저장용은 장기간의 품질변화를 고려하여 수확시기는 재배지역과 만개 후 일수를 참조하되, 기상 등을 고려하여 최종 결정한다.
착색에 의한 수확시기 예측 사과는 착색된 과실이 80%이상 나무 전체에 고루 분포할 때 수확하고, 착색은 기상 조건이 재배조건에 따라 착색되는 정도가 차이가 있으므로 고려한다.
배 신고는 숙기 판정용 칼라차트 이용, 장기저장 색도 5, 저온저장 및 CA저장 색도 6, 즉시판매 색도 7이다.
착색관리는 착색이 잘되기 위해서는 15∼20℃의 온도에서 과실이 햇볕을 충분히 받고, 토양으로부터의 양수분의 공급이 적당해야 한다.
봉지 씌우는 이유는 과실의 병·해충 피해 경감, 착색증진 효과 및 국내육성 감홍 품종은 동녹 발생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봉지 벗기는 이유는 사과와 같은 직사광선에 의하여 안토시아닌색소가 발현되는 과실은 수확 전 적당한 시기에 봉지를 벗겨 착색촉진과 당도향상을 도모한다.
봉지 벗기는 시기는 시기가 너무 빠르면 엽록소의 소실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여 착색이 선명하게 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병충해에 노출되기 쉽다.
봉지를 벗기는 적기는 품종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개 수확 전 20~40일, 과면의 급격한 온도변화를 피하기 위해 될 수 있는 대로 구름이 낀 날이나 맑은 날일때에는 10~14시에 봉지 벗기기를 한다.

△화훼 = 교차가 커지면 공기중 습도가 높아져 노균병, 흰가루병과 잿빛곰팡이병 등 병해 발생이 많아진다.
잎에 이슬이 맺힐 정도의 다습조건에서는 노균병 발생이 많아지므로 야간 습도가 85%이하가 되도록 난방이나 환기관리에 유의한다.
점박이응애와 꽃노랑총채벌레의 발생이 많은 시기이므로 적기방제한다.
꽃노랑총채벌레는 기주범위가 넓고 번식력이 강하며 세대기간이 짧고 야행성인 해충이므로 오후 늦게 방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느타리버섯 = 가을 재배는 외부온도가 버섯을 키우기에는 아주 적절한 온도이기 때문에 습도와 환기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
재배사 습도와 환기량 측정은 버섯모양과 균상상태로 확인한다.
급격하게 환기를 하면 균상 표면이 말라서 각질화 되고 어린 버섯이 쉽게 건조되므로 조금씩 꾸준하게 실시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9. 15.~9. 21.)[기상청 발표(‘19. 9. 11., 6:00)]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12~20℃, 최고기온: 23~27℃)보다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3~11mm)보다 적겠으나, 강원영동은 비슷하겠음. 
※ 기압골의 영향으로 14일 서울, 경기도와 강원영서에 비가 오겠고, 15일은 강원영동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9. 9. 15.~9. 21.)[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8호]
(벼농사) [태풍이후 관리대책] 물걸러대기, 도복된 벼 적기 수확 등 관리로 피해 최소화 [수확 후 건조] 일반용은 45~50℃에서 종자용은 40℃ 이하에서 건조하며, 호흡량을 억제할 수 있는 안정 수분함량(약 15%)까지 건조
(밭작물) [콩] 콩은 알곡 자람의 중요시기 이므로 기상재해 예방에 주의하고 진딧물, 노린재, 탄저병, 콩나방 등 병충해 적용약제로 방제 [수수, 기장, 조, 율무 등] 적기 수확으로 뒷그루 작물 재배 준비
(채소) [마늘·양파] 씨마늘 소독, 파종(난지형 9월하~10월상, 한지형 10월상), 양파 육묘  [고추] 수확 후 음지에 펴 널어 1일 정도 후숙 시키면서 병든 과 제거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