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정책 정량적 시설확장에만 치우쳐”
“스마트팜정책 정량적 시설확장에만 치우쳐”
  • 이경한 기자
  • 승인 2019.09.02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가 ICT이용률 제고 전문컨설턴트 양성 시급
채소포럼·원예학회 시설원예분과 워크숍 공동 개최
김일섭 채소포럼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일섭 채소포럼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정부의 스마트팜정책이 농가의 ICT이용률을 감안하지 않은 채 정량적 시설확장에만 치우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시설확장과 함께 농가의 ICT이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컨설턴트 양성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채소포럼(위원장 김일섭 강원대학교 원예학과 교수)과 한국원예학회 시설원예분과(위원장 배종향 원광대학교 원예학과 교수)는 원예산업신문 후원으로 지난달 26일 경북대학교 사과연구센터 와성홀에서 ‘2019년 제2차 채소포럼 및 시설원예분과 하계 워크숍’을 공동으로 개최했다.

재배농가가 농장에 ICT 설비를 도입해도 활용도가 낮아 직접적 소득향상과 연결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재배농가의 20%만 연 6회 정도, 회당 35만원의 비용을 지불하며 전문컨설턴트의 컨설팅을 받고 있다.

현재 국내 시설농가의 수를 고려할 경우 최소한 전문컨설턴트가 400여명 있어야 하나 100여명이 넘지 않고 있다. 농가의 상당수는 컨설팅을 희망하고 있으나 절반 이상이 비용부담에는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길대환 (주)KM플러스컨설팅 이사는 ‘시설원예분야 ICT컨설팅 전문인력 양성 현황 및 방향’의 발표에서 “농식품부는 스마트팜정책을 시설만 구축하면 자동으로 될 줄 알고 정량적 확장에만 치우치고 있어 안정적 운영에는 부족한 면이 있다”며 “농가들이 ICT설비를 도입해도 활용수준이 낮아 전문컨설턴트를 체계적으로 양성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재 필요한 컨설턴트 수는 최소한 400여명에서 최대 2,300여명 정도이나 지금 100여명을 넘지 못하고 있다”면서도 “복합환경관리 컨설턴트의 역량수준이 낮은 등 개별 컨설턴트의 인증기준이 없어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국가직무능력 자격증 제도를 도입해 일자리를 창출하거나 협회·대학·공공기관에서 컨설턴트를 인증해주는 제도가 있을 수 있다”며 “자격증 제도를 도입할 경우에는 단순한 필기시험위주에서 벗어나 교육훈련 이수를 같이 평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영문 (사)한국온실작물연구소 컨설턴트는 ‘시설원예 컨설팅 및 컨설턴트의 역할’의 발표에서 “ICT설비 시공업자들은 농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 보조사업 얼마로 지워주겠다고 하고 지워주면 끝”이라며 “온실마다 규격이 달라 요즘은 유리온실을 지을 때 농장주, 컨설턴트, 시공업체가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김일섭 채소포럼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채소포럼은 1년에 2회 현안에 대해 토론을 하는데 이번에는 원예학회 시설원예분과와 이 자리에서 좋은 기회를 갖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배종향 원예학회 시설원예분과 위원장은 “한국농업을 이끌어갈 인재가 많이 부족한 상태”라며 “농과대학을 졸업하는 학생들이 우수한 실력을 구비할 수 있도록 정부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