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8.26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온다습한 기후 탄저병 기승 우려
착색증진 안토시아닌 필요 야간온도·질소비료 억제

△가을 배추·무 = 일반적으로 배추는 8월 중순에 파종하여 10월 하순부터 11월 중순에 김장용으로 수확하며, 재배지역의 작형을 고려하여 적기에 파종한다.
바이러스병 예방은 배추 육묘상에 망사 터널을 설치하여 해충유입 차단한다.
뿌리혹병 상습지역 돌려짓기, 토양산도 pH 7.2 이상유지, 약제처리한다.
무는 9월 상순까지 파종하며, 추석용 총각무는 추석 40~45일전 파종한다.
싹이 올라온 무는 솎음 작업을 해주되 재배 면적이 많거나 노동력이 부족한 경우, 본 잎 4~5매 일 때 1포기를 남기고 솎아준다.

△고추 = 적기수확은 중부지역에서는 8월 하순, 남부지역에서는 9월 5일 이전 착과된 과실은 착색되고 수확이 가능하므로 후기관리 중요하다.

△마늘·양파 = 씨마늘 준비는 난지형 마늘은 9월 하순~10월 상순경이 파종 적기로 적기에 파종될 수 있도록 우량종자, 비닐 등 자재 등을 미리 준비한다.
양파육묘 잘록병 방제, 본잎 2~3장 될 때 묘를 1cm 간격으로 남기고 솎음실시, 제초작업과 동시에 노출된 뿌리부분을 덮어준다.
양파아주심기 내륙지역은 빨리, 남부지역과 제주지역은 늦게 심는다.

△추석사과 착색관리 = 착색증진을 위해서는 안토시아닌의 생성 조건을 만들어 줘야하며 재배적으로는 낮은 야간온도, 일조유지, 질소비료 억제 등이 있다.
착색기에 들어서면 배수에 주의를 기울여야하며 수확 20일∼1개월 전에는 수분이 적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착색에 도움이 된다.
잎 따주기는 과일에 닿는 잎과 그 주변 잎을 제거하되 전체 잎의 30%를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반사필름은 마지막 약제를 살포한 후 잎 따기와 웃자란 가지 제거한 후 실시하며 중생종은 수확 2주전 실시한다.

△사과 탄저병 예방철저 = 장마기 연속강우 및 고온다습한 환경이 지속되면서 전북·경북 등 일부시군에서 탄저병 발생 증가한다.
탄저병에 약한 ‘홍로’, ‘홍옥’ 등 중생종 품종은 병 발생에 특히 주의한다.
중간기주가 되는 호두나무, 아카시아나무를 사과원 주변에서 제거한다.
탄저병이 발생하면 병든 과실은 따내어 땅에 묻거나 소각하여 2차 전염을 차단해야 한다.
과실은 봉지씌우기를 하면 병원균 전염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

△화훼 = 국화 ‘백마’품종 관리는 고온이 지속되면 편평화 등 장해가 많이 발생하므로 여름철 기온이 높은 남부지역이나 환기가 불량한 시설에서는 직사광선을 줄이기 위한 스크린과 환기팬을 설치해준다.
9월 하순 ∼ 10월 상순 출하 작형은 자연개화기 이후이므로 8월 5일 이후에 소등하면 인위적인 단일처리 없이 자연일장조건에서 재배가 가능하다.
로제트 현상은 여름 고온을 경과한 후 가을의 저온을 접하게 되면절간이 신장하지 못하고 짧게 되는 현상이다.
저온처리 휴면이 얕은 조생종은 5℃이하에서 15일, 만생품종은 4주 이상 저온을 경과하여야 한다.

△인삼 = 수확시기에 따라 수량 및 품질에 미치는 영향이 클 뿐만 아니라 소득에도 크게 영향이 미치므로 수확적기를 잘 파악해야 한다.
인삼의 수확적기는 9∼11월이지만 6년근 홍삼용은 10월∼11월에, 백삼용은 9∼10월에 수확한다.
지상부가 건전한 포장은 9월 이후에도 근비대가 많이 증가 되므로 시기를 조정하여 늦게 채굴하는 것이 수량증대와 품질향상에 좋다.
수확시기가 빠를수록 뿌리에 양분 축적량이 적어 인삼의 비중이 감소되고, 너무 늦게 수확하면 홍삼 품질이 저하된다.
병해충방제는 사용 농약의 적용 시기를 잘 살펴보고 농약잔류에 검출되지 않도록 안전사용기간에 주의하여 생육 후기 병해 방제를 철저히 해준다.
개갑시 물관리는 7월 하순부터 9월 중준까지는 아침, 저녁으로 1일 2회 관수를 해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8. 25.~8. 31.)[기상청 발표(‘19. 8. 22., 6:00)]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17~23℃, 최고기온: 26~30℃)과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6~19mm)보다 중부지방은 적겠고, 강원영동과 남부지방, 제주도는 비슷하거나 많겠음.
※ 동풍의 영향으로 25일과 26일, 28일 강원영동에 비가 오겠고, 기압골의 영향으로 26일은 제주도에, 27일과 28일은 남부지방과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9. 8. 25.~8. 31.)[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5호]
(벼농사) 완전 물 떼는 시기로 이삭 팬 후 30∼40일경이 적기, 벼 출수기에 있는 중만생종벼에 세균벼알마름병, 이삭도열병의 발생이 우려될 경우는 동시방제 실시
(밭작물) [콩] 콩은 알곡 자람의 중요시기로 기상재해 예방에 주의하고 노린재, 탄저병 등 병충해 적용약제로 방제 [감자] 고랭지 여름재배 감자 수확작업 준비, 씨감자 건조
(과수) [사과 탄저병] 일부지역에서 탄저병 발생 증가, 병원균 예방 및 방제 철저 필요 [품종소개] 생산자와 소비자를 위한 추석용 배 ‘신화’
(채소) [가을 배추·무] 배추 본 잎 3~4매 때 아주심기, 무 본 잎 4~5매 때 솎아줌 [고추] 고추 표면이 진홍색이며 표면에 주름 생겼을 때 수확적기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