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8.19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초, 짧게 베어 토지수분 지켜야
병해충 방제 적용시기 확인 농약잔류 검출 주의해야

△고추 = 고온기 피해 고온, 수분부족으로 호흡량 증가, 광합성 감소, 양분흡수 및 물질전류 등으로 식물체 연약, 생장억제, 생장점 부위 위축된다.
토양 수분 관수시설(점적, 스프링클러) 활용 지속적 관수로 수분유지와 석회결핍과 예방한다.
바이러스 매개충 진딧물, 총채벌레 방제, 특히 총채벌레는 어린 꽃을 가해하여 열매․잎이 기형이 되며 고추 끝이 목질화 되는 등 품질을 저하시키므로 적용약제로 방제한다.
웃거름 제때 알맞은 양을 주되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적기수확 풋고추나 홍고추는 용도에 따라 적기 수확한다.

△마늘·양파 = 씨마늘 준비 난지형 마늘은 9월 하순~10월 상순경이 파종 적기로 적기에 파종될 수 있도록 우량종자, 비닐 등 자재 등을 미리 준비한다.
양파육묘 잘록병 방제를 철저히 하고, 종자를 너무 많이 뿌린 경우에는 알맞은 간격으로 솎아 주어 공기가 잘 통하고 햇빛이 잘 들어 모가 튼튼하게 자라도록 관리한다.

△고랭지 배추·무 = 고온(30℃ 이상)과 가뭄이 2주일 이상 지속되면 생체중이 현저하게 떨어지며, 결구불량, 석회결핍증, 무름병 등 발생한다.
토양수분 부족 시 무 비대 불량과 조직이 치밀해지고 딱딱해진다.

△폭염피해 예방 과원관리 = 토양 내 적당한 수분이 유지 될 수 있도록 주기적 관수 실시한다.
전면 초생재배를 실시하여 고온피해를 예방하고, 폭염과 가뭄이 장기간 지속되면 과원의 잡초를 짧게 베어 수분 경합 방지한다.
과실이 강한 직사광에 노출되지 않도록 과실이 많이 달린 가지는 늘어지지 않게 버팀목을 받치거나 끈으로 묶어 준다.
일소피해 발생이 우려되면 미세살수를 하거나 탄산칼슘 살포한다.

△추석사과 착색관리 = 착색증진을 위해서는 안토시아닌의 생성 조건을 만들어 줘야하며 재배적으로는 낮은 야간온도, 일조유지, 질소비료 억제 등이 있다.
착색기에 들어서면 배수에 주의를 기울여야하며 수확 20일∼1개월 전에는 수분이 적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착색에 도움이 된다.
잎 따주기는 과일에 닿는 잎과 그 주변 잎을 제거하되 전체 잎의 30%를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반사필름은 마지막 약제를 살포한 후 잎 따기와 웃자란 가지 제거한 후 실시하며 중생종은 수확 2주전 실시한다.

△화훼 = 국화 전조재배 추국의 자연꽃눈분화기는 8월 하순경으로 이 시기부터 전등조명을 하여 개화를 억제시키는 재배방법이다.
전조재배에 알맞은 품종은 만생추국을 이용하고 정식 시 대륜종은  15×24㎝, 중륜종 20×12㎝로 심으며 평당 60~70본을 심는다.
10㎡당 100W 전구(백열등)를 식물체 상부에서 1m높이에 3∼3.5m간격으로 설치하여 조명을 해준다.
조명시간은 한밤중(22:00~02:00)에 하는 것이 안전하다. 습기가 많으면 흰녹병 피해가 크므로 환기를 잘하여 습도를 낮추어 주도록 하고, 발병초기 적용약제를 바꾸어가며 살포해 준다.
정식관리는 12월 하순부터 출하목표로 재배를 계획하는 농가는 삽목을 실시한다.
삽목은 정아삽을 원칙으로 하고 삽수는 전개엽을 3매정도 붙인 길이 5~6cm정도의 것이 적당하다.
로제트 현상은 여름 고온을 경과한 후 가을의 저온을 접하게 되면절간이 신장하지 못하고 짧게 되는 현상으로 로제트 타파방법으로는 저온처리, GA처리, 삽수냉장처리가 있다.

△인삼 = 인삼수확은 인삼 잎이 일찍 떨어진 포장은 해가림을 철거하고 인삼 줄기를 잘라낸 다음 조기 수확한다.
병해충방제는 수확예정 포장의 병해충 방제는 사용 농약의 적용 시기를 잘 확인해 농약잔류에 검출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예정지관리는 7~9월 고온기에 자주 깊이 갈아 주면 토양의 물리성 개량 및 병원균이나 해충 등을 뜨거운 햇빛에 노출시켜 토양소독 효과를 볼 수 있고 잡초의 종자나 뿌리를 싹틔워 없애거나 말라죽게 하여 본포에서의 잡초 발생량을 줄여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8. 18.~8. 24.)[기상청 발표(‘19. 8. 14., 6:00)]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18~24℃, 최고기온: 26~31℃)보다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6~15mm)보다 많겠으나, 경상도는 비슷하겠음.
※ 기압골의 영향으로 17일 중부지방과 전라도에 비가 오겠고, 20일 제주도와 전남, 경남에 비 시작, 21일은 경북으로 확대되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9. 8. 18.~8. 24.)[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4호]
(벼농사) 쌀 품질을 고려한 완전 물떼기 시기는 출수 후 30∼40일경이 적기, 이삭도열병·깨씨무늬병·노린재류·멸구류 등 발생이 우려되므로 적기방제
(밭작물) [콩] 개화기, 꼬투리 달릴 시기에 콩알의 비대가 불량이 예상 될 경우 요소비료를 4∼6㎏/10a 추비 실시 [가을감자] 파종기의 고온다습으로 인한 씨감자의 부패방지를 위해 가급적 이랑을 동서로 설치
(과수) [폭염대비] 주기적 관수, 초생재배, 가지 유인, 미세살수장치 가동 등을 통해 폭염피해 사전예방 노력 [추석사과 과원관리] 수확 2주전 반사필름 피복, 잎 따주기 및 과실 돌리기 등 착색높이기 위한 기술 투입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