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8.02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밭작물, 화훼 여름철 더위 피해 없도록 관리 필요
과원 일소 예방 물주는 시기 짧게 실시

△고추 = 관수시설(점적, 스프링클러) 활용 지속적 관수로 수분유지와 석회결핍과 예방한다.
진딧물, 총채벌레 방제, 특히 총채벌레는 어린 꽃을 가해하여 열매․잎이 기형이 되며 고추 끝이 목질화 되는 등 품질을 저하시키므로 적용약제로 방제한다.
제때 알맞은 양을 주되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풋고추나 홍고추는 용도에 따라 적기 수확한다.

△고랭지 배추·무 = 고온(30℃ 이상)과 가뭄이 2주일 이상 지속되면 생체중이 현저하게 떨어지며, 결구불량, 석회결핍증, 무름병 등 발생한다.
정식 후 25일 이후 발생이 심해지며 발생된 이후에는 치유가 불가능하므로 1주 간격으로 예방적으로 약제 살포한다.
적정한 관‧수로 토양 건조 예방, 우려될 경우 특히 결구기 염화칼슘 0.3%액 등 칼슘제제를 5일 간격 3회 엽면시비한다.

△마늘·양파 = 멀칭재배는 무멀칭에 비하여 추대와 분구 발생우려가 크므로 무멀칭 보다 약 1주일 정도 파종을 늦추는 것이 좋다.
난지형 마늘은 9월 하순~10월 상순경이 파종 적기로 적기에 파종될 수 있도록 우량종자, 비닐 등 자재 등을 미리 준비한다.
△햇볕 데임 발생원인 = 식물은 강한 햇볕이나 고온, 건조 등 강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세포에 유해한 활성산소가 발생한다.
잎은 폴리페놀 등 항산화효소가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므로 피해 적다.
일소는 나무의 남․서쪽 방향에서 많이 발생하며, 여러 날 동안 구름이 끼거나 서늘하다가 갑자기 강한 빛을 받을 때 증가한다.

△여름철 과원관리 = 물 빠짐이 좋도록 배수로 정비 및 토양 내 적당한 수분이 유지 될 수 있도록 관수 실시한다.
전면 초생재배를 실시하여 고온피해를 예방하고, 폭염과 가뭄이 장기간 지속되면 과원의 잡초를 짧게 베어 수분 경합 방지한다.
초생재배 지역이 청경재배 지역보다 고온 유지 시간이 짧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과실이 강한 직사광에 노출되지 않도록 과실이 많이 달린 가지는 늘어지지 않게 버팀목을 받치거나 끈으로 묶어 준다.
일소피해 발생이 우려되면 미세살수를 하거나 탄산칼슘 살포한다.
과실비대 및 일소예방을 위해 물 주는 시기를 짧게 자주 준다.
웃자란 가지를 제거하거나 유인하여 나무 내부까지 햇볕이 골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 하되 지나치지 않도록 한다.
심경, 유기물 증시로 뿌리활성을 높여 양수분 흡수율을 높인다.
포도 열과 방지를 위한 주기적 관수 및 지표면 멀칭(비닐 등)으로 지나친 수분흡수 억제한다.
감귤, 포도 등 시설재배의 경우 방상휀, 차광망을 설치하고 하우스 내 환기를 철저히 실시한다.

△화훼 = 국화 12월 출하를 목표로 하는 농가는 꺾꽂이를 실시한다.
삽수는 전개 잎을 3매 정도 붙인 길이 5~6cm 정도의 것을 이용한다.
흰녹병, 점무늬병, 잿빛곰팡이병, 바이러스, 바이로이드 등 병해 방제를 위해서는 무병묘를 사용해야 한다. 적심재배는 70~75본/3.3㎡, 무적심 재배는 130~150본/3.3㎡을 식재한다.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는 흰녹병 피해가 가장 크므로 주의한다. 병에 걸린 잎은 바로 제거하고, 환기를 통해 습도를 낮추어 준다.
약제방제는 등록된 약제를 바꿔가며 발생 초기에 잎 뒷면에 약액이 묻도록 방제한다.

△인삼 = 30℃이상의 기온이 7일 이상 장기간 지속될 때 발생하며 입반점병이 유발되고 소기낙엽이 발생한다.
고온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에는 개량울타리를 설치하고 50~60cm높이로 걷어 두어 통풍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하고 2중직 차광막을 덧씌워 고온 피해 예방한다.
토양수분의 건조한 토양에는 점적 파이프를 이용하여 흙이 촉촉할 정도로 충분히 관수한다.
고랑에 흙이 쌓여 두둑 높이가 30㎝ 이하로 낮아진 포장은 고랑의 흙을 파서 두둑 양측 면에 붙여 배수를 촉진시킨다.
개갑에 적당한 온도는 15~20℃이며, 온도가 20℃이상으로 높아지면 개갑이 불량해지고 부패율이 높아지므로 지하수처럼 차가운 물을 이용하여 9월 중순까지는 아침, 저녁으로 1일 2회 관수해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8. 4.~8. 10.)[기상청 발표(‘19. 8. 1., 06:00)]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20~24℃, 최고기온: 28~33℃)보다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4~17㎜)보다 적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9. 8. 4.~8. 10.)[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2호]
(벼농사) [폭염대비관리] 물 흘러대기, 물 깊게 관수, 규산과 칼리 비료 증시 [물관리] 수잉기(중만생종), 출수기(중생종), 등숙기(조생종) 시기별 관리 [병충해 방제] 고온환경으로 잎집무늬마름병, 키다리병, 이삭도열병, 노린재류, 멸구류 등의 많은 발생이 우려되므로 적기 방제
(밭작물) [콩] 폭염 시 관수 및 요소 엽면시비, 노린재 발생포장 적용약제 방제 [참깨] 고온기 진딧물 방제, 순지르기, 역병, 잎마름병 위주의 중점방제
(과수) [폭염대비] 주기적 관수, 초생재배, 가지 유인, 미세살수장치 가동 등을 통해 폭염피해 사전예방 노력

<농촌진흥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