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 어린잎서 면역기능 증진 효능 발굴
보리 어린잎서 면역기능 증진 효능 발굴
  • 이경한 기자
  • 승인 2019.07.22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연, 뼈건강 개선에도 도움줄수 있어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동준) 홍희도 책임연구원(전통식품연구단장) 연구팀은 보리 어린잎으로부터 면역기능 증진과 뼈 건강 개선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당체 성분을 발굴하고 소재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10~15㎝ 전후로 자란 보리 어린잎은 아미노산,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와 같은 영양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봄철 새싹채소로도 이용되고 있으며 클로로필, 폴리페놀, 사포나린, 플라보노이드 등의 기능성 성분과 함께 해독작용, 항산화 효과, 콜레스테롤 조절 등 다양한 효능이 보고되면서 분말이나 차 등 다양한 형태의 식품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식품연은 이번 연구를 통해 기존에 알려진 기능성 성분 이외에도 보리 어린잎으로부터 분리한 고분자 다당 성분이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킴으로써 면역기능을 증강시킬 뿐만 아니라 뼈의 소실에 관여하는 파골세포의 분화를 억제함으로써 뼈 건강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음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에 게재하고 특허 출원 및 등록을 완료했다. 또한, 적정 원료의 선정 및 전처리, 추출, 건조 등 대량생산을 위한 공정 최적화 연구를 통해 산업화 가능 수준의 시제품 제조공정을 확립하고 시제품의 성분 및 효능 동등성 검토를 거쳐 소재화에 성공했다.

연구팀은 세포실험과 동물실험을 통해 보리 어린잎 유래 다당성분의 우수한 면역기능 증진 및 뼈 건강 개선 효과를 과학적으로 검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