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7.01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장마대비 배수로 사전정비·포장북주기
과원 외부서 물 들어오지 않도록 집수정형 배수

△고추 = 장마대비 관리기술 침수에 따른 뿌리활력 저하로 식물체가 시들거나 고사한다.
사전대책 고랑 및 배수로 사전정비로 장마기 습해 방지한다.
사후대책 침수된 토양은 배수로 정비로 신속히 물 빼기 작업 실시한다.
침수 시 역병, 무름병 등이 발생되기 쉬우므로 조기 배수실시하고 배수즉시 병해충 긴급 방제 실시, 도복된 고추는 신속히 일으켜 세우며, 겉흙이 씻겨 내려간 포장은 북주기 실시한다.
요소 0.2% 액이나 제4종 복합비료를 5~7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하고 피해 우심포장은 작목특성 및 출하상황에 따라 타작물 대파실시한다.
수확한 고추는 건조기 또는 화력건조로 부패방지한다.

△고랭지 배추·무 = 장마대비 사전대책은 고랑 및 배수로 사전정비로 장마기 습해 방지한다.
예방위주 병해충 방제실시, 이랑을 높게 만들어 습해 예방한다.
뿌리혹병 예방을 위해 적용약제를 정식 직전 토양 전면 혼화처리하거나 아주심기 전 해당약제에 묘를 침지하여 사전 예방한다.
석회결핍은 생육기 중 결핍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면 결구 초기에 염화칼슘 0.3%액을 5일 간격으로 3회 정도 잎에 살포한다.

△사과 황변피해 경감 방법 = 최근 여름철 고온으로 일소과, 연화과, 착색 불량 등 피해 발생한다.
일부품종에서는 과일표면의 40% 정도만 착색되고 아래 부분이 누렇게 되는 황변과 발생한다.
사과원의 경우 열간은 초생재배를 하고 수관하부는 청경재배를 하는 부분초생 재배가 일반적이다.
수관 하부를 초생재배 할 경우 사과나무와 풀의 양․수분 경쟁 발생한다.
고온피해(황변과) 경감 방법은 7월부터 과일 수확 후(9월 상순 이후) 기간 동안에는 수관 하부까지 전면 초생재배를 권장한다.
청경재배가 초생재배 보다 고온 유지 시간이 높아 과일 표면을 황변시키는 피해가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한다.

△장마대비 과원관리 요령 = 연속 강우 시 포도 등 과수에서는 열과 피해 발생이 우려되므로 관·배수 철저로 열과 피해 예방에 노력한다.
외부에서 물이 과원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주변 배수로를 정비하고 배수 불량과원은 명거 배수로, 집수정형 배수장치 설치한다.
경사지 과원은 초생재배, 짚·산야초·부직포 등으로 덮어 유실 방지한다.
나무마다 지주를 세워 고정시키고 늘어진 가지는 버팀목을 받쳐준다.
숙기가 된 조생종 복숭아 등 과실은 앞당겨 수확 실시한다.

△화훼 = 장미 여름철 관리 절화 장미에 있어서 여름철은 시설 내의 환경관리가 어려워 생육이 저하되고 병해충 발생이 심해지는 시기이므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온도관리 온도는 고온기 환경관리 중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병해충관리 응애, 총채벌레, 잿빛곰팡이병 등 병해충 발생이 많아지므로 적용약제를 사용법을 준수하여 살포함으로써 예방한다.

△인삼 = 인삼포 관리는 고온기 흑색 2중직 차광막을 추가로 설치하여 해가림 내부 온도를 낮추어 주고, 지나친 광투과를 막아준다.
건조한 토양에서는 고온건조기에 2~3일 간격으로 흙이 촉촉할 정도로 충분히 관수한다.
인삼포 내로 비가 누수 되지 않도록 해가림 피복물을 보수하여 누수로 인한 점무늬병 및 탄저병 발생을 예방한다.
갑자기 비가 오는 경우 두둑이나 고랑 바닥이 파여 나가 배수가 불량해지면 과습으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므로 배수로를 미리 정비하여 피해를 예방한다.

△약용작물 병해충 관리  = 흰가루병은 황기, 오미자, 작약 등의 잎, 잎자루, 줄기에 발생하여 표면에 흰가루 형태의 병징을 형성하며, 방제는 발병 초 적용약제를 살포하고 병든 잎은 일찍 제거하여 전염원을 없애준다.
점무늬병, 탄저병은 연약하게 자라지 않도록 질소질 비료의 과용을 삼가고, 발생 초기에 전용약제를 살포하여 방제하며 배수시설을 철저히 하여 전염원의 이동을 막도록 한다.
응애류는 예방과 초기 방제가 중요하므로 발생이 예상되는 시기에 재배포장을 면밀히 관찰하여 피해주를 발견하였을 때 해충을 포살하거나 등록된 적용약제 살포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6. 30.~7. 6.)[기상청 발표(‘19. 6. 27.,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많겠고, 서울·경기도와 강원도는 비슷하겠으나, 충청도는 적겠음.
※ 30일에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한비가 오는 곳이 있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9. 6. 30.~7. 6.)[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7호]
(벼농사) [본답관리] 중기 제초제 사용시 충분한 깊이로 물관리, 중간 물떼기 실시 [집중호우 대비 및 관리] 논·밭두렁, 제방 등 사전 점검
(밭작물) [장마철관리] 배수로를 깊게 설치, 습답에서는 휴립재배 실시 [콩] 북주기 작업을 제초와 겸하여 파종 후 30∼40일경, 개화 10일전 실시
(과수) [사과 황변피해] 7~9월에는 수관하부까지 전면 초생재배를 실시 [장마대비] 배수 불량과원은 명거배수로, 집수정형 배수장치 설치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