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젠타 ‘에이팜’ 국내 최다 원예작물에 등록
신젠타 ‘에이팜’ 국내 최다 원예작물에 등록
  • 조형익 기자
  • 승인 2019.06.24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2개 작물 161종 해충에 적용 … 꽃노랑총채벌레, 파밤·담배나방 등

천연물 유도살충제 에이팜이 최다 작물 등록 살충제로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시행 이후에도 신뢰받는 제품으로 호응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에이팜은 토양방선균에서 유래된 살충 성분을 정제해 만든 천연물 유도 살충제로 살충작용 기작이 다른 제품과의 혼용으로 효율적인 해충 방제 및 저항성 관리에도 효과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에이팜은 올 5월 기준 82개 작물을 대상으로 161종 해충에 대해 적용 등록됐으며 48개 작물, 125 해충에 대해 잠정 안전사용기준이 추가됐다. PLS가 시행됨에 따라, 안전성과 효과가 검증되고 다양한 작물에 등록되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약제로 선호가 높다.

특히 에이팜은 접촉독과 섭식독의 이중 살충효과가 탁월해 잎이나 꽃 속에 숨어 방제하기 어려운 고추 꽃노랑총채벌레, 담배나방, 담배가루이와 배추의 배추좀나방, 파밤나방 등 나방, 총채벌레, 잎굴파리에 대한 탁월한 예방 및 방제 효과를 제공한다. 무엇보다 국내 최다 원예작물에 등록된 만큼 잔류허용기준이 다양한 작물에 설정돼 있어 수확기에도 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해 사용하면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는데 도움이 크다.

예컨대, 수박과 같은 시설채소와 배추와 같은 노지채소의 주요 해충 발생 양상이 다르므로 이에 맞게 에이팜과 볼리암타고 혹은 에이팜과 미네토스타를 사용하도록 권장한다. 또한 작물의 생육단계별로 발생되는 주요해충을 동시에 경제적으로 방제할 수 있는 약제를 제공함으로써 안전 농산물 생산 및 농가 수익성 증대에 도움이 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과수에서 보다 경제적인 방제를 할 수 있도록 에이팜의 유효 성분에 곤충생장조절 물질이 혼합된 제품인 가이던스 및 앰풀리고를 권장함으로써 더욱 신속한 효과와 지속적인 방제효과를 제공하여 나방 방제에 체계적으로 활용되도록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