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6.10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필요한 도장지·불량과 수시로 적과
배봉지 씌울때 봉지안 잎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

△마늘·양파 = 마늘수확 품종, 재배형태 및 지역에 따라 다르나, 제주도 5월 하순, 중부내륙 6월 중하순에 수확, 잎 끝이 1/2~2/3 정도 마를 때 수확한다.
저장 전처리 및 본 저장 장기저장 시 수분함량은 65% 정도가 적당하다.
양파 수확적기 구가 비대 성숙하면서 내부로부터 새로운 잎이 나오지  않으므로 엽초부의 조직이 약해져 지상부의 무게에 의해 스스로  넘어짐. 도복 시작 1주일 전후로 일제히 넘어진다.
장기저장 수확 시 줄기절단 길이가 짧을수록 장기 저장 시 부패  발생이 많아지므로 최소 4~7cm 정도로 잘라 수확하도록 한다.

△배추 = 고랭지 배추 스프링클러 활용 관수, 가뭄 및 경사지 정식시기 조절한다.
노지 봄배추 석회결핍증 예방을 위해 고온건조 방지, 저온기에 생긴 꽃눈이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추대할 가능성, 적기수확한다.

△과일 수분 부족시 관리요령 = 수분증발을 막기 위해 지면에 퇴비, 짚, 풀, 부직포 등을 깔아주기한다.
잡초와의 수분 경합을 피하기 위해 얕게 로터리 작업 실시한다.
조기 열매 및 꽃봉오리 솎기 작업으로 과일간의 양·수분 경합 방지한다.
불필요한 도장지 및 불량과는 수시로 적과한다.
과수원의 조건과 물주는 방법별 효율 등을 고려 관수방법 선택한다.
살수(스프링클러)관수는 점적관수에 비해 수분 공급 효과는 높지만 경사지에서는 토양침식과 양분유실 가능성이 높다.
물이 잘 빠지는 토양은 한 번에 물을 많이 주는 것보다 물을 주는 횟수를 나누면 수평으로 넓게 퍼지는 수분분포를 보인다.

△과원관리 = 관수 6월은 과일비대, 신초생장정지, 광합성, 꽃눈분화 등의 생리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수분 공급이 매우 중요하다.
사과 만개 2주 후 과일의 정상적인 수정여부가 육안으로 판별되면 솎기를 시작하여 6월 중·하순까지 마무리 적과 실시한다.
배 봉지를 씌울 때 봉지 안으로 잎이 들어가지 않게 주의한다.
포도 꽃떨이 현상을 파악할 수 있는 만개 10일 후부터 3번과 6번 지경을 솎아내고, 큰 송이에 한하여 알 솎기를 병행한다.
복숭아 심식충이 산란을 시작하기 전 6월 상순까지 봉지씌우기 완료한다.
단감 5∼6월에 세력이 강한 도장지만 솎아낸 다음 나머지는 가지 비틀기를 하거나 수평으로 유인한다.
감귤 장마 전인 6월 상순까지 토양피복 작업 마무리한다.

△화훼 = 장미 흰가루병 모양의 곰팡이가 잎 전면에 나타나고 밀가루를 뿌려놓은 것 같이 하얀 곰팡이가 발생하며, 심하면 잎이 비틀리고 마른다.
발병적온은 17~25℃, 습도는 23~99%로 범위가 넓고 바람에 의한 전염을 반복하며 습기가 많은 곳과 건조한 곳에서도 피해가 큰 병이다.
주로 새 가지(신초), 어린잎이나 잎자루, 가시 등에 발생하며 심하면 꽃자루, 꽃받침, 꽃잎 등에도 발생한다.
꺾꽂이순(삽수)에 의해 흰가루병이 유입된 경우 꺾꽂이판(삽목상)에서도 5~7월 사이에 피해가 나타나므로 주의한다.
질소가 과다하고 칼리비료가 적으면 피해가 크고, 반대로 질소가 부족하고 칼리가 많을 때는 발병이 적어지는 경향이 있다.
예방을 위해서는 저녁 때 천창을 개방하여 습한 공기를 실외로 내보낸 후에 천창을 닫아 야간의 습도를 내리고, 낮에는 최대한 환기시켜 습한 공기를 실외로 내보내는 등 환경조절이 가장 중요하다.
약제방제로는 꺾꽂이순(삽수)을 채취하기 전 살균제 살포하여 주고, 유황훈증기를 이용해 예방하기도 한다.

△인삼 = 고온기에는 2중직 차광막을 한겹 더 피복하여 해가림 내 온도와 광도를 낮춰 해가림 내부의 온도를 낮춰준다.
뿌리가 신장하는 6월 중순까지는 토양이 건조할 경우에는 염류장해에 의한 잎의 황화현상, 조기낙엽, 종자의 결실불량이 우려되므로 적절한 관수관리로 생리장애와 고온장해를 예방해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6. 9.~6. 15.)[기상청 발표(‘19. 6. 5.,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음.
※ 고기압의 영향으로 맑은 날이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9. 6. 9.~6. 15.)[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4호]
(벼농사) [적기모내기] 지역별 알맞은 품종 적기 이앙 수량 확보 및 미질 향상 [물관리] 모를 낸 직후부터 7~10일간 5~10㎝ 물을 대주어 참 새끼 유도
(밭작물) [맥류수확] 보리 수확적기 출수 후 40일, 수매용은 수분 14% 이내 건조 [팥] 파종적기는 만생종 6월 중순, 조·중생종 6월 하순, 파종 한계기는 중북부 7월 중순, 남부 7월 하순~8월 상순
(채소) [노지고추] 생육상태에 따라 웃거름, 우박피해 시 측지 유인 관리 [배추] 스프링클러 활용 관수, 가뭄 및 경사지 정식시기 조절, 뿌리혹병, 무름병 예방 및 방제
(특작) [인삼] 고온기 2중직 차광망을 덧씌워 해가림 내부의 온도와 광량을 낮추고, 건조한 토양에서는 점적파이프를 이용하여 2~3일 간격으로 관수

<농촌진흥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