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5.20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점적관수 800~1,200배액 물비료 웃거름
2년 이상 장기재배시 거베라 잎따주기

△고추 = 지주고정 아주심기가 끝난 고추는 가급적 빨리 지주대를 세우고 줄로 단단하게 고정하여 쓰러짐을 방지한다.
1차 웃거름 아주심기 25~30일 후 고추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 주면 비료효과가 높아진다.
점적관수 시설이 설치된 곳은 800~1,200배액의 물 비료를 웃거름한다.
터널재배 고추가 자라 비닐에 닿을 무렵 위로 바로 올라올 수 있도록 고추 포기 바로 위에 구멍을 뚫어 주도록 하고, 한낮에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이미 뚫어놓은 구멍을 넓혀주어 고온 장해를 받지 않도록 해 준다.
저온피해 정식 이후 갑작스런 저온피해 시 요소 0.3%액(60g/20L)을 엽면시비해 주거나 제4종 복비를 잎에 뿌려주어 생육도모한다.
고랑피복 잡초발생 억제, 역병예방, 빗물유입 차단을 위해 흑색 비닐, 부직포, 차광망 등을 피복한다.

△배추‧무 = 고랭지 배추 육묘 진딧물에 의한 바이러스 전염 및 각종 해충의 피해 경감을 위해 방충망으로 피복, 아주심기 1주일 전부터 순화한다.
노지 봄배추 석회결핍증 예방을 위해 고온건조 방지, 저온기에 생긴 꽃눈이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추대할 가능성, 적기수확한다.
노지 봄 무 웃거름 2회로 나누어 1회는 파종 후 20일에 포기사이, 2회는 1회 후 15일에 이랑어깨 부위, 주는 위치는 포기에서 약 15cm 떨어진 곳에 깊이 10cm 정도로 고르게 뿌리고 흙을 덮어준다.

△열매솎기 = 사과는 만개 2주 후 과일의 정상적인 수정여부가 육안으로 판별되면 솎기를 시작하여 6월 상순 이전 마무리한다.
1차 열매솎기는 중심과를 남기고 측과를 제거하고, 과일과 과일 사이의 거리가 대체로 한 뼘(약20cm)정도 되도록 실시한다.
2차 열매솎기는 나무 전체 엽수에 대한 착과수를 산출하여 실시, 3차 열매솎기는 상품과 및 수량성을 전제로 엽과비 기준 실시한다.
배는 생리적 낙과가 지나고 착과가 안정되면 가급적 빨리 실시한다.
1차 열매솎음은 꽃이 떨어진 다음 1주일 후에 하고, 2차 솎기는 1차 열매솎음 후 7∼10일 사이나 봉지 씌우기와 함께 실시한다.
복숭아는 예비솎기는 만개 후 2∼3주, 본 솎기는 만개 후 40일 전후, 마무리솎기는 만개 후 60일 이후 순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예비 열매솎기는 화분이 있는 품종은 빠를수록 좋지만 화분이 없는  품종은 만개 3주 후에 실시하며, 남겨야 할 과일수는 최종 남길 과일의 2∼3배를 남기고 열매솎기를 실시한다.
본 열매솎기는 만개 후 40일 전후에 봉지 씌우기 전 최종 솎기의 성격을 가지며, 적정수세인 경우 장과지는 2∼3과, 중과지는 1∼1.5과, 단과지는 1과를 착과시켜 가지간의 균형을 유지한다.

△화훼 = 거베라 잎 따주기는 2년 이상 장기 재배 시 잎 따주기를 해준다.
적엽은 생육이 왕성하고 절화가격이 낮은 6~8월에 실시하고, 이 시기 외에도 분화엽수가 많으면 꽃봉오리 출현이 나쁘므로 적엽해준다.
적엽방법은 가위나 칼을 사용하지 않고 채화하듯 잎을 손으로 잡아당기는데 측지를 같이 따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잎이 떨어지는 부위가 지면과 같은 위치이기 때문에 역병의 감염이 우려되므로 1~3㎝정도 남기고 손으로 부러뜨리는 방법도 있다.

△인삼 = 점무늬병 방제 5월 이후 줄기, 잎, 열매에서 발병하며 발생 경감을 위해서는 빗물이 두둑위로 직접 유입되지 않도록 하고, 습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포장 내 통풍이 잘 되도록 관리해야 한다.
등록약제인 아족시스트로빈, 보스칼리드, 피리메타닐, 디페노코나졸 등으로 예방적 방제를 실시해준다.
잿빛곰팡이병 방제 인삼의 뿌리, 뇌두, 줄기, 잎, 열매 등 모든 부위를 가해하며 피해가 매우 크며 고온과 다습한 조건에서 발생이 증가하므로 고온장해로 잎이 괴사되지 않도록 포장과 차광망을 관리해야 한다.
회색곰팡이가 생겨난 감염조직은 재배포장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처리하고 발병포장은 카벤다짐·디에토펜카브, 펜헥사미드 등을 살포하여 방제해준다.
시설관리 봄철 돌풍으로 인해 해가림시설이 파손되거나 식물체의 도복 및 손상으로 받은 인삼포는 2차 피해 경감을 위해 신속하게 복구하여 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5. 19.~5. 25.)[기상청 발표(‘19. 5. 16., 6:00)]
기온은 평년보다 전반에는 조금 높겠으나 후반에는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으나, 제주도는 조금 많겠음.
※ 기압골의 영향으로 20일은 전국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9. 5. 19.~5. 25.)[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1호]
(벼농사) [육묘] 어린모 적정 물 관리와 알맞은 온도 유지, 백화묘 및 들뜬모 사전 예방 및 조치 [적기모내기] 지역별·품종별 적기이앙, 무논점파 재배, 거름주기 및 잡초·병해충 방제
(밭작물) [고구마] 두둑만들기 및 비닐멀칭, 적기정식 [참깨] 입고병 예방을 위해 적용약제 이용 종자 소독, 비닐피복 및 지역별 적기파종
(채소) [노지고추] 아주심기 후 지주고정, 아주심기 후 25~30일 후 1차 웃거름 주기 [마늘] 한지형 마늘 5월 하순~6월 상순 마늘종 제거, 구비대기 관수
(과수) [사과] 정상착과 확인 후 2~3차로 나누어 열매솎기 실시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