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플랜, 기존 시스템 적극 활용해야”
“푸드플랜, 기존 시스템 적극 활용해야”
  • 이경한 기자
  • 승인 2019.05.07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푸드통합지원센터서 통합 명분 직접사업 우려 높아
“기존 농업조직 추진사업 중단될 수도” 걱정

정부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푸드플랜 정책관련 기존 시스템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출연해 설립한 재단법인 푸드통합지원센터의 직접사업으로 현재 잘하고 있는 농업조직의 사업을 통합이라는 명분으로 가져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푸드플랜은 지역의 먹거리 생산·유통·소비와 관련된 안전·영양·복지·환경·일자리 등 다양한 이슈를 통합 관리하는 지역 먹거리 종합전략이다. 로컬푸드직매장, 지자체·공기업 구내식당, 학교급식 등을 중심으로 신선하고 안전한 지역농산물을 지역 내에서 공급·소비함으로써 지역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전략이다.

이와 관련 농림축산식품부는 지역 먹거리 종합전략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농림사업 중 푸드플랜과 연계된 32개 사업에 대해 금년부터 패키지 형태로 지자체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사업은 지역별 자원현황 등을 고려해 생산·유통·가공·소비에 필요한 시설과 운영 프로그램 등을 패키지로 지원 하는 것으로 올해 7개사업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12개사업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지난해 9개 지자체, 올해 25개의 선도지자체를 선정, 푸드플랜 계획수립을 위한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문제는 선도지자체로 선정된 지자체들이 출연해 재단업인 푸드통합지원센터를 만들어 지역 내 진행 중인 학교급식·로컬푸드·군납 등을 하나로 통합을 추진, 기존 농업조직들이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이 중단될 수 있다는 것이다.

공공기관 급식 선도모델로 지정된 나주시는 지난해 재단법인 나주시로컬푸드통합지원센터를 설립, 로컬푸드직매장 2개의 직접 운영과 함께 나주시 공공급식 및 서울 지자체 급식 사업을 하고 있다. 이보다 앞서 나주배원예농협 등이 참여하고 있는 나주시조합공동사업법인은 친환경학교급식 및 서울학교급식 사업을 하고 있으나 언제 사업이 푸드통합지원센터로 넘어갈지 모른다는 걱정이 있다.

심재승 나주시조공법인 대표이사는 “당초 푸드통합지원센터 출범 당시에는 학교급식 등 모든 사업을 푸드통합지원센터 중심으로 통합하기로 했으나 나주시와 협의해 친환경급식사업은 우리 조공법인에서 그대로 하기로 했다”면서도 “언제든지 나주시의 사업방향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염려가 된다”고 밝혔다.

심 대표이사는 “누구든지 잘하고 있는 사업을 가져가 더 잘할 수는 없기 때문에 기존에 잘하는 쪽에서 운영하는 것이 맞다”며 “우리 조공법인은 현재 최선을 다해 잘하면 남의 밥그릇을 가져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북지역의 한 품목농협 관계자는 “전북지역에서도 학급급식을 잘하는 회원농협이 있지만 관할 지자체에서 별도로 푸드통합지원센터를 만들어 직접 사업을 하려하고 있다”며 “이는 비용만 낭비하는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지자체에서 일자리 창출 효과를 내세우고 있지만 회원농협에서도 사업을 추진해 그만큼 일자리를 창출해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 유통정책과 관계자는 “푸드플랜 추진이 지자체가 통합지원센터를 만들어 모든 사업을 다 추진하는 그런 방향은 아니다”며 “실행주체를 한정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