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5.07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숭아 열매솎기 예비, 본, 마무리 3회로
아주심기 끝난 고추 가급적 빨리 지주대 세워야

△고추 = 고추는 고온성 작물로 야간온도가 15℃ 이하에서는 생육이 억제되고, 정상적인 수분 수정이 일어나지 않아 저온 장해발생한다.
아주심기 이후 갑작스런 저온피해 시 요소 0.3%액(60g/20L)을 엽면시비해 주거나 제4종 복비를 잎에 뿌려주어 생육도모하고 피해가 심하여 회복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바로 보식한다.
아주심기가 끝나 고추는 가급적 빨리 지주대를 세우고 줄로 단단하게 고정하여 쓰러짐을 방지한다. 120cm 이상 지주사용, 전년에 이용한 지주는 소독하여 사용하고 유인은 2~3분지 정도에서 시작하여, 자람에 따라 2~3회 더 작업한다.
아주심기 25~30일 후 고추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 주면 비료효과가 높아진다.
웃거름 주는 시기와 양은 생육상태에 따라 조정을 해 주도록 하고 남부지역 4월 중·하순에 심은 고추 1차 웃거름 주는 시기이다.
시설이 설치된 곳은 800~1,200배액의 물 비료를 웃거름 한다.

△딸기 육묘관리= 딸기 모주정식 후 육묘관리는 생육 초기 발생하는 약세 런너는 제거하고 주기적으로 추비를 공급하여 생육을 왕성하게 관리한다.
모주 고사주는 제거하고 탄저병 방제 철저히 하고 모주에서 발생하는 런너는 가지런히 유인한다.(4월 중하순 이후 발생 굵은 런너 이용)
포트 육묘에서는 런너 발생하기 전에 상토를 채운 포트를 미리 배치하며 생육 초기 모주에서 발생된 진딧물, 응애, 작은뿌리파리 등 방제 철저히 한다.
아주 심은 후 생육과정에서 시든 포기는 탄저병 감염주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완전 격리하거나 소가가고, 제거 부위에 약제를 관주하거나 새 상토로 교환한다.
딸기 육묘기 작은뿌리파리 방제는 딸기 런너가 활발하게 생장하는 5월에 가장 큰 피해를 주며, 육묘가 종료되는 8월 하순까지 계속된다.
런너가 활착해 뿌리를 내리는 토양 표면에 알을 낳고, 알에서 부화한 애벌레가 딸기 원뿌리와 잔뿌리를 끊어서 피해발생한다.
황색끈끈이트랩을 베드 아래에 설치하여 성충을 유인 및 포살, 적용약제로 근부 관주처리한다.

△사과 열매솎기 = 열매 솎는 시기는 최근 개화기 전·후 늦서리 피해나 강우, 병해충 피해 등으로 솎기를 너무 일찍 완료하면 안정된 결실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개화 후 2주 후 과일의 정상적인 수정여부가 육안으로 판별되면 솎기를 시작하여 6월 상순 이전 마무리한다.

△배 열매솎기 = 열매 솎는 시기는 생리적 낙과가 지나고 착과가 안정되면 가급적 빨리 실시한다. 어린 과일은 수정 후 2주일 정도 지나야 결실 유무가 판정하고 열매 솎는 시기는 수령, 지역, 품종 등에 따라 차이가 크다.
1차 열매솎음은 꽃이 떨어진 다음 1주일 후에 하고, 2차 솎기는 1차 열매솎음 후 7∼10일 사이나 봉지 씌우기와 함께 실시한다.
과일 세포수가 결정되는 시기는 개화 후부터 1개월 전후이므로 가능한 일찍 열매 솎음하는 것이 과일의 비대에 좋은 영향을 준다.

△복숭아 열매솎기 = 열매 솎는 시기는 열매 솎는 시기가 빠르거나 한 번에 강하게 하면 신초 생장으로 양분공급이 편중되어 낙과되거나 핵할과 발생이 증가한다.
열매솎기는 예비, 본, 마무리의 3회로 나누어 실시하고 예비솎기는 만개 후 2∼3주, 본 솎기는 만개 후 40일 전후, 마무리솎기는 만개 후 60일 이후 순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화훼 = 국화 흰녹병 방제는 백수병(白銹病)이라고도 하며 증상은 잎에 발생하며, 처음에는 잎 뒷면에 작은 백색 병반이 생기고 곧 확대되어 사마귀 형태로 되며 오래되면 백색에서 담갈색으로 변한다.
초여름에 많이 발생하지만 하우스재배에서는 2~3월부터 발생하고, 늦가을이 되어 포기가 죽을 때 병균이 새로 나온 싹에 잠복하여 다음해 봄에 묘에 발생한다.
이병은 기후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 맑은 날씨가 계속되면 발생이 적고 강우가 계속되면 급격히 발생한다.

△인삼 = 본밭 관리 꽃순 자르기는 채종모본 이외에는 개화 전인 5월 상순경 꽃대를 5cm 정도 남기고 꽃순을 잘라버린다.
채종을 할 경우 수확 년근에 따라 4년근은 3년생에서, 6년근은 4년생에서 1회 채종을 원칙으로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5. 5.~5. 11.)[기상청 발표(‘19. 5. 2.,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음.
※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날이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9. 5. 5.~5. 11.)[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9호]
(벼농사) [소독·육묘] 소금물가리기, 볍씨소독, 싹틔우기, 못자리 설치 및 관리
(밭작물) [풋콩] 시설재배 온도·습도관리, 노지재배 종자소독 및 잡초방제 [고구마] 고온기 환기 및 야간 보온, 물주기, 병해방제 및 추비시용 [참깨] 적용약제 이용 종자 소독, 비닐피복 및 지역별 적기파종
(채소) [마늘·양파] 구비대기 관수, 조생종 양파 수확적기 4~5월 [배추·무] 고랭지 배추 육묘, 고온건조 방지, 무 웃거름 아주심기 후 2회  
(과수) [사과] 엽과비가 50~60정도 되도록 2~3차로 나누어 열매솎기 실시 [배] ‘신고’ 3~4번과, ‘화산’·‘황금배’는 2~3번과 남기고 열매 솎기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