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온 피해 입은 배, 열매 솎는 요령 제시
저온 피해 입은 배, 열매 솎는 요령 제시
  • 조형익 기자
  • 승인 2019.04.29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꽃눈 피해 정도 따라 솎는 시기·양 조절해야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올해 여러 차례 발생한 저온 현상으로  일부 지역에서 배 꽃눈이 얼어 죽는 피해가 나타났다며, 열매솎기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배는 보통 꽃이 활짝 핀 후 약 30일 만에 열매를 솎는데, 저온 피해 정도에 따라 시기와 양을 달리해야 한다.

꽃눈이 피해를 보았다면 열매 솎는(적과) 시기를 늦춰 최종적으로 남기는 열매 개수를 되도록 많이 확보한다.

열매가 부족하게 달린 경우에는 나무 자람새 조절을 위해 상태가 좋지 않더라도 열매를 그대로 둬야 한다.

어느 정도 열매가 달린 경우에는 상태가 불량한 것을 중심으로 열매를 솎아낸다.

열매가 충분히 달린 경우에는 판매 전략을 고려해 열매를 솎는 방법을 선택한다.

먼저, 큰 배를 생산하려면 열매 개수와 비교해 이파리 개수 비율을 늘린다. 선물용이나 제수용으로 사용하는 600g 이상의 신고 과실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이파리 40~50개당 열매 1개가 달리도록 한다.

또, 과실 크기가 크고 모양이 좋으며 가지와 과실을 연결하는 과경이 길고 굵은 열매는 남겨 둔다.

열매솎기는 1~2차로 나눠 실시하는데, 꽃이 떨어진 지 약 1~2주 후 1차로 예비 솎기를 하고 약 1달 뒤 본격적으로 솎아낸다.

최근 과일 소비는 먹기 편한 중간 크기, 또는 작은 크기 위주로 바뀌고 있다. 농가에서는 이런 경향에 맞춰 중소과 배 생산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요즈음의 과일 소비 경향에 부합하는 황금배 품종으로 중소과를 생산하려면 이파리 10개당 1개 정도의 과실이 달리도록 한다.

실제 이 방법을 적용해 열매를 솎은 결과, 150~350g의 과실이 약 75.6%를 차지해 중소과 생산율이 가장 높고 품질도 좋았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배연구소 강삼석 소장은 “올바른 열매솎기 요령을 익히면 저온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좋은 과실을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