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이달의 신간
농촌진흥청, 이달의 신간
  • 조형익 기자
  • 승인 2019.04.29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기쉬운 시설원예·노지 스마트농업 용어 설명집’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스마트농업과 관련된 주요용어를 알기 쉽게 풀이한 ‘시설원예·노지 스마트농업 용어 설명집’을 개정, 발간했다.
이 책은 2018년 5월에 초판 발행 이후, 노지 스마트농업의 주요 환경변수인 기상과 토양 분야 용어를 추가한 첫 번째 개정판이다.
△시설원예 △노지 △시스템 △빅데이터 4개 분야  600여 개 단어가 수록되어 있으며, 부록에는 스마트농업 경영에 도움이 되는 농가소득조사와 생육조사 항목과 농업기상관측장비 표준 규격(안)을 넣었다.

 

 

‘젊은 농부는 미래를 꿈꾼다’

미래 농업·농촌을 이끌어 나갈 가업 승계농들의 이야기를 담은 ‘젊은 농부는 미래를 꿈꾼다’를 발간했다. 
이번 사례집은 전국 시·군 농업기술센터가 추천한 농촌융복합산업 분야 가업 승계농 40명을 인터뷰했다.
농업경영 승계를 하게 된 계기와 어려움 해결과정 등을 소개해 예비 가업 승계농들이 참고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으며, 농촌진흥청이 추진하고 있는 가업 승계농 육성 지원 방안도 담았다.

 

 

 

‘농가가 운영하는 농생명산업 진로체험 프로그램’

미래세대를 위해 농가나 현장 강사들이 농생명산업의 비전과 유망직업을 소개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농가가 운영하는 농생명산업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발간했다.
이 책은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진로탐색활동과 연계해 중학생들이 농생명산업 현장에서 진로체험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과 교육자료를 수록하고 있다.
책에는 곤충전문컨설턴트, 농가카페 매니저, 농산물유통 전문가, 농촌교육농장 플래너, 마을기업 운영자, 스마트농업 전문가, 식생활교육 전문가, 유기농업 전문가, 재활승마치료사, 초음파진단관리사, 치유농업사, 협종조합플래너 등 농생명산업분야 유망직업 12종에 대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이 담겨 있다.
1장에서는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이해를 돕는 자유학기제의 의미와 주요 활동, 진로교육과 연계된 진로탐색 활동 등을 소개하며, 2장은 농생명산업의 개념과 범위, 관련된 다양한 직업을 다룬다.
3장은 시대적 변화를 반영한 농생명산업분야 유망 신규직업 12종과 하는 일을 설명하며, 4장에서는 각 직업별로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학습지도안, 시나리오, PPT자료, 활동지를 제공한다.
5장은 교육부가 제시하는 안전체크리스트를 다루며, 6장에서는 4장에서 제공하는 직업별 프로그램을 실제로 현장 적용한 12 사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삼채의 재발견’

단맛, 쓴맛, 매운맛이 난다하여 三菜, 인삼 맛이 나면서 어린 인삼을 닮았다고 蔘菜로 불리는 삼채(뿌리부추)의 유래부터 요리법까지 다양한 정보를 담은 ‘삼채의 재발견’을 발간했다.
삼채는 미얀마, 인도 등지에서 재배되는 작물이지만 2010년도에 우리나라에 들어와 경기, 강원, 전북, 경남 등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연구를 통해 소스, 차, 쿠키 등 다양한 제조기술도 개발돼 있다.
삼채가 우리 농업의 새로운 신소득 작물로 주목받고 있고, 재배지가 점차 늘고 있지만 삼채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은 다소 미흡한 실정이어서 이를 해결하고자 책자를 발간했다.
이 책자는 총 6장으로, 삼채 관련 용어, 재배, 요리, 제품까지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
1장은 만화로 보는 삼채이야기, 삼채의 특징을, 2장은 삼채의 다양한 기능성을, 3장에서는 지역별 삼채 농장 현황, 4장은 전문가에게 듣는 재배 방법, 가정에서 삼채 키우는 법을 다룬다.
5장에는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삼채 요리 조리법을, 6장에는 기술 이전돼 판매 중인 삼채 제품들을 소개한다.
책자는 농업인에게 새로운 소득원인 삼채 재배법을, 소비자에게는 기능성과 조리법 등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삼채 재배와 소비 촉진에 기여하고자 발간했다.

‘냉동 복숭아 가공기술’

시군 농업기술센터 담당자와 농업인이 복숭아와 냉동 복숭아를 가공해 상품을 생산하고 체험 상품을 개발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냉동 복숭아 가공기술’을 발간했다.
복숭아는 저장성이 낮고 대량으로 출하될 때 가격 경쟁력이 떨어져 냉동 저장과 가공으로 다양한 활용법 개발이 필요했다.
이 책자는 농촌진흥청에서 지난해 농가 현장에 적용한 연구 성과를 정리한 것으로, 복숭아 가공 기술과 이를 응용한 체험 상품 운영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1장과 2장은 국내 복숭아 재배·가공 현황과 복숭아 특성을 정리한 내용으로 복숭아 가공 필요성을 알 수 있다.
3장에서는 복숭아를 이용한 젤리 가공기술을 설명하고 있다. 복숭아 젤리 가공 재료와 과정이 쉽게 설명돼 있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다.
4장과 5장은 복숭아를 이용한 앙금(스프레드) 가공 기술, 복숭아 크림 가공 기술을 다루고 있다. 현장에 적용했을 때 주의사항도 자세히 설명돼 있다.
6장은 앞서 소개한 가공 기술들로 체험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운영한 사례를 소개한다. 체험 프로그램별 소요시간, 구성 콘텐츠, 체험키트 준비 등 복숭아 생육 시기에 맞춰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해 농가에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다.
위의 책자는 각 도 시군농업기술센터와 유관기관에 배부됐으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PDF로도 열람이 가능하다.